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플 TV 4K 성능 : 화질과 음질

애플 TV 4K 성능 : 화질과 음질

애플 TV가 2021년 11월부터 한국에서도 서비스되기 시작했습니다. 애플의 화질과 음질을 좋아하는 분들의 관심도 많은데요. 애플 TV의 화질과 음질은 셋톱박스 중에서는 최고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애플 TV 4K 성능, 그것도 하드웨어 성능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어떤 요소가 애플 TV의 화질과 음질을 최고로 만드는지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 ‘검색’ 기능을 활용하시면 더 많은 정보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검색 창은 사이드바에 있는데, 이 검색 창이 스마트 폰에서는 화면 맨 아래부분에 위치합니다.


글의 순서

애플 TV 구성
애플 TV는 셋톱박스이자 작은 컴퓨터
애플 TV 4K 성능 : 화질과 돌비 비전(Dolby VISION)
애플 TV 화질을 보장하는 HDMI 2.1 케이블
애플 TV 4K 성능 : 음질과 돌비 애트모스(Dolby Atmos)


애플 TV 언박싱 : 애플 TV 구성

애플 TV는 셋톱박스와 리모콘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애플 TV의 박스 포장을 열면 셋톱박스, 전원케이블, 리모콘(시리 리모트), 그리고 리모컨 충전 케이블이 들어있습니다. 셋톱박스, 그러니까 애플 TV의 본체에는 전원, HDMI, 그리고 인터넷 선을 연결할 수 있는 LAN 포트가 있습니다.


애플 TV는 셋톱박스이자 작은 컴퓨터

애플 TV는 인터넷과 TV(또는 빔프로젝트)를 연결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인터넷, 애플 TV, TV 모니터가 연결되는 것입니다. 다시 말해 셋톱박스인 애플 TV 본체에는 인터넷이 연결되고, 셋톱박스는 TV 모니터 또는 빔프로젝트와 HDMI 케이블로 연결됩니다.

애플 TV는 아이폰, 아이패드처럼 작은 컴퓨터 역할을 합니다. 애플 TV에서 앱을 설치할 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애플의 사진앱, 애플 뮤직, 애플 아케이드 등이 설치되어 있는데, 유튜브나 넷플릭스, 왓챠, 웨이브 같은 앱도 설치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사진 앱을 실행시키면 아이클라우드(iCloud)에 있는 사진을 볼 수 있습니다. 큰 TV 화면으로 또는 빔프로젝트 투사화면으로 볼 수 있어서 가족이 거실에 모여 사진을 보며 함께 추억을 떠올릴 수도 있습니다.

컴퓨터 역할을 하는 애플 TV인 만큼, 성능 좋은 프로세서가 탑재되어 있습니다. 바로 A12 Bionic 칩인데, 아이폰 XS, XS 맥스, XR에 탑재되었던 그 프로세서입니다. 덕분에 앱을 실행할 때 반응성이 좋습니다.


애플 TV 4K 성능 : 화질과 돌비 비전(Dolby VISION)

Apple TV 4K는 4K 해상도(최대 4096×2160)를 지원합니다. 콘텐츠 자체가 4K를 지원하고, 우리가 보는 화면(TV 모니터 또는 빔프로젝터 화면)이 4K 영상을 지원한다면, 선명한 4K 영상을 제대로 즐길 수 있습니다. 물론 4K 영상을 처리할 수 있을 만큼 인터넷 속도도 빨라야 합니다.

Dolby Vision 덕분에 선명한 화질을 감상할 수 있습니다. 혹시 돌비 비전을 지원하지 않는 TV 디스플레이나 빔프로젝터인 경우, 색보정 기능을 통해 화질을 향상시킬 수도 있습니다. SDR(Standard Dynamic Range), 또는 HDR(High Dynamic Range) 기능을 지원하는 TV의 경우에도 돌비비전 정도는 아니지만, 아이폰을 통한 보정으로 화질의 향상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돌비 비전(Dolby Vision)은 2014년 돌비 연구소에서 HDR 비디오용으로 개발한 최초의 HDR 포맷입니다. 또한 SDR, HDR에서 보셨던 DR(다이나믹 레인지, Dynamic Range)은 가장 밝은 부분부터 가장 어두운 부분까지의 범위를 의미합니다. 사람의 눈으로 구분하는 밝기 범위(DR)는 약 10,000 니트(nits) 정도입니다. 국제 연합체인 UHD 협회(UHD Alliance)에서는 프리미엄 4K HDR 콘텐츠 밝기 기준을 1,000 니트 이상으로 정의하고 있습니다. 여기서, 니트(nits)는 빛의 밝기를 나타내는 단위로, 1니트는 1m² 공간에 촛불이 한 개 켜진 밝기를 의미합니다.


애플 TV 화질을 보장하는 HDMI 2.1 케이블

애플 TV가 현재 서비스하고 있는 것은 초당 60 프레임(60Hz)입니다. 그런데, 애플 TV 4K 부터는 초당 120 프레임(120 Hz)를 지원하도록 설계되었고, 120Hz 지원을 목표로 하고 HDMI 2.1 지원기능을 탑재했습니다. 최신의 HDMI 2.1을 사용하지 않을 경우, 오랜 시간 시청 시 가끔 깜빡거리며 꺼졌다 켜졌다 하는 증상이 지속적으로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안타깝게도 ‘애플 TV 구성’에서 보셨던 것처럼, 구성품에 HDMI 케이블이 들어있지 않습니다. 그래서 따로 구매를 해야 합니다. 애플 TV 4K의 고화질 영상을 제대로 감상하기 위해서는 최신의 HDMI 2.1 케이블을 사용해야 합니다. 돌비비전까지 지원하는 제품도 있는데, 케이블 치고는 좀 비싼 편입니다. 아래는 제가 추천하는 HDMI 2.1 케이블입니다. 두 케이블 모두 최대 7680×4320 해상도와 최대 48Gbps 대역폭을 지원합니다. 이 중 벨킨 케이블의 경우, Dolby Vision HDR과 호환됩니다.

▶코드웨이 HDMI 2.1v UHD 8K 케이블
▶벨킨 울트라 HDMI 2.1 케이블 Dolby Vision, 길이 2m (Belkin UltraHD 4K HDMI Cable)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애플 TV 4K 성능 : 음질과 돌비 애트모스(Dolby Atmos)

애플 TV 4K의 음향을 설명하는 용어가 돌비 애트모스(Dolby Atmos)입니다. Dolby Atmos가 만들어내는 3차원 입체음향까지 합쳐지면 집에서도 영화관에서처럼 영화에 빠져들 수 있을 것입니다.

참고로, 돌비 애트모스(Dolby Atmos)는 돌비 연구소가 개발한 3차원 입체 음향 기술인데요. 2012년 영화 ‘메리다와 마법의 숲’에서 처음으로 선보였고, 마이크로소프트에서도 2017년부터 엑스박스 원과 윈도우 10에서 헤드셋 또는 홈시어터용으로 돌비 애트모스를 사용할 수 있게 했습니다.


마치며 …

애플 TV가 2021년 11월부터 한국에서도 서비스되기 시작했습니다. 애플의 화질과 음질을 좋아하는 분들의 관심도 많은데요. 애플 TV의 화질과 음질은 셋톱박스 중에서는 단연 최고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애플 TV 4K의 하드웨어 성능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애플 TV 4K 성능 중 화질과 음질을 설명해주는 용어가 돌비 비전(Dolby Vision)과 돌비 애트모스(Dolby Atmos)입니다. 애플은 이 화질과 음질에는 늘 진심이었습니다. 4K, 8K TV를 구입하신 분들에게 특히 애플 TV 4K를 추천합니다.

애플 TV 4K 확인하기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연관포스팅 :
1. 애플 TV+ 그리고 애플 TV 4K, 2022 애플 3월 이벤트(6)
2. 2022 애플 3월 이벤트 (2) : 초고성능 데스크탑 PC, 애플 맥 스튜디오(Mac Studio)
3. 애플 실리콘 M1 시리즈 비교 : M1 Pro, M1 Max, M1 Ultra
4. 2022 애플 3월 이벤트 (1) : 3세대 아이폰 SE, 아이폰 13
5. 애플 M1 칩, 그리고 컴퓨터 기본 구조
6. 애플 3월 이벤트 전망
7. 애플 4월 이벤트 (7) : 아이패드 프로 세 번째

참고자료

[1][위키백과] 돌비 비전
[2][위키백과] 돌비 애트모스
[3]
[4] 정구언(2016),
영상의 SDR(Standard Dynamic Range)과 HDR(High Dynamic Range)
[5] 하피TV HighFidelity TV(2021),“
[4K] 애플TV 4K 리뷰와 애플TV+ 감상법을 정리합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