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트코인 철학, 비트코인 장점. 비트코인 탄생까지 (6)
비트코인 탄생까지의 과정을 살펴보고 있는 중입니다. 지금까지 달러가 신용화폐가 되는 과정, 브레튼 우즈 체제, 인플레이션의 막강한 영향성을 살펴봤고, 이번 포스팅에서 드디어 비트코인이 나옵니다. 비트코인 철학과 비트코인 장점을 이해하는 것이 이 포스팅의 목적입니다.
글의 순서
암호화폐 비트코인 탄생
최초의 암호화폐 비트코인
비트코인 철학
비트코인 장점
암호화폐 비트코인 탄생
현재 우리의 금융자본주의는 인플레이션 문제가 큰 비중을 차지합니다. 닉슨쇼크 이전에는 근로자들의 소득이 생산성의 향상에 비례해서 증가했습니다. 그런데 1972년 이후로는 생산성이 증가하더라도 근로자들의 소득은 그만큼 증가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소득 불평등이 심화되고 있다는 의미입니다. 근로소득보다는 주식이나 금융자산을 갖고 있는 사람들의 소득이 4~5배나 큰 것이 현실입니다.
인플레이션이 발생하고 금융 위기가 올 때마다 각 나라는 돈을 찍어내서 그런 위기를 표면상으로 덮었습니다. 이런 과정에서 탄생하게 된 것이 가장자산입니다. 글로벌 금융위기 때인 2008년 가상자산인 비트코인이 탄생했습니다.
2008년 미국 연방준비제도(연준, Federal Reserve System)는 부실 대출로 파산한 금융권에 어마어마한 금액의 구제 금융을 지원했습니다. ‘대규모 양적완화’라 불렀는데요. 이 정책은 달러를 찍어낼 수 있는 권한을 가진 연준이 달러를 그냥 막 찍어내는 정책이었습니다. 사토시 나카모토는 이런 양적완화가 문제가 있다고 봤고, A4 9장짜리 논문을 통해 비트코인을 발표했습니다.
최초의 암호화폐 비트코인
2008년 10월 사토시 나카모토는 ‘비트코인 : 일대일 전자화폐 시스템’이라는, A4 9장짜리 짧은 논문을 세상에 공개했습니다. 2008년 비트코인이라는 이름이 세상에 처음 소개된 것입니다. 비트코인은 ‘블록체인 기술을 기반으로 한 암호화폐입니다. 암호화폐는 암호화 기술을 사용하는 디지털화폐를 의미하는데, P2P 시스템 위에서 작동할 수 있도록 만들어져 있습니다.
여기서, P2P는 Peer to Peer의 줄임말인데, peer의 영어 단어 뜻은 또래 또는 동료입니다. 그러니까 P2P는 컴퓨터 간 동등하게 수평적으로 연결되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수평적으로 연결된 네트워크를 통해 이용자들이 자원을 서로 나누고 공유하는 컴퓨팅이 P2P 시스템입니다. P2P 시스템과 대응되는 개념이 서버-클라이언트 시스템인데, 카카오톡이나 은행, 카드회사 시스템 같이 중앙 컴퓨터를 통해 거래하는 시스템입니다.
정리해보면 P2P 시스템 위에서 작동하는 암호화폐는 중앙의 중개 없이, 인터넷 사용자끼리 서로 신뢰하며 쓸 수 있는 온라인 화폐 시스템인 것입니다. 사토시 나카모토는 2009년 세계 최초로 암호화폐 비트코인을 발행했고, 그의 프로그램 소스 코드를 공개했습니다. 소스 코드가 공개된 후 이더리움, 리플, 라이트코인 등 다양한 암호화폐들이 줄줄이 생겨났습니다.
비트코인 철학
비트코인은 발행량이 제한되어야 한다는 생각으로 만들어졌습니다. 기존 화폐는 과도한 발행과 그로 인한 인플레이션으로 경제위기를 몰고 왔었습니다. 이를 막기 위해서는 화폐의 발행량을 제한해야 하는데, 비트코인은 이처럼 발행량이 제한된 화폐로 설계되었습니다.
비트코인 장점
앞서 말씀드린 바와 같이 글로벌 금융위기 때인 2008년, 암호화폐 비트코인이 탄생했습니다. 기득 금융세력이 보기엔 비트코인이 그들의 이익을 침해하는 위험한 것이었습니다만 뚜렷한 장점이 있었습니다. 특히 비트코인이 블록체인 위에서 작동한다는 점, 즉시 송금할 수 있다는 점, 송금 수수료가 저렴하다는 점은 암호화폐 탄생 이전의 화폐와 분명히 차별화되는 부분입니다.
마치며 …
아래 6개의의 포스팅을 통해 비트코인 탄생까지의 과정을 살펴보았고, 함께 참고하면 좋은 글에 차례대로 링크하였습니다.
(1) 달러와 신용화폐 시대
(2) 케인즈와 브레튼 우즈 체제
(3) 기축통화인 달러와 근원물가지수
(4) 인플레이션의 이해
(5) 제국 붕괴의 역사로 보는 인플레이션 영향성
(6) 비트코인 철학, 비트코인 장점
시간적으로는 2차 세계대전 때부터 2008년 서브프라임 모기지로 인한 글로벌 금융 위기까지이며, 사건의 중심에는 인플레이션이 있습니다. 인플레이션의 막강한 영향력을 보기 위해 고대 그리스 시대부터 로마, 몽골제국까지 시간을 확장해 보았습니다.
비트코인 탄생까지라는 시리즈를 완성하는 이번 포스팅에서 강조하고 싶은 내용은, 암호화폐 비트코인의 설계 철학과 비트코인 장점입니다. 비트코인 발행량이 정해져 있다는 점, 블록체인 위에서 작동하는 암호화폐라는 점, 즉시 송금할 수 있고, 송금 수수료가 싸다는 점을 기억해 두시기 바랍니다.
함께 참고하면 좋은 글
▶ 코인투자를 위한 블록체인 트릴레마 이해
▶ 비트코인 가격 흐름. 비트코인 현물 ETF 승인과 5개 뉴스로 보는
▶ 달러와 신용화폐 시대. 비트코인 탄생까지 (1)
▶ 케인즈와 브레튼 우즈 체제. 비트코인 탄생까지 (2)
▶ 오일머니, 기축통화 달러와 근원물가지수. 비트코인 탄생까지 (3)
▶ 인플레이션 vs. 디플레이션. 비트코인 탄생까지 (4)
▶ 기축통화 붕괴의 역사. 비트코인 탄생까지 (5)
▶ 화폐의 역사 : 신용거래부터 가치 저장의 수단까지
▶ 형태로 보는 화폐의 역사
▶ 금융의 미래, 자산 토큰화
▶ 블록체인의 이해 (1) 서버-클라이언트, P2P 시스템
▶ 블록체인의 이해 (2) 서로 다른 세 개의 표현으로 이해하는 블록체인 개념
▶ 블록체인 세상에서 사기 당하지 않기 위해 필요한 단 2가지
참고자료
[1] 한국경제TV, [미네르바 클래스] ‘달러’의 독주를 막을 도전자가 나타났다 네 번째 화폐 혁명의 시작|홍익희 작가
[2] 한국경제TV, 미네르바 클래스] 가상자산을 모르면 부자가 될 수 없다|홍익희 교수
[3] 편집부. (2021). 특집플러스 비트코인 이해를 위한 작은 길잡이. 유레카,(452), 32-3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