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이썬 프로그래밍 시작 (4) 조건문

파이썬 프로그래밍 시작 (4) 조건문

파이썬 프로그래밍 4번째 시간입니다. 지금까지 변수, 타입, 문자열, 그리고 함수까지 배웠습니다. 파이썬 코드가 어떤 특정한 조건에 따라 실행될 수 있도록 한 것이 조건문입니다. 조건문은 주어진 조건이 참이냐 거짓이냐에 따라 다른 명령을 처리하도록 만듭니다. 조건의 개수가 하나부터 시작해서, 조건의 개수를 어떻게 늘려가는지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글의 순서

파이썬 프로그래밍 시작하기 : replit 로그인
타입(Type) : 불리안(Boolean)
조건문(if)
조건문(if else)
조건문(if elif else)


파이썬 프로그래밍 시작하기 : replit 로그인

리플(http://repl.it)에 로그인합니다.
로그인하고 난 후 보이는 화면의 중앙 상단에 ‘+new repl’ 버튼이 있습니다. 이 버튼을 클릭하면, ‘New repl’ 창이 뜨는데 여기서 프로그래밍 언어로 파이썬(Python)을 선택합니다. 파이썬 선택 후 ‘Creat Repl’ 을 클릭합니다.

이 과정을 거치면 지난 포스팅에서 보셨던 코딩 환경이 나타나는데, 역시나 3개의 창이 보입니다. 창의 배치는 달라질 수 있습니다만, 그 3개의 창은 각각 코드를 담고 있는 파일이름이 있는 창, 코드를 편집할 수 있는 창, 코드 실행결과를 확인할 수 있는 창(=터미널)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타입(Type) : 불리안(Boolean)

숫자, 문자열과 더불어 대표적인 타입 중 하나가 불리안입니다. 불리안은 참(True)과 거짓(False)을 의미합니다. 불리안은 참과 거짓 값만 가질 수 있고, 참과 거짓을 나타낼 때 쓰입니다. 불리안이 주로 쓰이는 곳은 조건문에서입니다. ‘어떤 조건이 참이면 아래로 가고, 어떤 조건이 거짓이면 위로 가라’ 라는 방식으로 쓰입니다.

실습코드 : 불리안01

x = True
y = False

print(x)
print(y)


조건문(if)

조건문은 파이썬 프로그래밍을 포함한 다양한 프로그래밍 언어에서 필수적인 구문 중 하나입니다. 불리안에서 잠시 말씀드렸던 것처럼, 조건문은 ‘어떤 조건이 참이면 A를 하고, 어떤 조건이 거짓이면 B를 해라’와 같은 방식으로 쓰입니다. 아래의 경우 1이 2보다 작으므로, 1<2 라는 조건은 참이 되며, Yes를 화면에 프린트합니다.

실습코드 : 조건문01

if 1<2:
 print("Yes")

그런데 만약 아래의 경우라면 1 > 2 라는 조건은 거짓이므로, print가 실행되지 않습니다.

실습코드 : 조건문02

if 1>2:
 print("Yes")

if문에서는 not을 써서 반대의 조건을 걸 수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아래 코드는 Yes를 화면에 프린트 합니다. 1>2의 조건이 참이 아니라면 if문 내부를 실행해라라는 명령이기 때문입니다.

실습코드 : 조건문03

if not 1>2:
 print("Yes")

조건을 and나 or로 엮어서 걸 수도 있습니다. 여기서 and는 두 조건 모두 참이어야 하며, or는 둘 중 하나만 참이면 조건문을 실행하게 됩니다. 아래의 경우, 1이 0보다 크다는 것은 참이며, 2가 1보다 크다는 것도 참이므로, 두 조건을 만족하게 되어 ‘1>0 and 2>1’도 참이 됩니다. 그래서 조건문 내부를 실행하게 되어 Yes가 화면에 시연됩니다.

실습코드 : 조건문04

if 1>0 and 2>1:
 print("Yes")

실제 코딩에서 많이 사용하는 다른 형태도 보겠습니다. 변수에 어떤 값이 할당된 후, 그 변수값에 따라 조건을 실행하는 형태입니다.

실습코드 : 조건문05

x=3

if x>2:
 print("Yes")


조건문(if else)

이번에는 다른 조건 하나를 더 붙인 모습입니다. 첫 번째 조건이 참이 아니면, 첫 번째 조건을 건너뛴 후 두 번째 조건을 확인하러 가게 됩니다. 두 번째 조건이 참이면 두 번째 조건문 내부를 실행합니다. 물론 두 번째 조건까지 거짓이라면 두 번째 조건도 건너뛰게 됩니다. 아래 코드를 실행하면 두 번째 조건을 실행한 결과로 Good이 출력됩니다.

실습코드 : 조건문06

x=3

if x>5:
 print("Yes")
else:
 print("Good")


조건문(if elif else)

만약, 여러 가지 조건을 고려해봐야 할 경우라면 어떻게 할 수 있을까요? elif를 사용합니다. elif는 else if를 파이썬에서 쓰는 방식입니다. elif를 사용하면 조건문 개수를 여러 개로 늘릴 수 있습니다. 아래 코드에 elif 문을 추가했습니다. 조건문 프로그램이 어떻게 실행되는지 살펴보겠습니다.

먼저 x가 5보다 큰지 확인합니다. x는 3이므로 첫 번째 조건을 건너뜁니다. 그 다음 x가 3인지 확인합니다. x는 3이므로 이 조건문 내부를 실행하게 됩니다. 이 코드를 실행하면 Great가 출력됩니다. 조건문 x==3에서 ‘==’이 파이썬에서는 ‘같다’를 의미한다는 것도 것도 챙겨두시기 바랍니다. 지난 포스팅에서 보셨듯이 조건문05 코드에서 첫 번째 줄에 있는 x = 3 은 변수 x 라는 그릇에 3이라는 값을 담으라는 뜻입니다.

실습코드 : 조건문07

x=3

if x>5:
 print("Yes")
elif x==3:
 print("Great")
else:
 print("Good")


마치며 …

이번 포스팅에서는 조건문 실습을 하면서 본격적으로 파이썬 프로그래밍을 배워보았습니다. 파이썬 프로그래밍 시작을 통해 어린이 파이썬 프로그래머로 가는 첫 발을 내딛는다는데 의의가 있습니다. 다음 포스팅에서는 파이썬 프로그래밍의 중요한 구성요소인 함수와 조건문을 함께 사용하여 코딩 실습을 해보겠습니다.

 

 

함께 참고하면 더 좋은 글 :
1. 파이썬 프로그래밍 시작하기 (1) 온라인 프로그래밍 환경 replit
2. 파이썬 프로그래밍 시작 (2) 변수, 타입, 문자열 실습
3. 파이썬 프로그래밍 시작 (3) 파이썬 함수 실습
4. 파이썬 데이터 분석! 데이터 분석을 위한 코딩언어 파이썬
5. 애플 실리콘 M1 시리즈 비교 : M1 Pro, M1 Max, M1 Ultra

 


참고자료

테크보이 워니(2020), 코딩 1시간만에 배우기 – 파이썬 (ft. 실리콘밸리 엔지니어)

이전 글

파이썬 프로그래밍 시작 (3) 파이썬 함수 실습

다음 글

파이썬 프로그래밍 시작 (5) 연습문제 : 함수 만들기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