핸드드립 주전자 추천 (1) : 펠로우 스태그 EKG 전기 드립포트 (Fellow Stagg EKG Electric Kettle, 0.6L, 0.9L 용량)

핸드드립 주전자 추천 (1) : 펠로우 스태그 EKG 전기 드립포트 (Fellow Stagg EKG Electric Kettle)

[ 발행일 : 2022년 02월 02일 ]

핸드드립을 하면서 좀 더 풍부한 커피 경험을 원하신다면, 커피와 물의 접촉시간을 좀 더 폭넓게 조절하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물과의 접촉시간을 가장 효과적으로 조절할 수 있게 해주는 것이 드리퍼이며, 물빠짐 속도가 빠를수록 드립포트라는 핸드드립용 주전자가 필요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핸드드립용 주전자를 소개해 보겠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 추천하는 제품은 핸드드립용 전기주전자인 펠로우 스태그 EKG입니다.



★ ‘검색’ 기능을 활용하시면 더 많은 정보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검색 창은 사이드바에 있는데, 스마트 폰에서는 화면 맨 아래부분에 위치합니다.


글의 순서

핸드드립 주전자(드립포트)의 필요성
좋은 핸드드립 주전자의 조건 : 핸드드립용 주전자의 기본성능
구매할 때 고려해야 할 핸드드립용 전기주전자
기본기가 탄탄한 핸드드립용 전기주전자 추천 : FELLOW 펠로우 스태그 EKG
펠로우 스태그 EKG를 추천하는 이유 : 온도계, 타이머까지 갖춰진 드립포트
펠로우 스태그 EKG 크기와 작동방법
펠로우(Fellow)사 소개
펠로우 스태그 EKG 가격 확인하러 가기


핸드드립 주전자(드립포트)의 필요성

핸드드립으로 커피를 추출하기 위해 필요한 도구로는 그라인더, 드리퍼, 종이필터, 서버, 드립포트를 들 수 있습니다. 그런데, 이들 커피추출도구 중 드리퍼와 종이필터만 있어도 바로 커피추출을 시작해 볼 수 있습니다. 여기에 가장 적합한 드리퍼가 바로 멜리타 드리퍼입니다. 멜리타 드리퍼는 침지식 특성이 강한 드리퍼라 물줄기가 크게 중요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핸드드립을 하면서도 좀 더 풍부한 커피 경험을 원하신다면, 물과의 접촉시간을 좀 더 폭넓게 조절하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물과의 접촉시간을 가장 효과적으로 조절할 수 있게 해주는 것이 드리퍼입니다. 다만, 칼리타나 하리오 V60 드리퍼를 사용한다면 물줄기 조절이 가능한 핸드드립용 주전자인 드립포트가 필요합니다.




좋은 핸드드립 주전자의 조건 : 핸드드립용 주전자의 기본성능

핸드드립 주전자의 가장 기본적인 성능은 물줄기의 굵기와 세기를 원하는 대로 조절수 있어야 한다는 것입니다.핸드드립용 주전자는 물줄기 조절이 잘 될 수 있도록 주둥이가 가늘고 길게 빠진 모양입니다. 이 모양을 영어로는 ‘gooseneck(거위 목)’이라고 표현하고, 핸드드립용 주전자를 gooseneck kettle이라고 합니다.


구매할 때 고려해야 할 핸드드립용 전기주전자

핸드드립용 주전자인 드립포트는 기본적으로 원하는 대로 물줄기를 조절할 수 있어야 합니다. 핸드드립으로 커피를 추출할 때, 원하는 대로 물줄기를 조절하는 것만으로도 커피추출 경험을 한 단계 끌어올릴 수 있습니다. 물줄기에 따라 커피 맛이 달라지는 것을 경험해보면 재미있기도 합니다.

그런데, 물을 데우기 위해서는 별도로 물 데우는 장치가 필요합니다. 가스렌지나 인덕션에 주전자를 올릴 수도 있고, 전기포트를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이런 번거로움을 줄일 수 있도록 다양한 종류의 전기 드립포트도 시장에 나와 있습니다. 심지어 핸드드립에 좀 더 특화된 전기 드립포트는 온도계와 타이머까지 갖추고 있습니다.


기본기가 탄탄한 핸드드립용 전기주전자 추천 : FELLOW 펠로우 스태그 EKG

펠로우사의 전기 드립포트인 스태그(Stagg) EKG는 원하는 대로 물줄기를 조절할 수 있다는 측면에서 핸드드립용 주전자의 기본성능을 충분히 만족시켜주고 있습니다. 가늘고 긴 주둥이(gooseneck spout), 아래 부분이 넓은 주전자 형태와 함께 인체공학적으로 디자인된 손잡이가 핸드드립에 최적화되어 있습니다.

사실 대부분의 핸드드립용 주전자는 아래 부분이 넓고, 주둥이가 아래부분에 부착되어 있어서 드립할 때 물이 꿀렁거리는 것을 방지해줍니다. 물론 각 핸드드립용 주전자마다 그 안정감의 정도는 다릅니다. 펠로우사의 전기 드립포트인 스태그 EKG는 안정적인 드립이 가능하도록 무게중심이 맞춰져 있습니다.

기본기가 탄탄하다는 것 외에 인체공학적 모양의 손잡이, 가늘고 긴 주둥이, 그리고 주전자 형태가 간결하면서도 아름답습니다. 펠로우 스태그 EKG는 2018년 독일의 레드닷 디자인 상(German Red Dot Design Award)을 수상했습니다. 이 사실로부터도 기능적이면서 미적인 아름다음을 갖추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펠로우 스태그 EKG를 추천하는 이유 : 온도계, 타이머까지 갖춰진 드립포트

‘핸드드립용 커피추출도구 우선순위’라는 포스팅에서 7개의 도구를 살펴보았습니다. 그 도구들을 나열해보면, 계량스푼, 커피 그라인더, 드립포트, 서버, 온도계, 저울, 그리고 타이머입니다. 전기 드립포트에 온도계와 타이머까지 갖춰져 있다면, 3개를 한꺼번에 해결하는 것이 됩니다. 펠로우 스태그 EKG는 핸드드립용 주전자가 갖춰야 할 기본성능에 온도계와 타이머까지 통합되어 있는 드립포트입니다.

핸드드립용 전기주전자로 펠로우 스태그 EKG를 추천하는 이유를 간략히 정리해 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물줄기 조절이라는 기본 성능이 우수함.
▶온도계와 타이머까지 통합되어 있음.
▶2018년 독일의 레드닷 디자인 상(German Red Dot Design Award) 수상으로 제품의 우수함을 입증하였음.


펠로우 스태그 EKG 크기와 작동방법

어떤 종류의 주전자가 있는지와 어떤 방식으로 작동시키는지를 살펴보겠습니다. 주전자 용량은 600ml와 900ml의 두 개가 있습니다. 주전자의 외형과 손잡이의 크기는 동일하지만, 900ml 용량의 주전자의 폭과 높이가 약 1cm 가량 큽니다. 전기주전자에 1200W 용량의 전기를 공급해주고, 물의 온도와 시간을 설정할 수 있는 받침대는 600ml와 900ml라는 크기에 상관없이 공통으로 사용 가능합니다. 받침대의 크기는 가로, 세로 각 17cm 입니다.

받침대에는 왼쪽 끝에 둥근 모양의 LCD 창이 있고, 오른쪽 끝에 둥근 모양의 버튼이 있습니다. 버튼을 돌려서 원하는 온도로 설정이 가능하며, 버튼을 누르면 타이머가 작동되도록 설계되어 있습니다. 받침대 뒤쪽에는 온도의 단위를 선택하는 토글 스위치와 물의 온도를 유지시킬 수 있는 Hold라는 토글 스위치가 있습니다. 물의 온도를 표시하는 방식은 토글 스위치를 이용하여 섭씨와 화씨 중 선택할 수 있습니다. Hold 라는 토글 스위치를 사용하여 끓인 물의 온도를 최대 60분간 유지시킬 수 있습니다. Hold 모드를 꺼 놓으면, 설정된 온도에서 5분간 유지 후 가열이 중지되며, 15분 동안 대기상태로 있다가 전원이 꺼집니다.


펠로우(Fellow)사 소개

펠로우(Fellow) 사는 미국 샌프란시스코에 있는 회사입니다. 더 맛있는 커피를 추출할 수 있는 커피추출 도구들을 설계, 개발하고 있습니다. 펠로우 사가 개발한 제품은 이 포스팅에서 소개한 전기주전자 외에도 커피 그라인더, 핸드드립용 드리퍼, 서버, 필터와 텀블러 등 다양합니다.


마치며 … 가격 확인하러 가기

이번 포스팅에서는 핸드드립용 주전자인 펠로우 스태그 EKG를 소개하였습니다. 펠로우 사는 더 맛있는 커피를 추출할 수 있는 커피추출 도구들을 설계, 개발하는 회사입니다.

펠로우 스태그 EKG는 물줄기 조절이라는 핸드드립용 주전자로서의 기본 성능이 우수하며, 온도계와 타이머까지 통합되어 있습니다. 무엇보다 2018년 독일의 레드닷 디자인 상(German Red Dot Design Award) 수상으로 제품의 우수함을 입증한 바 있습니다. 핸드드립용 주전자를 고려하고 계시다면, 펠로우 스태그 EKG를 추천합니다.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연관포스팅 :
1. 핸드드립용 커피추출도구 우선순위
2. 핸드드립용 드립포트 기본성능 2가지와 구매 전 필수 체크사항
3. 핸드드립 주전자 추천 (2) : 브뤼스타 전기 드립포트
4. 커피초보를 위한 가장 간단한 핸드드립 커피추출 도구 : 멜리타 드리퍼
5. 만약 핸드드립 과정을 자세히 알고 싶으시다면 …


참고자료

FELLOW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