멜리타, 칼리타, 하리오 V60 드리퍼의 물 빠지는 속도 비교 : 실험 결과

멜리타, 칼리타, 하리오 V60 드리퍼의 물 빠지는 속도 비교 : 실험 결과

[ 발행일 : 2022년 01월 23일 ]

‘멜리타 드리퍼와 칼리타 드리퍼의 물 빠지는 속도 비교 : 실험 결과’라는 포스팅에서 멜리타 드리퍼의 물 빠지는 속도를 칼리타 드리퍼와 비교해 본 적이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물빠짐이 좋은 하리오 V60의 물빠짐 속도를 추가하였습니다. 지난 시험결과에서 가장 빠른 물빠짐 속도를 보여준 칼리타 웨이브 드리퍼와 비교했을 때, 하리오 V60 드리퍼의 물빠짐 속도는 어느 정도인지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 ‘검색’ 기능을 활용하시면 더 많은 정보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검색 창은 사이드바에 있는데, 스마트 폰에서는 화면 맨 아래부분에 위치합니다.


글의 순서

핸드드립용 드리퍼의 물 빠지는 속도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
드리퍼의 물 빠지는 속도 비교 실험 준비물
드리퍼의 물 빠지는 속도 비교 실험 방법
드리퍼의 물 빠지는 속도 비교 실험 결과


핸드드립용 드리퍼의 물 빠지는 속도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

핸드드립용 드리퍼에서 물 빠지는 속도에 영향을 주는 요소는 어떤 것이 있을까요? 드리퍼의 종류와 종이필터가 가장 큰 영향을 미칩니다. 그 다음으로는 원두의 양과 분쇄도, 물 붓는 속도, 그리고 물의 온도를 들 수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도 드리퍼 종류에 따른 물 빠지는 속도를 가장 효과적으로 비교하기 위하여 원두의 양과 분쇄도, 물 붓는 속도, 물의 온도가 변수가 되지 않도록 통제하였습니다.




드리퍼의 물 빠지는 속도 비교 실험 준비물

(1) 드리퍼와 종이필터

하리오 V60 드리퍼와 이 드리퍼에 맞는 전용 종이필터를 사용했습니다. 드리퍼의 크기는 1~2인용입니다. 하리오 V60 드리퍼는 원추형이며, 추출 구멍이 한 개입니다. 추출 구멍의 형태가 원형의 부드러운 톱니바퀴 모양인데요. 이번 실험에 사용한 1~2인용 드리퍼의 최대 직경은 2cm나 됩니다. 또한 회오리 모양의 리브가 드리퍼의 끝부분까지 뻗어 있습니다.

(2) 서버

용량을 정확하게 재기 위해서 촘촘하게 눈금이 표시된 서버를 이용하였습니다.

(3) 분쇄된 원두

각 드리퍼에 담기는 분쇄된 원두 간의 차이를 최소화하기 위하여 네스프레소 오리지널 캡슐에 들어있던 원두를 사용하였습니다. 이 실험에 사용한 원두는 까라로 네스프레소 호환 캡슐 중 ‘블랙라인 푸로 아라비카’입니다. 각 캡슐에는 5.2g의 원두가 들어있으며, 에스프레소용으로 분쇄된 원두입니다. 원두량이 적은 대신 분쇄도가 가는 원두를 선택하여 물빠지는 속도를 어느 정도 보상하고자 하였습니다.

(4) 뜨거운 물

물의 온도 차이에 의한 물빠지는 속도차를 최소화하기 위하여 섭씨 100도의 끓는 물을 사용하였습니다. 물줄기의 세기를 동일하게 만들기 위하여 그냥 확 부었기 때문에 드립포트는 이 실험에서 중요하지 않았습니다. 다만, 전기 드립 포트를 사용하여 각 드리퍼 별로 온도를 동일하게 적용할 수 있었습니다.


드리퍼의 물 빠지는 속도 비교 실험 방법

드리퍼의 물 빠지는 속도는 단위 시간 당 드리퍼를 통과한 물의 양으로 측정할 수 있습니다. 또 다른 방법으로는 드리퍼를 통과한 물의 양을 고정하고 시간을 비교할 수도 있습니다. 이번 실험에서는 200ml 또는 175ml 용량이 채워지는데 걸리는 시간으로 드리퍼의 물 빠지는 속도를 비교하였습니다.

드리퍼의 물 빠지는 속도를 비교하기 위하여 세 가지 실험을 수행하였습니다. 첫 번째는 드리퍼 자체의 물 빠짐 속도 비교, 두 번째는 종이필터를 얹었을 때의 물 빠짐 속도 비교, 마지막으로 원두까지 포함시켰을 때의 물 빠짐 속도 비교 실험입니다.


드리퍼의 물 빠지는 속도 비교 실험 결과

드리퍼에 물을 부어 200ml 또는 175ml의 물이 서버에 찰 때 까지의 시간을 측정하였으며, 이를 속도로 환산하였습니다. 아래 표에 지난 포스팅에서 수행했던 실험결과와 함께 나타내었습니다. 여기서, 하리오 V60 드리퍼의 경우, 추출 구멍이 크기 때문에 물이 드리퍼에 고이지 않고 바로 서버로 빠졌다는 것이 특이사항입니다.

구 분물의 양(ml)멜리타 아로마 (sec)칼리타 (sec)칼리타 웨이브 (sec)하리오 V60 (sec)
드리퍼 2004823175
드리퍼 + 젖은 필터2007428238
드리퍼 + 젖은 필터 + 원두17584483924
실험 결과 : 물의 양 200ml 또는 175ml 를 채우는 데 걸리는 시간

(1) 물 빠지는 속도 : 드리퍼

드리퍼에 물을 부어 200ml 의 물이 서버에 찰 때 까지의 시간을 측정하였습니다. 총 3~4회 수행했고 각 드리퍼 별로 측정한 시간을 위의 표에 정리하였습니다. 실험 결과, 멜리타 아로마 드리퍼는 평균 48초, 칼리타 드리퍼는 평균 23초, 칼리타 웨이브 드리퍼는 평균 17초로, 추가로 실험한 하리오 V60 드리퍼의 경우, 5초가 걸렸습니다. 이를 물 빠지는 평균 속도로 환산하면 멜리타 드리퍼가 4.2 ml/sec, 칼리타 드리퍼가 8.7 ml/sec, 칼리타 웨이브 드리퍼가 12 ml/sec, 그리고 하리오 V60 드리퍼가 40ml/sec 입니다.

※ ml/sec : 1초 당 빠지는 물의 양

(2) 물 빠지는 속도 : 드리퍼 + 젖은 필터

드리퍼에 종이필터를 올리고 종이필터를 헹군 다음 끓는 물을 부어 200ml 의 물이 서버에 찰 때 까지의 시간을 측정하였습니다. 총 2회 수행했고 각 드리퍼 별로 측정한 시간을 위의 표에 정리하였습니다. 실험 결과, 하리오 V60 드리퍼는 평균 8초로 측정되었습니다. 이를 물 빠지는 평균 속도로 환산하면 25 ml/sec 입니다.

(3) 물 빠지는 속도 : 드리퍼 + 젖은 필터 + 원두

드리퍼에 종이필터를 올리고, 종이 필터를 헹군 후, 5.2g의 원두까지 넣어 추출 준비를 마쳤습니다. 그러고는 물을 강하게 부어 175ml 의 물이 서버에 찰 때 까지의 시간을 측정하였습니다. 총 1회 수행했고 각 드리퍼 별로 측정한 시간을 위의 표에 정리하였습니다. 실험 결과, 하리오 V60 드리퍼는 24초로 측정되었습니다. 이를 물 빠지는 속도로 환산하면 7.3 ml/sec 입니다.


결론

이번 포스팅에서는 하리오 V60 드리퍼의 물 빠지는 속도가 과연 어느 정도인지에 대한 실험 결과를 기존 실험 결과에 더해 보여드렸습니다. 드리퍼 자체의 물 빠짐 속도, 젖은 필터가 올려졌을 때, 거기에 원두까지 추가했을 때, 하리오 V60 드리퍼의 물빠짐 속도가 다른 드리퍼들과 비교해서 무척 빠르다는 것을 확인했습니다.

커피와 물과의 접촉시간을 길게 가져갈수록 커피 성분을 많이 추출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물 빠지는 속도가 빠른 하리오 V60 드리퍼로 추출되는 커피 성분의 종류와 양이 다른 드리퍼에 비해 적습니다. 따라서, 경쾌한 맛을 살리면서도 커피 성분을 많이 추출할 수 있는 기술, 즉 물 빠짐 속도를 조절할 수 있는 기술이 필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조만간 커피 고수들의 다양한 추출 기술들을 소개해 보겠습니다.



연관포스팅 :
1. 멜리타 드리퍼와 칼리타 드리퍼의 물 빠지는 속도 비교 : 실험 결과
2. 하리오 V60 드리퍼를 이용한 커피 추출 방법 추천!
3. 커피 추출원리 짚어보기
4. 핸드드립 훑어보기. 바로 시작해 볼 수 있는 커피추출!
5. 최적의 커피 추출을 위한 커피와 물의 비율
6. 원두와 물의 비율 : 스페셜티 커피협회의 골든 컵 스탠다드 (Golden Cup Standard)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