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WDC 2022 (애플 디벨로퍼 컨퍼런스) 기대와 전망

WWDC 2022 (애플 디벨로퍼 컨퍼런스) 기대와 전망

매년 6월에는 애플 디벨로퍼 컨퍼런스(WWDC)라는 애플 개발자를 위한 행사가 열립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WWDC 2022에서 기대하는 애플 소프트웨어와 하드웨어 소식을 정리해보았습니다. WWDC 2022의 주요 일정부터 아이폰 14 프로와 함께 나올 iOS16, 아이패드에 탑재된 M1 칩의 성능을 최대한 끌어내기 위한 iPadOS 16 소식, 그리고 맥북에어에 대한 전망까지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글의 순서

WWDC 2022(애플 디벨로퍼 컨퍼런스)
WWDC 2022(애플 디벨로퍼 컨퍼런스) 주요 일정 : 한국시각으로 6월7일 02:00에 시작
WWDC 2022 전망 : 기대되는 운영체제 업데이트 소식
WWDC 2022 전망 : 기대되는 하드웨어 소식


WWDC 2022(애플 디벨로퍼 컨퍼런스)

매년 6월이 되면 애플 좋아하시는 분들이 기다리는 행사가 있습니다. 바로 Apple Worldwide Developers Conference라는 행사입니다. WWDC라고 부릅니다. 디벨로퍼(Developer, 개발자)를 위해 애플이 개발한 새로운 소프트웨어와 기술을 공개하면서, 체험까지 할 수 있는 행사입니다. 여기서 체험이라 함은 앱 제작방식과 애플 제품을 익히는 것을 말합니다.

비싼 티켓을 예매해서 직접 참석해야 했었는데, 코로나19 팬데믹 이후 온라인으로 전환되었다가, 이번 WWDC 2022는 온라인과 오프라인에서 동시에 개최됩니다. WWDC는 애플 디벨로퍼 컨퍼런스라는 이름에서도 알 수 있듯이 소프트웨어에 큰 비중을 두는 행사입니다만, 하드웨어도 소개되고 있습니다.

 

 


WWDC 2022(애플 디벨로퍼 컨퍼런스) 주요 일정 : 한국시각으로 6월7일 02:00에 시작

WWDC 2022는 6월6일 오전 10시 키노트 스피치(기조연설)부터 시작됩니다. 주요 행사 일정을 간단하게 정리해봤습니다.

▶ Apple 키노트
  – 한국시각 6월7일 새벽 2시, (미국 쿠퍼티노 현지시각 6월 6일 오전 10시)
  – 키노트 발표는 apple.com, Apple Developer 앱, Apple TV 앱, YouTube로 실시간 시청할 수 있으며, 행사가 끝난 후에도 영상을 불 수 있습니다.

▶ Platforms State of the Union
  – 한국시각 6월7일 새벽 5시, (미국 쿠퍼티노 현지시각 6월 6일 오후 1시)
  – 개발자가 새로운 툴과 기술, Apple 플랫폼용 앱을 제작하는 방법을 학습할 수 있는 프로그램입니다. Apple Developer 앱과 Apple Developer 웹사이트를 통해 스트리밍되는 영상을 볼 수 있습니다.

▶ Apple Design Awards
  – 한국시각 6월7일 오전 9시, (미국 쿠퍼티노 현지시각 6월 6일 오후 5시)
  – Apple 개발자들이 개발한 앱에 대해 시상하는 행사이며, Apple Developer 앱과 Apple Developer 웹사이트를 통해 스트리밍되는 영상을 볼 수 있습니다.

이 밖에도 현지시각 6월6일부터 10일까지의 기간 동안 Apple사 전문가와 영상으로 또는 직접 토론하면서 궁금한 점을 해결하고, 소통할 수 있는 기회가 많습니다.


WWDC 2022 전망 : 기대되는 운영체제 업데이트 소식

현재 판매되고 있는 애플 제품은 아이폰, 아이패드, 애플워치, 맥 컴퓨터, 애플TV 등 다양합니다. 이들 제품들에는 애플이 직접 개발한 운영체제가 탑재되는데, 이번 WWDC 2022에서는 iOS 16, iPadOS 16, watchOS 9, macOS 13, and tvOS 16로의 업데이트 소식을 기대하고 있습니다. 여기서는 Bloomberg 기자인 Mark Gurman을 위주로, 애플 전문지에서 예측하는 아이폰과 아이패드용 운영체제에 대한 내용들을 요약해 보았습니다.

iOS 16

잠금화면에 위젯 기능이 포함될 예정인데, 이는 아이폰이 항상 켜져 있게 하는 기능(always-on Mode)을 위한 준비작업 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이 모드의 장점은 좀 더 빠르게 새 소식을 접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기술적으로는 대기모드에서 주사율을 획기적으로 낮출 필요가 있는데, iOS 16에서 주사율을 어느 정도로 조절할 수 있을지가 상당히 궁금합니다.

참고로,
아이폰 13 프로와 아이폰 13 프로 맥스는 처음으로 120Hz 주사율을 갖는 ProMotion Display를 장착했는데, 이 덕분에 웹서핑, 동영상, 게임에서 부드러운 화면전환이 가능했습니다. 여기서 120Hz는 1초에 120번 화면을 새로고침 한다는 의미입니다. 이처럼 고주사율이 될 수록 부드러운 화면을 볼 수 있지만 그만큼 배터리도 빨리 닳습니다. 그래서 120Hz로 고정한 것이 아니라, 10~120Hz의 범위 내에서 조절할 수 있게 해놨습니다. 전자책을 읽을 때와 같은 상황에서는 주사율을 10~30Hz 정도로 낮추고, 게임할 때 또는 웹서핑을 할 때처럼 빠르게 화면을 스크롤해야 할 때는 주사율을 최대 120Hz 까지 높여서 화면을 부드럽게 해줍니다. 이 기술을 LTPO (low-temperature polycrystalline oxide) 기술이라고 합니다.

업데이트가 예정된 iOS16의 잠금화면과 항상 켜져 있는 모드는 아이폰 14 프로나 아이폰 14 프로 맥스와 함께 나올 예정입니다. 아이폰 14 프로로 얘기가 진행된 김에, 아이폰 14 프로에 대한 Mark Gurman의 전망을 요약해 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 새로운 전면 카메라, Face ID , A16 칩, 48 mega pixel 후면 카메라, 또 하나 기대하는 것은 위성통신을 이용해서 긴급재난문자(비상상황에 대한 메시지를 보내는 것)

iPadOS 16

아이패드에서도 노트북이나 데스크탑 PC에 가까운 멀티태스킹 성능을 기대하고 있습니다. 멀티태스킹이 편할 수 있도록 작업창의 크기를 마음대로 조절할 수 있고, 여러 개의 앱을 실행 중이라면, 각 앱으로 이동이 더 편하게 바뀔 예정입니다. 한마디로 맥 컴퓨터와 비슷한 작업 환경이 될 예정입니다.

현재 아이패드 프로와 아이패드 에어에는 애플 M1 칩이 장착되어 있습니다. 애플 M1 칩은 맥북이나 데스크탑 PC인 아이맥에 장착된 프로세서입니다. 그만큼 아이패드의 하드웨어 성능은 노트북이나 데스크탑 PC에 버금갑니다. 그런데, 여전히 아이폰에 가까운 운영체제를 갖고 있습니다. 이제는 운영체제도 M1 칩의 성능을 최대한 끌어낼 수 있게 바뀐다는 측면에서 기대됩니다. WWDC 2022에서 많은 전문가들이 가장 기대하는 운영체제 업데이트 소식도 바로 iPadOS16 소식입니다.


WWDC 2022 전망 : 기대되는 하드웨어 소식

WWDC는 소프트웨어에 중점을 두는 행사입니다만, 하드웨어 발표도 기대됩니다. WWDC 2022에서 발표되기를 기대하는 하드웨어 중 맥북에어, 애플 실리콘 M2 칩, 맥프로에 대한 전망을 요약해 보았습니다.

애플 실리콘 M2 칩

애플 M1 칩이 출시된 이후, 애플 행사가 있을 때마다 M2 칩 이야기는 계속 나왔었는데, 이번에도 M2 칩 이야기가 있습니다. 애플 M2 칩은 M1 시리즈보다 미세한 성능 향상이 있을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M1 칩의 성능개선 버전, 자동차로 치자면 페이스리프트 정도가 아닐까 합니다. 이는 애플 칩을 만드는 TSMC사의 생산능력을 감안한 전망입니다.

맥북에어

애플 행사가 늘 그랬지만 WWDC 2022의 포스터에서도 다채로운 색깔이 보입니다. 많은 전문가들은 이 색깔과 새로 나올 맥북에어의 색깔을 연관 짓습니다. 스페이스 그레이, 실버, 샴페인, 블루 등과 같은 색상 말입니다. 아무래도 2021년 4월 이벤트에서 소개된 아이맥 24의 색깔로 나오지 않을까 예상합니다.

맥북에어의 외형은 맥북 프로와 같이 적당히 각진 형태를 따를 것이며, 13.6인치 크기의 화면에 얇은 흰색 베젤, 이 색깔과 맞춘 키보드 정도가 될 것입니다. 애플 전문가들은이 맥북에어에 애플 M2 칩이 탑재될 것이라고 예상하고 있습니다.

맥프로

2019년에 출시된 맥프로에는 인텔 제온 프로세서가 탑재되어 있습니다. WWDC 2022에서는 인텔 칩을 애플 실리콘 칩으로 바꾼 제품이 나오지 않을까 합니다. 맥프로의 연산능력을 감안한다면, M1 Ultra 칩 또는 M1 Ultra를 또 이어 붙여서 성능을 극대화한 새로운 칩이 소개될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AR/VR 헤드셋?

이 헤드셋 이야기와 헤드셋 전용 운영체제인 realityOS 얘기가 계속 있었습니다만, 출시여부는 여전히 불투명합니다.


마치며 …

이번 포스팅에서는 곧 열릴 예정인 WWDC 2022에 대한 일정과 이 행사에서 나올 소프트웨어와 하드웨어에 대한 전망을 정리해봤습니다.

아이폰 14 프로와 함께 나올 iOS16, 아이패드에 탑재된 M1 칩의 성능을 최대한 끌어내기 위한 iPadOS 16, 그리고 애플 M2 칩을 탑재한, 컬러풀한 맥북에어 정도로 요약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전망과 실제를 비교해보는 재미도 챙겨주시기 바랍니다.

 

 

함께 참고하면 더 좋은 글
1. 애플 실리콘 M1 시리즈 비교 : M1 Pro, M1 Max, M1 Ultra
2. 2022 애플 3월 이벤트 (1) : 3세대 아이폰 SE, 아이폰 13
3. 아이패드 에어 5세대, 2022 애플 3월 이벤트(5)
4. 애플 3월 이벤트 전망
5. 애플 4월 이벤트 (5) : 아이패드 프로 첫 번째


참고자료

[1] 애플 뉴스룸(2022), Apple 세계 개발자 컨퍼런스(WWDC), 키노트 발표와 함께 6월 6일 개최
[2] [위키백과] 애플 세계 개발자 회의
[3] MacRumors Staff(2022), Apple’s 2022 WWDC will be held June 6-10.
[4] Juli Clover(2022), What to Expect at WWDC 2022: iOS 16, macOS 13, watchOS 9 and Possibly New Macs
[5] Jose Adorno(2022), WWDC 2022: What to expect, iOS 16, new operating systems, redesigned MacBook Air, more
[6] Lisa Eadicicco(2022), WatchOS 9: Every New Apple Watch Feature to Expect at WWDC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