파이썬 프로그래밍 시작 (2) 변수, 타입, 문자열 실습
파이썬은 구글, 유튜브, 인스타그램 등의 유명한 웹사이트에서도 사용되고 있는 강력한 기능을 가진 프로그래밍 언어인데다 배우기도 쉽습니다. 이번 포스팅부터 본격적으로 파이썬 프로그래밍을 시작해보겠습니다. 변수, 타입, 문자열 실습을 해보며 어린이 파이썬 프로그래머로 가는 첫 발을 내딛어 보시죠.
글의 순서
파이썬 프로그래밍 시작 : replit 으로 로그인하기
변수 (variables)
타입 (types)과 사칙연산
문자열(string)
파이썬 프로그래밍 시작 : replit 으로 로그인하기
리플(http://repl.it)에 로그인합니다.
로그인하고 난 후 보이는 화면의 중앙 상단에 ‘+new repl’ 버튼이 있습니다. 이 버튼을 클릭하면, ‘New repl’ 창이 뜨는데 여기서 프로그래밍 언어로 파이썬(Python)을 선택합니다. 파이썬 선택 후 ‘Creat Repl’ 을 클릭합니다.
이 과정을 거치면 지난 포스팅에서 보셨던 코딩 환경이 나타나는데, 역시나 3개의 창이 보입니다. 창의 배치는 달라질 수 있습니다만, 그 3개의 창은 각각 코드를 담고 있는 파일이름이 있는 창, 코드를 편집할 수 있는 창, 코드 실행결과를 확인할 수 있는 창(=터미널)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변수 (variables)
변수는 말 그대로 변수는 변할 수 있는 값을 의미합니다. x, y 와 같은 알파벳 기호를 이용합니다만, 변수가 될수 있는 문자의 조합은 무한합니다.
x = 1
y = 3
이라고 하면 x, y가 변수입니다.
a=10
b=20
에서는 a, b가 변수입니다.
변수 x, y, a, b라는 그릇에 1, 3, 10, 20이라는 값을 담아 둔 것이라고 이해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정말 변수라는 그릇에 값이 담겨있는지를 어떻게 확인할 수 있을까요? x, y라는 변수에 들어있는 값을 확인하기 위해서는 print 라는 명령어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print(x)
print(y)
의 형태로 말입니다.
아래는 변수에 값을 할당한 후 그 값을 확인해보는 코드입니다. 여기서 변수에 할당된 값은 숫자입니다.
실습코드 : 변수01
x = 3
y = 4
print(x)
print(y)
변수에는 숫자뿐만 아니라 문자열이라는 값도 할당할 수 있습니다.
실습코드 : 변수02
x = "파이썬 시작"
print(x)
타입 (types)과 사칙연산
타입은 크게 숫자, 문자열, 불리안(Boolean)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여기서 불리안은 참(True) 또는 거짓(False)을 의미합니다.
x = 1
y = 2
z = 1.2
와 같이 정수와 소수 모두 가능하며, 기본적인 사칙연산을 모두 지원합니다. 코드를 이해하고 코드가 실행되는 과정을 바로바로 확인하는 데는 print라는 명령을 사용하는 것이 효율적입니다. print 명령을 써서 덧셈, 뺄셈, 곱셉, 나눗셈이라는 사칙연산 결과를 하나씩 확인해 보겠습니다. 파이썬에서 쓰는 사칙연산 기호는 덧셈, 뺄셈, 곱셉, 나눗셈의 순서로 각각 +, -, *, /입니다. 아래 코드에서도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제곱, 세제곱 같이 승수를 만드는 기호도 있습니다. 2의 세제곱은 2*2*2 = 8이 되는데, 이를 수학적으로는 2^3로 표현할 수 있고, 파이썬에서 쓰는 기호는 **입니다.
x를 y로 나눈 나머지를 확인하고 싶을 때 쓰는 기호도 있는데, 이는 바로 %입니다. x%y는 x를 y로 나눈 나머지 값을 의미합니다.
실습코드 : 타입01
x = 2
y = 3
z = 1.2
print(x + y)
print(x – y)
print(x * y)
print(x / y)
print(x ** y)
print(x % y)
문자열(string)
문자열은 문자들의 조합입니다. Python 이라는 문자열은 P, y, t, h, o, n이라는 문자의 조합입니다. 파이썬에서 문자열을 나타낼 때는 큰 따옴표나 작은 따옴표를 모두 이용할 수 있습니다.
실습코드 : 문자열01
x = " Python "
y = ' project '
print(x)
print(y)
여러 줄의 문자열도 변수에 넣을 수 있습니다. 이때는 세 개의 따옴표를 이용합니다.
실습코드 : 문자열02
z = """
작고 재미난
파이썬 프로젝트
"""
print(z)
덧셈을 문자열에도 적용할 수 있습니다.
실습코드 : 문자열03
print("작고 재미난" + "파이썬 프로젝트")
그런데, 문자열과 숫자에 덧셈 연산을 적용할 수는 없습니다. 아래의 print 명령을 실행시키면 오류가 납니다.
실습코드 : 문자열04
print("몇 개의 파이썬 프로젝트를 수행하시나요?" + 4)
오류가 나는 이유는 문자열과 숫자가 타입(Type)이 다르기 때문입니다. 다른 타입의 변수를 사용할 때는 각 변수들의 타입을 맞춰줘야 합니다. 이렇게 변수들의 타입을 맞춰주는 작업을 캐스팅(casting)한다라고 표현합니다. 아래에 숫자 4를 문자열로 캐스팅하여 str(4)로 만든 명령문을 나타내었습니다.
실습코드 : 문자열05
print("몇 개의 파이썬 프로젝트를 수행하시나요?" + str(4))
변수 타입을 캐스팅하는 실습을 한 번 더 해보겠습니다. print 명령을 쓰는 첫 번째 행은 오류가 날 것인데, 두 번째 또는 세 번째처럼 바꾸면 정상적으로 실행됩니다. 여기서, 두 번째 print 명령은 문자열로, 세 번째 명령은 숫자로 바꾼 것입니다.
실습코드 : 문자열06
x = 1
y = "1"
print(x + y)
print(str(x) + y)
print(x + int(y))
마치며 …
본격적으로 파이썬 프로그래밍을 시작하고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변수, 타입, 문자열에 대한 파이썬 코딩 실습을 해보았습니다. 파이썬 코딩의 시작을 통해 어린이 파이썬 프로그래머로 가는 첫 발을 내딛었다는데 의의가 있습니다. 다음 포스팅에서는 코딩의 중요한 구성요소인 함수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함께 참고하면 더 좋은 글 :
1. 파이썬 프로그래밍 시작하기 (1) 온라인 프로그래밍 환경 replit
2. 파이썬 프로그래밍 시작 (3) 파이썬 함수 실습
3. 파이썬 데이터 분석! 데이터 분석을 위한 코딩언어 파이썬
4. 애플 실리콘 M1 시리즈 비교 : M1 Pro, M1 Max, M1 Ultra
참고자료
테크보이 워니(2020), 코딩 1시간만에 배우기 – 파이썬 (ft. 실리콘밸리 엔지니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