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류성 식도염, 커피, 그리고 스트레스 해소

역류성 식도염, 커피, 그리고 스트레스 해소

커피 애호가 중에서도 역류성 식도염을 앓는 분들이 계십니다. 역류성 식도염으로 약을 먹고 있는데, 커피를 먹어도 될까요? 네. 드셔도 됩니다. 어떤 종류의 커피가 좋은지, 궁극적으로 역류성 식도염을 호전시키는 방법은 어떤 것이 있는지를 이 포스팅에서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글의 순서

역류성 식도염
역류성 식도염에 안 좋은 음식
식도염과 슬기로운 커피생활
식도염에 좋은 음식
식도염에 좋은 생활습관
자율신경과 괄약근
역류성 식도염의 치료와 커피의 역할


역류성 식도염

역류성 식도염에 대해서 이해하기 위해서는 괄약근에 대해서 먼저 알아봐야 합니다. 조임근이라고도 하는 괄약근은 고리 모양을 하고 있는 근육으로, 오르리거나 벌림으로써 우리 몸에 있는 기관들의 통로를 열고 닫는 역할을 합니다.

식도와 위장이 연결되는 부위에도 괄약근(sphincter)이 있습니다. 이 괄약근은 식도로 위산이 올라가지 못하게 조이는 역할을 합니다. 이 괄약근이 느슨해지면 위장에 있던 위산이 식도로 역류하게 되고 위산의 강한 산성 성분이 염증을 일으킵니다.




역류성 식도염에 안 좋은 음식

식도와 위장이 연결되는 부위에 있는 괄약근을 느슨하게 하는 대표적인 성분이 카페인이나 알코올입니다. 그렇지만, 더 큰 영향을 주는 음식이 있습니다. 바로 신맛 나는 음식입니다. 따라서, 식도염의 경우 신맛 나는 음식을 피해야 합니다. 신맛 나는 과일이라든가, 와인같이 신맛이 있는 술(알코올)이 식도염에 나쁜 영향을 미칩니다. 커피는 어떨까요? 커피도 신맛이 있는 음료입니다. 물론 카페인도 많지만 말이죠. 신맛이 강한 커피는 역류성 식도염에 나쁜 영향을 미칩니다.


식도염과 슬기로운 커피생활

식도염으로 곤란을 겪고 있는 분들에게 권하는 커피는 탄맛 나는 커피입니다. 신맛이 거의 나지 않는 풀씨티 이상의 커피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가장 좋은 것은 로스팅 정도가 프렌치 또는 이탈리안 정도인 것입니다. 탄맛 나는 커피를 기억해 주시기 바랍니다. 여기에 하나 더 더한다면 디카페인 커피입니다. 왜냐하면 카페인이 괄약근을 느슨하게 하는 물질이니까요.

음식물의 어떤 성분에 대한 반응은 사람마다 다릅니다. 카페인을 섭취했을 때, 어떤 분들은 심장이 뛴다거나, 수면장애를 겪습니다만, 또 다른 어떤 분들에게는 아무런 느낌 없이 넘어가듯이 말입니다. 따라서, 각자 개인이 한 번씩 시도해 볼 가치는 있습니다. 물론 한번 시도해 보고 몸에 큰 영향이 있다면 피해야 합니다.

만약, 어떤 성분이 든 음식이 내게 안 좋은 영향을 준다는 것을 알지만, 너무너무 먹고 싶을 땐 어떻게 해야 할까요? 어려운 질문입니다만, 먹고 싶은 정도와 몸에 끼치는 악영향의 정도를 비교해서 선택할 수밖에 없습니다. 식도염이 있는 커피 애호가의 눈앞에 너무도 향기로우면서 신맛 나는 커피가 있다면, 스스로에게 물어보고 영혼이 허락하는 대로 하면 됩니다. 분명히 속 쓰릴 테지만 먹고 싶은데 방법이 없지 않겠습니까?


식도염에 좋은 음식

식도염이나 소화불량을 겪고 있는 환자들이 가장 궁금해하는 것 중의 하나가 무엇을 먹어야 할지입니다. 여기서는 두 가지를 소개합니다. 하나는 양배추, 다른 하나는 매스틱 검입니다.

양배추는 식도염 보다는 위에 발생하는 잦은 염증으로 고생하시는 분들에게 대체로 긍정적인 음식입니다. 양배추를 먹으면 위를 튼튼해진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매스틱 검은 위장의 불편한 느낌을 개선하는데 도움을 주는 건강기능식품입니다. 매스틱 검에 들어있는 소량의 라니티딘 성분이 쓰린 속을 달래줍니다. 임산부, 수유중인 분, 그리고 어린이는 매스틱 검의 섭취를 주의해야 합니다. 건강식품은 식품이고, 이는 의사가 처방해준 약과는 다른 것이라고 봐야 합니다.

혹시 위에 좋다는 다른 것들을 섭취할 때, 가장 좋은 방법은 전문의나 자주 가는 병원의 의사 선생님들과 상의하는 것입니다. 건강식품의 포장지나, 약 봉지 같은 것들을 가져 가셔서 의사와 상의할 것을 의사들이 추천합니다.


식도염에 좋은 생활습관

사람에게서 쓰면 쓸수록 좋아지는 것이 머리와 근육이라고들 합니다. 괄약근은 어떨까요? 우리가 우리의 의지로 조절할 수 있는 괄약근을 수위 근육이라고 합니다. 화장실 가고 싶은 것을 참거나, 화장실에서 빨리 나와야 할 때, 우리 마음대로 이 근육을 조절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우리 몸의 나머지 괄약근들은 우리의 의지와 상관없이 스스로 움직입니다. 자율신경계의 지배를 받는 근육입니다. 이런 근육들은 성격과 심리상태, 그리고 주변 환경의 영향을 받습니다. 예를 들어 괄약근의 주인이 스트레스를 받으면, 괄약근도 스트레스를 받아서 잘 움직이지 못합니다.

식도와 위가 연결되는 부분에 있는 괄약근은 자율신경계의 영향을 받는 근육이라, 운동을 시킬 수도 없을뿐더러, 운동한다고 해서 단련되거나 강해지지도 않습니다. 어떤 특정한 음식을 먹어서 나빠진다고 말하기도 어렵습니다. 괄약근이 느슨해진 원인을 정확하게 알 수 있는 방법이 없다는 것입니다.


자율신경과 괄약근

우리 몸에서는 우리의 의지와 상관없이 조절되는 것들이 있습니다. 심장박동, 소화관 운동, 소화액 분비 등의 내장 작용이 대표적입니다. 이와 같이 뇌의 직접적인 영향을 받지 않고도 우리 몸의 기능을 스스로 조절하는 신경을 자율신경이라고 합니다. 자고 있어도 심장이 뛰고 호흡할 수 있는 것은 자율 신경 덕분입니다.

자율신경은 교감 신경과 부교감 신경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교감신경은 심한 운동을 하거나 공포를 느낄 때와 같이 위급한 상황에 대비하고 반응하는 신경입니다. 교감 신경은 우리 몸 전체에 분포하고 있으며, 심장, 폐, 근육 등을 움직입니다. 부교감신경은 에너지를 절약하고 저장하는 작용을 합니다. 소화와 흡수와 같은 일들을 부교감신경이 맡습니다. 교감신경과 부교감신경은 상호 보완하며 우리 몸의 안정성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역류성 식도염의 치료와 커피의 역할

무슨 이유인지는 모르겠으나 결과적으로 괄약근이 느슨해졌고, 이로 인해 위산이 식도 쪽으로 넘어오면서 식도가 뜨겁게 느껴지거나 쓰립니다. 치료방법은 수술, 약물치료, 그리고 생활요법이 있습니다. 여기서는 약물치료와 생활요범에 대해서 정리해보겠습니다.

음식이나 건강 보조 식픔은 식도염의 치료에 약간의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식도염을 완화시킬 수 있는 성분들이 조금씩 들어 있기 때문입니다. 이런 성분들을 농축해 놓은 것을이 병원에서 처방받은 치료약입니다. 따라서, 고통 받으시는 분들은 의사의 진료를 받으신 후, 의사 선생님이 권하는 방식을 따르는 것이 가장 빠른 치료법입니다.

스트레스는 자율신경계에 영향을 줍니다. 스트레스의 계기가 된 것들을 잘 살피어 원인을 제거한다면 자연스럽게 자율신경계가 활발해지고, 역류성 식도염도 좋아질 수 있을 것입니다. 여유를 가질 수 있게 해주는 대표적인 음식이 또 커피이니까, 커피 한잔 하시면서 차분하게 마음의 여유를 찾아보실 것을 권합니다. 잊지 마셔야 할 것은 탄맛 나는 커피, 이왕이면 디카페인 커피를 추천합니다.


마치며 …

역류성 식도염은 식도와 위장이 연결되는 부위에 있는 괄약근이 느슨해져서, 위장에 있던 위산이 식도로 역류하면서 염증을 일으키는 현상입니다. 역류성 식도염을 겪고 있는 커피 애호가 여러분들을 위해 이 포스팅을 준비하였습니다.

식도와 위의 연결부에 있는 괄약근을 느슨하게 하는 물질은 카페인과 알코올류입니다. 그런데 이것보다 더 안 좋은 것은 신맛 나는 음식입니다. 당연히 신맛 나는 커피도 안 좋습니다. 커피에 들어있는 카페인도 문제가 되겠지만, 신맛이 더 나쁜 영향을 미칩니다. 따라서 로스팅 정도가 풀시티 이상, 그것도 프렌치나 이탈리안 정도 되는 탄맛 나는 커피를 드실 것을 권합니다.

식도와 위의 연결부에 있는 괄약근은 자율 신경계의 영향을 받습니다. 그래서 스트레스가 이 괄약근의 기능을 약화시킵니다. 탄맛 나는 디카페인 커피를 마시며 여유를 찾을 수 있다면, 스트레스 완화에 큰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입니다. 이 대목에서는 스트레스 완화에 초점을 맞추셔야 합니다. 이 글에서 나온 역류성 식도염에 좋은 음식인 양배추와 건강기능식품인 매스틱 검도 기억해 주시기 바랍니다.



연관 포스팅 :
1. 시티와 풀씨티. 커피 로스팅 정도에 따른 향기와 맛
2. 커피 속 카페인. 수면장애 메커니즘과 슬기로운 커피생활
3. 임산부 카페인 섭취, 당분간 커피 안녕!
4. 카페인 걱정 끝. 디카페인 커피 제조 방법 3가지!


참고자료

[1] 조임근[sphincter](서울대학교병원 신체기관정보)
[2] 닥터프렌즈, 역류성 식도염환자, 이것만 알면 못먹을 음식이 없다!?
[3] [네이버 지식백과] 매스틱 검 (건강백과)
[4] [네이버 지식백과] 자율 신경 [autonomic nerve, 自律神經] (천재학습백과 초등 과학 용어사전)
[5] [네이버 지식백과] 자율신경계 [自律神經系] (Basic 고교생을 위한 생물 용어사전, 2002. 2. 5., 이병언)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