퀄컴은 윈도우용 PC나 노트북, 태블릿에 탑재할 수 있는 고성능 칩인 스냅드래곤 X 시리즈를 개발하였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스냅드래곤 X 시리즈의 성능이 어느 정도 위치에 있는지를 알아보겠습니다. 애플 및 인텔 칩과의 비교를 통해 앞으로 나올 스냅드래곤 X 칩 탑재 노트북의 성능을 가늠해보시기 바랍니다.
글의 순서
애플 M4 칩
퀄컴 스냅드래곤 X 엘리트 칩
CPU 성능 비교
GPU 성능 비교
머신러닝 성능 비교
애플 M4 칩
애플 M 시리즈 칩은 시스템 온 칩(SoC, System on Chip) 기술, 전력효율성을 강조하는 칩입니다. 애플 M4 칩은 2세대 3나노 공정에서 생산됩니다. 처음으로 3나노 공정에서 생산되었던 M3 칩과 비교했을 때, 전력효율성 개선에 더 중점을 뒀습니다.
퀄컴 스냅드래곤 X 엘리트 칩
스냅드래곤 X 시리즈는 퀄컴이 PC, 노트북, 태블릿 시장을 공략하기 위해 내놓은 칩입니다. 애플 M 시리즈 칩이 시스템 온칩(SOC, System on Chip)으로 개발된 것과 같이 스냅드래곤 X 시리즈도 마찬가지입니다. 성능과 더불어 전력효율성을 우선순위에 두고 있으며, TSMC 4나노 공정으로 생산합니다. 전력효율성과 4나노 공정 덕분에 노트북에 장착되었을 때 배터리 사용시간이 기존 인텔이나 AMD 칩이 장착된 모델보다 훨씬 길어질 것입니다.
신경망 처리장치(NPU, Neural Processing Unit) 성능이 45 TOPS(Trillion per second) 현재까지 나왔던 칩 중에서는 최고입니다. 온디바이스 AI를 염두에 둔 모습입니다.
5G 모뎀을 탑재하고 있다는 것, Wi-Fi 7을 지원한다는 것은 애플 M 시리즈 칩보다 매력적인 부분입니다.
CPU 성능 비교 : 애플 M4 vs. 퀄컴 엘리트
이번 포스팅은 지난 포스팅의 벤치마크 테스트 결과를 애플 M4 칩과 퀄컴 스냅드래곤 엘리트 비교 관점으로 재구성 하였습니다. 인텔의 최신 i9 프로세서 성능과도 비교하였으며, 중복된 결과의 경우 보수적인 관점으로 접근하였습니다.
애플 M4 칩의 싱글코어 성능은 퀄컴 스냅드래곤 X 시리즈보다 월등히 우수합니다. 심지어 인텔 i9 칩보다도 더 성능이 좋습니다. 멀티코어 성능의 경우도 애플 M4 칩의 성능이 가장 좋습니다만, 퀄컴 스냅드래곤 X 엘리트의 성능도 애플 M3 보다는 훨씬 우수하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Geekbench 6 Single-core (Score – higher is better)
▶ M4 iPad Pro : 3810
▶ 애플 M3 : 3087
▶ 퀄컴 스냅드래곤 X Elite 4GHz : 2774
▶ 퀄컴 스냅드래곤 X Plus 3.4GHz : 2400
▶ Intel Core i9-14900KF : 3272
Geekbench 6 Multi-core (Score – higher is better)
▶ 애플 M4 iPad Pro : 14677
▶ 애플 M3 MacBook Air : 11997
▶ 퀄컴 스냅드래곤 X Elite : 14027
GPU 성능 비교 : 애플 M4 vs. 퀄컴 엘리트
애플 M4 칩의 경우, Geekbench 6 Metal GPU 테스트 결과가 있고, 퀄컴 스냅드래곤 X 엘리트의 경우 3DMark Wild Life Extreme Unlimited의 테스트 결과만 있습니다. 그러니까 직접적인 비교가 불가능합니다. 그래서 애플 M3, M4간의 성능 비를 이용하여 M4 칩의 3DMark Wild Life Extreme Unlimited를 유추하였습니다.
Geekbench 6 Metal GPU 테스트 결과로부터 애플 M4 칩이 M3 칩에 비해 성능이 13.9% 우수함을 확인하였습니다. 이 비율을 그대로 3DMark Wild Life Extreme Unlimited 테스트 결과에 적용하면 애플 M4 칩의 3DMark Wild Life Extreme Unlimited 테스트 결과는 54점이 됩니다.
3D Mark Wild Life Extreme (FPS – higher is better)
▶ Apple M4 : 54.7
▶ Apple M3 : 48
▶ 퀄컴 스냅드래곤 X Elite : 39.1
▶ Intel Ultra 7 155H : 32.7
머신러닝 성능 비교 : 애플 M4 vs. 퀄컴 엘리트
신경망 처리 장치(Neural Processing Unit, NPU)의 성능을 측정하는 데 사용되는 NPU TOPS라는 수치를 비교해 보았습니다. NPU TOPS는 애플 M4보다 퀄컴 스냅드래곤 X 시리즈가 더 우수합니다. 애플도 M3 칩의 18 TOPS에서 20 TOPS나 증가시켰는데도 아직 스냅드래곤 X 시리즈에 못미칩니다. NPU TOPS는 NPU가 초당 처리할 수 있는 최대 연산 수를 나타냅니다.
NPU TOPS (Trillon Operations per second) (OPS – higher is better)
▶ Apple M4 : 38 TOPS
▶ Apple M3 : 18 TOPS
▶ 퀄컴 스냅드래곤 X Elite : 45 TOPS
▶ 퀄컴 스냅드래곤 X Plus : 45 TOPS
▶ Intel Ultra 7 155H : 10 TOPS
마치며 …
애플 실리콘의 선전이 계속되고 있는 가운데 퀄컴이 이와 비슷한 성격의 스냅드래곤 X 시리즈를 출시하였습니다. 프로세서의 성능도 성능이지만 전력효율성을 끌어올려 배터리 사용시간이 크게 증가하였습니다. 이제는 윈도우 계열의 PC, 태블릿, 노트북에서 고성능, 저전력을 경험할 수 있게 된 것입니다.
CPU와 GPU 성능은 애플 M4 칩이 퀄컴 스냅드래곤 X 엘리트 보다 우수합니다. 그렇지만 머신러닝 성능은 퀄컴이 한발 앞서 있는 상태입니다. 치열한 기술 경쟁의 시대에서 애플과 퀄컴은 어떻게 그들의 칩을 발전시켜 나갈지 다음 소식이 기다려집니다.
함께 참고하면 좋은 글
▶ 애플 M4 칩과 경쟁하는 퀄컴, 인텔, AMD 칩의 벤치마크 테스트 결과 비교
▶ 애플 M4 칩 성능. 아이패드 프로 벤치마크 테스트 결과
▶ 2024년 5월 애플이벤트. 애플 M4 칩 발표
▶ 윈도우용 퀄컴 스냅드래곤 X 시리즈 칩
▶ 퀄컴 스냅드래곤 X 시리즈 칩 성능 비교
▶ 애플 M1, M2, M3 칩 시리즈 사양 비교
▶ 2024년 5월 애플이벤트, let loose 정리
참고자료
▶ 퀄컴 스냅드래곤 X 시리즈
▶ Apple Newsroom(2024.5), Apple, M4 칩 공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