텀블러의 기원과 인간의 털이 사라진 이유

텀블러의 기원과 인간의 털이 사라진 이유

환경을 생각하는 커피 애호가들께서는 텀블러에도 관심이 많으실 텐데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지금 쓰고 있는 텀블러가 얼마나 오래된 도구인지, 인간의 진화에 어떤 영향을 미쳤는지 알아보겠습니다. 텀블러는 현재 어떤 의미를 가지고 있는지 부터 시작해보겠습니다.

 

 


글의 순서

텀블러의 현대적 의미
인간의 털이 사라진 이유 : 텀블러의 기원
털이 사라질 수 있었던 이유
물통을 휴대한 인간


텀블러의 현대적 의미

텀블러의 기원이라는 주제로 넘어가기 전에, 현대사회에서 텀블러가 커피애호가에게 어떤 의미를 가지고 있는 지부터 먼저 살펴보겠습니다. 텀블러는 단순한 물병 이상의 의미를 가집니다. 현대의 텀블러는 단순히 물을 담는 용기에 더해 인간의 생활 방식과 문화를 반영하는 도구로 자리 잡았습니다. 텀블러를 휴대하는 행위는 단순히 갈증을 해소하는 것을 넘어서, 환경을 보호하고 지속 가능한 생활을 지향하는 상징이 되었습니다.

커피 애호가로서, 텀블러를 휴대하는 것은 환경 보호를 실천하는 동시에, 현대 사회에서 개인의 정체성을 표현하는 방식이 될 수 있습니다. 텀블러는 그저 물이나 커피를 담는 용기에만 머무르지 않습니다. 그것은 우리의 생활 방식, 문화, 그리고 환경에 대한 책임감을 나타내는 도구입니다.

지금부터 텀블러의 기원을 찾는 여행을 함께 떠나보시죠. 아프리카 초원이 그 무대입니다.

 

 


인간의 털이 사라진 이유 : 텀블러의 기원

인간과 문화의 공진. 여기서 공진이라 함은 인간과 문화가 서로 상호작용한다는 의미입니다. 문화와 인간이 서로 공진하고 있다는 증거 중 하나가 다른 포유류와 다르게 인간은 털이 사라졌다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인간이 진화해 오면서 왜 털이 사라졌을까요? 아프리카 초원으로 무대를 옮겨보겠습니다. 사자가 있습니다. 물론 몸은 모두 털로 덮여 있습니다. 그 사자들은 2시간 이상 사냥을 할 수 없습니다. 사냥감은 무척 빠르고, 사자가 그들을 쫓아가 잡으려면 더 빠르게 뛰어야 합니다. 그 속도로 1시간 달리면 체온이 올라가서 생체를 유지할 수가 없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사자는 저녁 무렵이거나 해 떨어지기 전에 사냥합니다.

반면, 인간은 뙤약볕이 내리쬐는 한낮에 사냥을 나갑니다. 아프리카 부족들은 왜 그 시간을 선택 할까요. 왜냐하면 야생 동물들은 조금만 추적을 해도 지치기 때문입니다. 동물들은 털로 싸여 있어 체온이 빠르게 올라가고, 잘 식지 않습니다. 물론 인간도 지칩니다만 인간은 사냥감을 쫓는 과정에서 땀이 나면서 체온을 식힐 수 있습니다. 다만 엄청나게 땀을 분출하면 수분이 급격히 빠져 나가고, 물을 공급 해주지 못한다면 1시간 만에 탈진할 수도 있습니다. 땀을 발산하려면 털이 먼저 사라져 줘야 됩니다.


털이 사라질 수 있었던 이유

물통을 만들 수 있었기 때문입니다. 물통의 재료는 동물들의 방광이나 가죽입니다. 물통을 만들 수 있는 기술적 문화가 출현하고 나서부터 인간은 필요할 때 물을 마실 수 있게 되었습니다. 그러니까 땀을 더 내더라도 문제될 게 없는 상황이 되었습니다. 물통을 휴대하면 그만큼 땀을 더 내더라도 생존에 지장이 없습니다. 결국 털이 사라지면서 땀샘도 발달하게 되었습니다. 지구상의 동물 중 몸 표면에 땀샘이 이렇게 많은 동물은 인간밖에 없습니다.


물통을 휴대한 인간

털이 사라진 인간은 땀을 내서 체온을 식힐 수 있습니다. 덕분에 2시간에서 3시간 동안 섭씨 35도가 넘는 곳에서도 동물들을 계속 추적할 수 있습니다. 이때 땀으로 빠져나가는 수분은 물통이 보충해 줍니다. 이처럼 원시 부족들은 물통을 만드는 기술을 개발했고, 물통으로 인해 땀으로 빠져나간 수분을 보충할 수 있었습니다.


마치며 …

이번 포스팅에서는 커피 애호가에게 현대의 텀블러가 어떤 의미인지, 텀블러의 기원은 어디서부터인지를 알아보았습니다. 텀블러는 단순한 음료 용기를 넘어, 인류의 진화와 기술 문화의 상호작용을 보여주는 상징입니다. 과거 물통 제작 기술은 인간의 털이 사라지게 했고, 인간의 생존 능력을 향상시켰습니다. 현대의 텀블러는 환경 보호와 지속 가능성의 상징입니다.

커피 애호가로서 텀블러를 사용하는 것은 작은 실천이지만, 지구를 위한 큰 변화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 텀블러를 통해 과거와 현재를 연결해 보시고. 환경을 생각하는 이 작은 선택이 우리의 일상과 지구를 지키는 중요한 첫걸음임을 이해해 보시기 바랍니다.

 

 

함께 참고하면 좋은 글
. ▶ 커피전문점 커피 컵 사이즈와 텀블러 추천
커피전문점 브랜드별 커피 컵 사이즈 비교
커피 전문점 스타벅스의 컵 사이즈, 가격
커피와 신장, 신장의 기능과 작동 원리
커피와 술 (7) 카페인과 알코올의 상호 작용


참고자료

▶월말 김어준, 〔월말 김어준〕 〈빅히스토리 Ⅲ〉 느낌적 느낌에 관한 박문호적 뇌과학 보고서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