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WDC 2023 전망 : MR 헤드셋 디스플레이 스펙

WWDC 2023 전망 : MR 헤드셋 디스플레이 스펙

WWDC23에서 MR 헤드셋을 기대하고 있습니다. 고성능인 만큼 3천 달러 정도의 가격을 책정했다는 소식도 들려오는데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애플 MR 헤드셋 디스플레이에 대한 전망을 정리해봤습니다. 더불어 애플 디스플레이를 이해하는데 도움이 될 내용도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글의 순서

애플 MR 헤드셋 : MR = 가상현실 + 증강현실
애플 MR 헤드셋 디스플레이 스펙 전망
애플 MR 헤드셋 가격 예상
애플 디스플레이 이해


애플 MR 헤드셋 : MR = 가상현실 + 증강현실

애플 디벨로퍼 컨퍼런스, WWDC 2023에서 애플이 해석한 새로운 종류의 하드웨어인 MR 헤드셋이 발표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여기서, MR은 혼합현실(Mixed-reality)을 줄여 쓴 말입니다.

2021년 출시된 아애패드 프로에는 라이다(LiDAR) 스캐너가 탑재되어 있었는데, 애플은 평면인 사진과 깊이를 측정할 수 있는 LiDAR의 조합으로, 움직임을 포착하는 모션 캡쳐 기능과 빛이 거의 없는 상태에서도 고품질의 사진을 촬영할 수 있는 기능을 아이패드 프로에 구현할 수 있었습니다. 또한 라이다로 측정한 깊이 정보로 증강현실(AR, Augmented Reality)까지 구현했었습니다. MR 헤드셋 발표에 즈음하여 증강현실과 가상현실을 정리해 보고 넘어가겠습니다.

▶AR(Augmented Reality) : 증강현실은 현실(Reality) 위에 정보를 추가로 제공해주는 기술로, 현실 세계의 배경이나 이미지 위에 가상의 이미지를 추가해서 보여줍니다.
▶VR(Virtual Relity) : 가상현실은 현실세계의 배경이나 이미지가 아니라, 가상 세계의 배경이나 이미지 위에 가상의 이미지를 추가해서 보여주는 기술입니다.

 

 


애플 MR 헤드셋 디스플레이 스펙 전망

디스플레이 전문가 Ross Young의 전망을 정리해 보면, 애플 MR 헤드셋 디스플레이는 4K 마이크로 OLED(micro OLED) 장착으로 8K의 해상도를 구현합니다. 헤드셋의 눈앞에는 대각선 길이 1.41인치의 2개의 디스플레이가 있습니다. 이 디스플레이는 최대 5000 nits 밝기, 인치당 4,000 픽셀로 구성될 예정입니다.

메타나 소니도 AR/VR 헤드셋이 있는데, 자세한 스펙을 밝히고 있지 않아 애플 MR 헤드셋과 직접적으로 비교할 수는 없는 상황입니다.

5000니트 밝기로 볼 때, MR 헤드셋은 HDR 컨텐츠를 지원할 전망입니다. 참고로 메타의 헤드셋은 HDR 영상을 지원하지 않는데, Meta Qeust2는 100니트, HoloLens 2는 500 니트 밝기입니다. 그런데, 최대 265니트 밝기의 소니의 PSVR 2 헤드셋은 HDR을 지원한다고 광고하고 있습니다.

애플 MR 헤드셋으로는 최대 5000니트 밝기 덕분에 더 뚜렷한 명암비, 더 밝은 색상을 경험할 수 있을 예정입니다. 그렇다면 최대 5000니트의 밝기는 어느 정도일까요? 최고급 삼성 98인치 TV가 최대 5000니트 밝기를 구현할 수 있습니다.

※ HDR: High Dynamic Range를 의미하며, 인간의 눈으로 인지할 수 있는 빛의 밝기 범위에 가깝도록 밝기 범위를 확장시키는 기술입니다. HDR 기술의 목적은 영상을 더욱 실감나게 해서 몰입감을 높이는 것입니다.


애플 MR 헤드셋 가격 예상

8K의 해상도와 최대 밝기 5000니트라는 엄청난 스펙에서 예상하셨겠지만 가격은 무척 비쌉니다. 3000달러에 육박할 것으로 예상합니다.


MR 헤드셋 디스플레이 이해를 위한 애플 디스플레이

애플이 고화질을 구현하는 방식을 알아보기 위해, 2021년부터 지금까지 출시된 애플 디스플레이 제품들을 살펴보겠습니다.

(1) 24인치 아이맥의 디스플레이

아이맥 24형은 4.5K 레티나 디스플레이에 1130만 픽셀(4480×2520)의 해상도를 보여줍니다. 또한 P3 와이드 색역(P3 wide gamut), 10억개 이상의 색상, 500니트의 밝기를 가지고 있습니다. 여기에 True Tone이 기능이 있어 주변 환경이 변화함에 따라 색 온도를 자동으로 보정해줍니다.

(2) 애플 TV 4K의 해상도

애플티비 4K는 4K 해상도(최대 4096×2160)를 지원합니다. 여기서, 해상도는 작은 점들, 즉 픽셀이 화면에 얼마나 밀집되어 있는지를 알려주는 용어입니다. 픽셀(pixel)은 picture element를 줄여서 만든 말인데, 화면은 화소(픽셀)라고 하는 작은 점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화면을 구성하는 화소수가 많으면 많을수록 매끄럽고 선명하게 보이는데, 이를 ‘해상도가 높다’라고 표현합니다.

(3) 애플 스튜디오 디스플레이의 크기와 화질

스튜디오 디스플레이의 크기는 27인치의 레티나 디스플레이로, 총 1470만 화소(inch당 218픽셀)를 통해 5K 화질을 구현합니다. 600니트(nit)의 밝기와 P3 와이드 색역(P3 wide gamut), 그리고 10억개 이상의 색상을 지원합니다.

(4) 아이패드 프로 12.9형의 XDR 디스플레이

DR(Dynamic Range)은 가장 밝은 부분부터 가장 어두운 부분까지의 범위를 의미합니다. 사람의 눈으로 구분하는 밝기 범위(DR)는 약 10,000 니트(nits) 정도입니다. 국제 연합체인 UHD 협회(UHD Alliance)에서는 프리미엄 4K HDR 콘텐츠 밝기 기준을 1,000 니트 이상으로 정의하고 있습니다.

애플은 영상의 품질을 강조하기 위해 High DR을 X(Extreme) DR이라고 표현했습니다. 아이패드 프로 12.9형 에서, XDR의 X는 Extrem(극한의)를 뜻하는데, HDR의 H를 X로 바꿔 화질을 강조한 것입니다. 훨씬 더 높은 밝기를 달성하기 위해 디스플레이 뒷면 전체에 걸쳐 1만개 이상의 미니 LED를 그룹지어 2,500개 이상의 각 국부영역을 담당할 수 있도록 배치시켰습니다. 아이패드의 레티나 디스플레이는 1000니트의 전체 화면 밝기, 1,600니트의 최대 밝기, 100만:1의 대조비를 제공합니다.


마치며 …

이번 포스팅에서는 애플 MR 헤드셋 디스플레이에 대한 전망을 정리해봤습니다. 애플 MR 헤드셋은 애플이 해석한 새로운 종류의 하드웨어라는데 의의가 있습니다. MR 헤드셋의 디스플레이 스펙은 8K의 해상도와 최대 밝기 5000니트로 요약할 수 있습니다. 애플 디스플레이 해상도와 밝기, 색상에 대한 정보도 MR 헤드셋 디스플레이를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함께 참고하면 더 좋은 글
1. 애플 비전 프로 (Vision Pro), WWDC 2023의 one more thing!
2. 애플 비전 프로(Vision Pro) 대형 디스플레이와 몰입감
3. WWDC 2023 전망 : 15인치 맥북에어, 맥 스튜디오, 아이맥, 맥프로
4. 애플 이벤트 2023 신제품 전망 : 맥북에어, 맥 프로, 아이맥
5. 2023 애플 이벤트 전망
6. WWDC 2023 (애플 디벨로퍼 컨퍼런스) 기대와 전망
7. 애플 4월 이벤트 (6) : 아이패드 프로 두 번째
8. 애플 4월 이벤트 요약 (7) : 아이패드 프로(iPad Pro) (3)
9. 애플 티비 4K HDR과 디스플레이 용어 이해


참고자료

[1] IAN ZELBO, APPLE REALITY PRO
[2] Juli Clover (2023.5),Apple’s AR/VR Headset Display Specs: 5000+ Nits Brightness for HDR, 1.41-Inch Diagonal Display and More, MacRumors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