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개의 사이폰 커피 레시피

3개의 사이폰 커피 레시피

사이폰 커피가 만들어지는 과정을 보신 적 있으신가요? 사이폰 커피 메이커는 과학실험을 하는 듯한 재미를 안겨줍니다. 특히 사이폰 커피메이커로 커피를 만들 때 가장 눈길을 끄는 부분은, 가열되어 물이 뜨거워지면 다른 쪽 용기로 옮겨간다는 것입니다. 커피 추출의 재미를 느끼면서도 더 선명하고 맛있는 커피를 즐길 수 있도록, 이 포스팅에서는 3개의 사이폰 커피 레시피를 소개합니다.




글의 순서

커피 추출 원리 다시 보기
3개의 사이폰 커피 레시피
원두와 물의 비율 비교
사이폰 커피 레시피 미세조정


커피 추출 원리 다시 보기

커피를 추출하는 방식은 다양합니다. 커피층에 물을 통과시키기도 하며, 커피를 물에 담궈서 우려내기도 합니다. 사이폰 커피 메이커는 커피를 물에 담궈서 우려내는 방식입니다. 추출하는 물의 온도가 뜨거운 편인데다가, 물에 담궈서 우려내기 때문에 진하고 풍부한 맛의 커피를 만들 수 있습니다.

잠시 커피 추출원리로 돌아가서, 커피를 추출할 때 커피 향기와 맛에 영향을 주는 요소들을 살펴보겠습니다. 커피가 가진 성분을 가장 많이 추출하려면, 물과 만나는 표면적이 크고, 추출시간이 길며, 물의 온도가 뜨거워야 합니다. 여기서 원두의 표면적을 결정하는 요소는 커피의 분쇄도와 커피의 양입니다. 만약 아주 가늘게 분쇄한 많은 양의 커피를 뜨거운 물에 오랫동안 담궈두면 어떻게 될까요? 가장 진한 커피를 마실 수 있을 것입니다. 원두 상태에 따라서는 과도하게 쓸 수도 있을 것이지만 말입니다.




3개의 사이폰 커피 레시피

위에서 말씀드린 커피 추출 원리를 바탕으로 머리 속으로 커피를 한번 만들어보시기 바랍니다. 사이폰 커피 레시피 중에 유튜브 고수들이 제안하는 레시피를 소개해 보겠습니다. 커피와 물의 비율, 그리고 원두를 물에 담궈서 우려내는 시간에 주목해 주시기 바랍니다.

여기서는 하리오 사이폰 커피메이커와 보덤 Pebo 또는 ePebo 커피메이커를 기준으로 합니다. 그렇지만 사이폰 커피 메이커의 커피 추출원리는 어느 회사의 제품이나 동일합니다. 왜냐하면, 압력차에 의해 뜨거운 물이 이동하는 현상 자체가 동일하기 때문입니다.

(1) 1번 용기에 물을 붓고 열을 가합니다. [물의 용량 (ml) 확인]
(2) 물이 끓으면 2번 용기의 튜브를 1번 용기에 끼웁니다. 이때 연결부에서 압력이 세지 않게 합니다.
(3) 1번 용기에서 끓던 물이 2번 용기로 이동하면, 2번 용기에 들어온 물을 나무 막대기로 휘저어 빙빙 도는 흐름을 만들어 놓습니다. 이 과정은 분쇄된 원두와 물이 잘 섞이게 준비하는 과정입니다.
(4) 분쇄된 원두를 2번 용기에 붓고는 잘 섞어 줍니다. [원두 무게(g) 확인], 이후부터 커피성분이 물에 추출되어 나옵니다.
(5) 물과 원두가 충분히 섞이고 난 후 커피가 추출되는 시간을 기다린 후, 1번 용기에 가해지던 열을 제거합니다. [추출시간 확인]. 커피 성분이 잘 추출될 수 있도록 한번 더 저어줍니다.
(6) 2번 용기에서 1번 용기로 커피 용액이 모두 이동할 때까지 기다립니다. 추출된 커피 용액이 모두 1번 용기로 되돌아오면 사이폰 커피가 완성된 것입니다.

6단계로 설명한 사이폰 커피메이커 사용법에서 물의 양은 (1)번, 원두 무게는(4)번, 추출시간은 (5)번에서 확인합니다. 유튜브 고수들이 제안하는 사이폰 커피 레시피를 아래에 요약하였습니다.


원두와 물의 비율 비교

분쇄된 원두와 물의 비율을 살펴볼 차례입니다. 최적의 커피추출을 위한 커피와 물의 비율이라는 포스팅에서 미국 스페셜티 커피 협회(SCAA, Specialty Coffee Association of America)에서 제안하는 원두와 물의 황금비율을 알려드린 바 있습니다. SCAA에서는 분쇄원두 : 물 = 10g : 180 ml 을 최적의 비율로 봅니다.

사이폰 커피 레시피에서 보여드린 원두의 무게는 모두 30g입니다. SCAA의 황금비율과 비교해 보기 위해 10g으로 환산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사이폰 커피 레시피에서의 물의 양은 SCAA가 제안하는 양보다 적습니다. 추출시간이라는 변수를 1:1로 비교할 수는 없지만, 다소 진한 커피가 될 것으로 예상합니다.


사이폰 커피 레시피 미세조정

이 글 첫머리의 커피추출 원리에서 보신바와 같이 커피 맛에 영향을 주는 요소는 분쇄된 커피와 물과의 접촉시간, 접촉면적, 물의 온도로 정리할 수 있습니다. 사이폰 커피 메이커의 경우, 가장 간단하게 조절할 수 있는 변수는 접촉시간입니다.

만약 커피가 너무 쓰게 느껴졌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원두의 양을 줄이거나, 추출 시간을 줄이거나, 분쇄도를 더 굵게 해서 커피성분이 과하게 추출되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이 방향성을 이해하시고, 위에서 보여드렸던 비율로 시작점을 설정하신 후, 몇 차례의 실험을 해 보시면, 언제나 내 입맛에 맞는 커피를 추출할 수 있을 것입니다.


마치며 …

이번 포스팅에서는 사이폰 커피 레시피 중에 유튜브 고수들이 제안하는 레시피 3개를 소개하였습니다. 사이폰 커피메이커는 선명한 맛의 커피를 경험하게 해주는 커피추출 도구입니다. 커피 추출 과정에 집중하게 만들고, 보는 재미를 느끼게 해준다는 것도 매력적입니다. 가장 눈길을 끄는 부분은 아래에 있던 물이 위로 올라가는 과정입니다.

사이폰 커피 레시피에서 보여드린 원두의 무게는 모두 30g입니다. 물의 양은 400ml 또는 360ml였습니다. 사이폰 커피 레시피에서의 물의 양은 SCAA가 제안하는 양보다 적습니다. 추출시간이라는 변수를 1:1로 비교할 수는 없지만, 다소 진한 커피가 될 것으로 예상합니다.

뜨겁고 깨지기 쉬운 가열된 유리재질을 다루므로 안전에 각별히 신경쓰셔야 합니다. 사이폰 커피 메이커로 과학실험을 하는듯한 재미와 함께 진하고 선명한 맛의 커피를 경험해 보시기 바랍니다.



연관 포스팅 :
1. 사이폰 커피 추출 원리. 과학 실험의 재미는 덤
2. 6단계로 정리하는 사이폰 커피 메이커 사용법과 사이폰 커피 메이커의 단점
3. 블루 보틀의 하리오 사이폰 커피 레시피
4. 스페셜티 커피! 스타벅스 리저브의 로스팅 프로파일과 커피추출방법
5. 최적의 커피 추출을 위한 커피와 물의 비율


참고자료

[1] Home Cafe by Charlie, How Good is Syphon Coffee? [Easy Brew Recipe]
[2] Legitimate Questions Coffee Channel, How to Brew Vacuum Pot Coffee
[3] HARIO Official Channel, COFFEE SYPHON Instruction Movie [TCA]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