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리오 V60 스위치 레시피, 정형용 바리스타(용챔) 10g 원두
정형용 바리스타가 사이폰 커피에서 영감을 얻어 개발한 레시피를 소개합니다. 커피의 섬세한 향기와 맛을 잘 추출해 주는 사이폰 커피의 특징을 핸드드립에 적용한 레시피입니다. 값비싼 원두로 커피를 내릴 때 활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글의 순서
용챔의 하리오 V60 스위치 레시피 : 10g 원두
정형용 바리스타의 레시피 설계 중점
사이폰 커피 추출 도구와 핸드드립 비교 : 커피 추출 속도 관점
용챔의 하리오 V60 스위치 레시피 : 10g 원두
핸드드립에서 커피추출 레시피를 구성하는 요소는 분쇄된 원두의 무게, 원두의 분쇄도, 나눠 붓는 물의 무게, 그리고 물의 온도입니다. 이 요소들을 어떻게 조합하는지에 따라 커피 맛이 민감하게 바뀝니다. 이 레시피는 원두 가루를 물에 녹이 듯 부어서 저어주는 것이 핵심입니다.
< 하리오 V60드리퍼 스위치 확인 하기 >
하리오 침출식 드리퍼 스위치 360ml
하리오 침출식 드리퍼 스위치 세트 (드리퍼, 서버, 종이필터)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1) 준비 : 원두 10g, 섭씨 94도 이상의 뜨거운 물 150g + 종이필터 헹굼용 물
물의 온도는 섭씨 94도로 세팅합니다. 커피를 볶은 정도에 따라 온도를 다르게 적용하는데요. 다크 로스팅 쪽으로 갈수록 물의 온도를 낮춰줍니다. 참고로 미디엄 로스팅의 경우 물 온도를 90~95도 정도로 맞춥니다.
원두 분쇄도는 평소 핸드드립용 보다 더 고운 편입니다. 참고로 EK43 그라인더 기준으로 다크로스팅 원두의 경우 13.5 클릭, 미디엄 로스팅 원두의 12.4 클릭이었다면, 이보다 한 클릭 더 곱게 11.x 클릭으로 설정합니다.
(2) 종이필터 헹구기
스위치를 닫아두고 충분한 양의 물을 부어 종이필터를 헹구면서 드리퍼를 데웁니다. 60g 정도의 뜨거운 물을 하리오 스위치에 30초 정도 담아두었다가 스위치를 눌러 물을 내립니다. 물이 다 빠진 후 드리퍼를 만져보면 따끈한 정도입니다.
(3) 1차 추출, 스위치를 닫은 채 150g 물 붓고, 그 위에 10g의 원두 붓기, 2분 동안 대기 후 스위치를 열고 50초~1분 동안 물 내리기 (누적시간 3분, 누적무게 160g)
▶ 스위치를 닫아놓고 물부터 채웁니다.
▶ 150g의 물을 부어서 드리퍼에 채운 후, 타이머를 누르고, 분쇄된 원두 10g을 붓습니다.
▶ 곧바로 막대기를 이용해서 5회 정도 원을 그리며 잘 저어줍니다.
▶ 2분이 되면 5회를 추가로 저어준 후 스위치를 눌러 커피를 내려줍니다.
▶ 물이 완전히 빠지는 데는 50초에서 1분정도 걸립니다.
(4) 드리퍼 들어내기 : 물이 완전히 빠진 후 들어내기 (총 130~140g 정도의 커피 추출)
드리퍼에서 물이 완전히 빠질 때를 기다렸다가 드리퍼를 들어냅니다. 여기까지 총 추출시간은 3분 정도 소요됩니다. 총 130~140g 가량의 커피가 한잔에 담긴 상태입니다.
정형용 바리스타의 레시피 설계 중점
이 레시피는 과일향기, 꽃향기가 화사한 원두에 잘 어울립니다. 정형용 바리스타는 가벼운 향기와 맛, 특히 신맛을 더 명확헤게 느낄 수 있도록 설계하였습니다.
사이폰 커피 추출 도구와 핸드드립 비교 : 커피 추출 속도 관점
사이폰은 압력이 높은 데서 압력이 낮은데로 흐르는 유체의 원리를 이용한 커피 추출 도구입니다. 하리오 사이폰이 대표적입니다. 플라스크 2개로 구성되어 있고, 두 개의 플라스크를 연결한 후 한 쪽에만 물을 붓습니다.
물이 들어 있는 플라스크를 가열하면, 수증기가 점차 많아지면서 압력이 증가하게 되고, 다른 쪽 플라스크로 물을 밀어냅니다. 결국 물이 다른 플라스크로 모두 이동하는데, 여기에 원두 가루를 넣고 막대기로 저어서 잘 섞어 줍니다. 그러니까 뜨거운 물에 녹이듯 원두를 붓는 것입니다. 이렇게 하면 원두입자들이 바로 물에 잠기기 때문에 더 빠르고 효과적으로 커피 성분이 추출되게 됩니다. 핸드드립은 마른 원두 입자 위로 물을 붓는 것이므로 사이폰 보다는 물이 원두 입자를 감싸는 속도가 느리다고 볼 수 있습니다.
마치며 …
이번 포스팅에서는 정형용 바리스타의 하리오 V60 스위치 드리퍼 레시피를 소개하였습니다. 섬세한 향기와 맛을 가진 비싼 원두에 이 레시피를 적용해보시길 추천합니다.
★ 정형용 바리스타의 하리오 V60 스위치 드리퍼, 10g 원두 핸드드립 레시피 요약
(1) 준비 : 원두 10g, 섭씨 94도 이상의 뜨거운 물 150g + 종이필터 헹굼용 물
(2) 스위치를 닫아둔 채, 60g의 물을 부어 드리퍼 데우며 종이필터 헹구기
(3) 1차 추출, 스위치를 닫은 채 150g 물 붓기, 그 위에 10g의 분쇄된 원두를 녹이듯 붓기. 원을 그리며 5회 젓기, 2분 동안 대기. 추가로 5회 저어준 후, 스위치를 열고 물 내리기. (누적시간 3분, 누적무게 160g)
(4) 드리퍼 들어내기 : 누적시간 3분에서 들어내기 (총 130~140g 정도의 커피 추출, 누적시간 3분)
함께 참고하면 좋은 글
▶ 사이폰 커피 추출 원리. 과학 실험의 재미는 덤!
▶ 하리오 V60 스위치 레시피, 정형용 바리스타(용챔) 다크로스팅 30g 원두
▶ 하리오 V60 스위치 레시피, 정형용 바리스타(용챔) 17g 원두
▶ 하리오 스위치 핸드드립 레시피, 파스텔웍스, 16.5g 원두
▶ 정형용 바리스타의 하리오 V60 스위치 사용법과 유용한 팁
▶ 10g 원두로 푸어오버, 하리오 V60 레시피 : 정형용 바리스타
▶ 미스터 클레버 커피 레시피, 정인성 바리스타
▶ 정형용 바리스타의 하리오 V60 스위치 사용법과 유용한 팁
▶ 하리오 V60 드리퍼를 이용한 커피 추출 방법 추천!
▶ 커피 초보를 위한 커피추출 방법 : 핸드드립 준비물과 드리퍼 비교
참고자료
용챔, 하리오스위치 10g 추출레시피 – Hario Switch 노하우 @yongcha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