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산소 운동의 중요성, 뇌 기능과 다리 근육의 상관관계
‘건강하세요’, ‘건강 잘 챙기세요’라는 말을 많이 합니다. 건강하게 산다는 것은 맑은 정신으로 활기차게 사는 것이 아닐까 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뇌 기능을 증진시켜 맑은 정신을 유지하고, 생각의 힘을 키우는데 유산소 운동이 어떤 역할을 하는지 살펴보겠습니다. 가볍게 조깅해볼까 하는 생각이 드신다면 이 포스팅의 목적을 달성한 것입니다.
글의 순서
산소와 뇌 기능 : BDNF
유산소 운동의 중요성
산소와 시냅스
뇌 기능과 다리 근육의 상관관계
산소와 뇌 기능 : BDNF
뇌에 산소가 많이 공급되면, 정신이 또렷해지는 것을 느낄 수 있습니다. 산소가 많이 공급될 수록 신경세포에서 BDNF라는 물질이 많이 나오기 때문인데요. BDNF는 Brain-Derived Neurotrophic Factor를 줄여쓴 말로, 뇌 유래 신경영양 인자 정도로 직역할 수 있습니다. BDNF는 뇌 속의 수많은 신경세포들이 서로 연결되는 것을 도와주는 물질입니다. BDNF는 신경 조직을 발생시키고, 학습능력과 기억을 증진시키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현재 BDNF가 생성되는 과정이 새로운 기억이 만들어지는 것과 어떤 연관성이 있는지에 대한 연구가 한창 진행 중입니다. 중요한 것은 산소가 많이 공급될 때 BDNF라는 물질이 많이 분비된다는 것입니다.
유산소 운동의 중요성
뇌에 산소를 많이 공급해줄 수 있는 것은 무엇일까요? 바로 유산소 운동입니다.
사실 우리는 산소가 부족한 공간에서 많은 시간을 보냅니다. 예를 들어, 교실, 도서관, 고속버스, 출퇴근 시간의 지하철 안과 같은 곳이 특히 산소가 부족한 공간입니다. 이 공간에는 이산화탄소가 많이 차 있습니다. 밀집된 공간에서 많은 사람들이 호흡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산소가 부족한 공간에서 우리가 느낄 수 있는 것은 머리가 흐릿하다는 것입니다. 머리가 가장 멍청해지는 순간입니다.
운동을 계속하면 80대, 90대에도 해마의 과립세포가 계속 생성됩니다. 해마는 학습과 기억에 핵심적인 역할을 하는 뇌의 주요 부위 중 하나이며, 해마의 과립세포(Granule cells)는 신경세포의 한 종류입니다. 과립세포는 해마 내에서 신경 신호의 전달과 처리에 중요한 역할을 하며, 특히 새로운 정보를 인코딩하고, 장기 기억을 만드는 역할을 합니다.
참고로, 신경세포는 태어나면서부터 2살 때까지 개수가 가장 많고, 2살부터 사춘기까지는 그 수가 줄어듭니다. 심지어 50%까지 줄어든다는 자료도 있습니다. 이처럼 신경세포는 나이가 들면서 줄어듭니다. 그런데, 80대에서 90대라는 나이에도 운동을 계속한다면 신경세포(해마의 과립세포)가 계속 만들어집니다. 이 사실은 유산소 운동이 얼마나 중요한지를 알려주고 있습니다.
산소와 시냅스
위에서 보신 것처럼 신경세포에게 가장 중요한 것은 산소입니다. 뇌 속에 산소와 포도당이 많아지면 여러 가지 신경 활동의 속도가 빨라집니다. 신경세포는 어떤 모양일까요? 썸네일에 나와 있는 것처럼 나뭇가지처럼 생겼습니다.
신경세포 가지의 끝단은 서로 마주 보면서 움직입니다. 신경세포의 가지도 나뭇가지가 바람에 떨리듯 떨리는데, 산소가 공급되면 더 빨리 떨다가 가지끼리 서로 맞잡는 형태가 됩니다. 이를 시냅스라고 부릅니다. 시냅스가 만들어졌다는 것은 기억이 생겼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그러니까 시냅스가 바로 기억의 실체입니다.
뇌 기능과 다리 근육의 상관관계
산소와 포도당이 공급될 때, 시냅스가 생기고 기억이 생성되는 것입니다. 생각의 힘이 강해지려면 산소가 필요합니다. 뇌에는 언제 가장 많은 양의 산소가 공급될까요? 바로 유산소 운동을 할 때입니다. 숨차게 유산소 운동을 하면 더 많은 양의 산소를 흡입하게 됩니다.
뇌에 가장 좋은 운동은 유산소 운동인데, 신체 부위로 따지자면 다리운동이 가장 중요합니다. 다리가 유산소 운동을 지속하게 해주는 신체 부위이기 때문입니다. 산소는 뛸 때 가장 많이 공급되고, 뛰려면 상체 근육보다는 다리 근육이 훨씬 더 중요합니다.
마치며 …
‘건강하세요’, ‘건강 잘 챙기세요’라는 말을 많이 합니다. 건강은 맑은 정신으로 활기차게 사는 것입니다. 활기차게라는 말은 자꾸 의욕이 생기는 그런 상태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이는 기본적으로 뇌 기능이 활발해질 때 가능한 일입니다.
뇌 기능을 활발하게 하기 위해서는 뇌에 산소가 많이 공급되어야 합니다. 산소가 공급되면 BDNF라는 물질이 많이 나오고, BDNF는 학습능력과 기억을 증진시키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중요한 것은 뇌에 산소를 많이 공급시켜줘야 한다는 것입니다. 뇌에 다량의 산소를 공급시켜주는 데에는 숨이 헐떡거릴 정도의 유산소 운동이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유산소 운동을 효과적으로 하기 위해서는 하체 운동이 중요하며, 하체 운동을 지속하기 위해서는 다리 근육이 중요합니다.
함께 참고하면 좋은 글 :
▶ 커피와 설탕 (6). 설탕과 쾌락. 당분이 필요한 순간
▶ 면역 기억과 백신, 그리고 백신의 종류
▶ 세포 구조 3D 뷰 : 바이러스, 면역, 그리고 대사를 이해하기 위한 …
▶ 카페인, 도파민 중독을 방지하는 슬기로운 커피 생활
참고자료
[1] 지식인사이드, 30년 연구하고 알아냈습니다. 뇌과학자가 직접 실천하는 최적의 운동법 (박문호 박사 1부)
[2] 김권민, 정민기. (2022). 24주간의 태권도 복합 프로그램이 고령여성의 우울과 인지기능 및 BDNF에 미치는 영향. 한국체육과학회지, 31(4), 867-877, 10.35159/kjss.2022.8.31.4.86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