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플 M2 맥북 에어. WWDC 2022에서 공개된 기대작

애플 M2 맥북 에어. WWDC 2022에서 공개된 반가운 기대작

WWDC 2022에서 발표된 하드웨어는 애플 실리콘 M2 칩과 M2 칩이 장착된 맥북에어, 그리고 맥북 프로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 기존 M1 맥북에어에 비해 많은 부분이 바뀐 M2 맥북 에어의 특징과 가치를 가늠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MacBook Air M2의 디자인, 하드웨어 성능과 더불어 M2 맥북에어의 핵심인 애플 M2 칩에 대해서도 다시 살펴보겠습니다.


글의 순서

M2 맥북 에어 디자인
M2 맥북 에어 하드웨어 성
M2 맥북 에어 (M2 MacBook Air) 성능의 기반 애플 M2 칩


M2 맥북 에어 디자인

2021년에 출시된 맥북 프로의 스타일을 기반으로 합니다만 맥북프로보다 두께가 훨씬 얇아보입니다. 두께가 11.3mm로 일정한 점은 기존의 M1 탑재 맥북 에어가 두꺼웠다가 얇아지는 디자인과 차이를 보입니다. M1 탑재 맥북 에어의 경우 가장 두꺼운 부분이 11.6mm이고, 가장 얇은 부분을 4.1mm로 디자인하여 얇아 보이는 느낌이 있습니다. 그런데, 실제 부피는 M2 맥북에어에서 20% 가량 더 줄었습니다. M2 맥북에어의 무게도 1.24kg으로 기존보다 50g 가벼워졌습니다.

MacBook Air M2는 총 4가지 색상으로 출시됩니다. 많은 애플 전문가들의 전망은 2021년에 나온 아이맥 24형의 색깔을 따라갈 거라고 했었는데, 실제는 출시는 4가지 색상입니다. 그 4가지의 색상은 각각 실버, 스페이스 그레이, 미드나이트, 스타라이트입니다. 맥 세이프(MagSafe) 케이블의 색깔도 노트북과 맞춰서 일제감을 줍니다.

 

 


애플 실리콘의 M1 칩 시리즈와 M2 칩 비교

(1) 디스플레이

13.6인치 크기의 리퀴드 레티나 디스플레이가 장착됩니다. M1 맥북 에어는 13.2인치였는데, 0.4인치가 커졌습니다. 디스플레이를 감싸는 테두리를 더 얇게 만들었고, 윗부분까지 최대한 확장하는 대신 상부 중앙 카메라 부분을 노치 형태로 처리했습니다. 이는 작년 출시된 맥북 프로의 형태를 따르고 있습니다. 디스플레이 밝기는 500nit로 400nit인 M1 맥북 에어보다 25% 더 밝아졌고, 10억 개의 색상을 지원해서 선명한 화질로 영상을 볼 수 있습니다.

(2) 카메라

1080p FaceTime HD 카메라가 장착됩니다. 이미지 센서가 M1 맥북에어에 비해 커졌고, 해상도 및 저조도 성능도 향상되었습니다. M2의 이미지 신호 프로세서의 이미지 처리능력 덕분에, 영상통화할 때의 사용자 모습이 더 멋있어집니다.

(3) 키보드와 트랙패드

M2 맥북 에어에는 매직 키보드가 장착되어 있습니다. 풀 사이즈의 매직 키보드(Magic Keyboard)는 반응성이 뛰어난 타이핑 경험을 제공하며, Touch ID를 갖추고 있습니다. 매직 키보드에는 Force Touch 트랙패드가 내장되어 있는데, 면적이 넓어서 높은 작업 효율성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4) 인터페이스, 포트

노트북 왼쪽에는 썬더볼트 포트 2개와 맥 세이프(MagSafe) 충전단자가 있고, 오른쪽에는 3.5mm 헤드폰 잭이 있습니다. 헤드폰 잭은 맥북 프로에서처럼 고급 하이 임피던스 헤드폰을 지원합니다.

맥 세이프가 적욛되어 전원 연결이 쉽습니다. MagSafe라는 이름에서 Safe인 이유는 전원에 연결되어 있는 상태에서 충전 케이블을 실수로 당겼을 때 재빨리 연결이 해제되며 MacBook Air 본체를 보호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5) 스피커, 마이크

스피커와 마이크는 키보드 위쪽에 내장되어 있습니다. 스피커는 4개로 구성되며. 맥북에어가 100% 알루미늄 유니 바디인만큼 단단한 느낌의 소리를 들려줍니다. 또한 스피커는 스테레오 분리 성능이 좋아졌으며, 음성을 명확하게 전달합니다. M2 MacBook Air는 Dolby Atmos 기술이 적용되어 음악이나 영화 감상에서 몰입감을 높여줍니다.

마이크 어레이는 3개로 구성되어 있으며, 빔포밍 알고리즘을 사용해서 소리를 깔끔하게 포착합니다. 배경 소음을 신경 쓰지 않고 목소리에 집중할 수 있게 해준다는 의미입니다. 참고로, 빔포밍(beamforming)이란 특정한 방향으로는 신호가 세게, 다른 방향으로는 신호가 약하게 송·수신 되도록 신호의 진폭과 위상을 변조하는 기술입니다. 이 마이크는 2021년 4월 이벤트에서 발표된 아이맥 24형, 2022년 3월에 발표된 애플 스튜디오에도 탑재되어 있습니다.

(6) 배터리

52.6Wh 리튬 폴리머 배터리가 장착되어 있습니다. M1 맥북에어의 경우 49.9 와트시 용량이었는데, 이것도 5%정도 증가한 것입니다. Apple TV 앱 동영상 기준으로 최대 재생시간이 18시간인데, 이는 M1 맥북에어와 동일합니다. 재생시간도 약 5% 더 늘어야 할 것 같은데, 동일한 것은 전력소모량이 증가한 부분이 있어서 생긴 현상일 것입니다. MacSafe 충전단자와 함께 M2 MacBook Air의 충전에서 중요한 사실은 30분 만에 배터리의 50%를 충전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7) 전원 어댑터

USB-C 포트가 1개 더 추가된 어댑터가 생겼습니다. 35W 전원 어댑터의 경우 2개의 USB-C 포트가 탑재되어 있는데, 이 전원 어댑터를 구입하기 위해서는 2만 7천원을 더 지불해야 합니다. 기본형 전원 어댑터는 30W 용량에 1개의 USB-C 포트를 가지고 있습니다. 더 빠르게 충전할 수 있는 67W 고용량의 전원어댑터도 있는데, 이것도 기본형 보다 2만 7천원이 비쌉니다.

(8) 냉각 시스템

저전력 프로세스가 장착된 만큼 발열이 적어서 냉각용 팬도 없습니다. 팬리스 디자인이라고 얘기합니다. M1 탑재 맥북 에어처럼 팬이 없어 조용하다는 것이 M2 맥북 에어의 장점입니다.


M2 맥북 에어 (M2 MacBook Air) 성능의 기반 애플 M2 칩

WWDC 2022에서 발표된 애플 실리콘 M2 칩은 고성능, 전력효율성이라는 두 단어로 특징지을 수 있습니다. 애플 실리콘 M1 칩의 업그레이드 버전입니다. 시스템 온 칩(SoC, System on Chip) 기반의 통합 메모리 아키텍처 기술로 만들어져 작은 공간을 차지하지만 성능은 강력합니다. 저전력 설계 덕분에 발열도 적습니다.

애플 실리콘 M1 시리즈와 M2는 CPU 코어, GPU, 뉴럴엔진(Neural Engine), 그리고 메모리(RAM)가 통합되어 있습니다. 특히 통합 메모리 아키텍처를 채택하여 고대역폭, 저지연 메모리를 한 곳에서 구동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연산을 할 때 데이터를 여러 군데 메모리에 복사할 필요가 없어 성능과 효율이 증가하게 됩니다.

애플 M2 칩은 160억개의 트랜지스터가 집적되어 있으며, 100GB/s의 대역폭을 가지고 있고, 최대 24GB의 메모리 용량을 갖추고 있습니다. 8코어 CPU, 10코어 GPU, 16코어 뉴럴엔진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M1 Pro부터 탑재되었던 미디어 엔진인 ProRes 가속기까지 탑재하고 있습니다.


마치며 …

WWDC 2022에서 발표된 하드웨어는 애플 실리콘 M2 칩과 M2 칩이 장착된 맥북에어, 그리고 맥북 프로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 기존 M1 맥북에어에 비해 많은 부분이 바뀐 M2 맥북 에어의 특징을 살펴보았습니다. 애플 실리콘의 M2 칩이 맥북에어의 핵심입니다. 디자인부터 하드웨어 성능까지를 봤을 때, 상품가치가 높습니다. 노트북 구매를 고려하시는 분들은 M2 맥북에어가 아주 좋은 대안이라는 사실을 기억해주시기 바랍니다.

 

 

함께 참고하면 더 좋은 글
1. 애플 M2 칩. WWDC 2022에서 공개된 2세대 애플 실리콘
2. WWDC 2022 (애플 디벨로퍼 컨퍼런스) 기대와 전망
2. 애플 실리콘 M1 시리즈 비교 : M1 Pro, M1 Max, M1 Ultra
3. 애플 M1 칩, 그리고 컴퓨터 기본 구조
4. PC용 모니터, 애플 스튜디오 디스플레이, 2022 애플 3월 이벤트(4)


참고자료

[1] Apple(2022), WWDC 2022 – 6월 7일 | Apple

[2] 애플 뉴스룸(2022.6.6), Apple, 막강한 성능의 신규 M2 칩을 장착한 완전히 새로운 MacBook Air 공개

[3] 애플 뉴스룸(2022.6.6), Apple, M1의 혁신적인 성능 및 역량을 한층 끌어올린 M2 공개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