펀드 투자의 장점, ETF 투자 주의사항

펀드 투자의 장점, ETF 투자 주의사항

ETF 투자의 기초를 다지는 중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간접투자 상품인 펀드가 어떤 장점을 가지고 있는지와 ETF 투자할 때 꼭 알아야 할 주의사항에 대하여 정리해보겠습니다. 괴리율에 집중해주시기 바랍니다.

 

 


글의 순서

직접투자 vs. 간접투자, 펀드는 간접투자상품
일반 펀드 투자의 장점, 단점
ETF 투자의 장점, 단점
ETF 투자 주의사항


직접투자 vs. 간접투자, 펀드는 간접투자상품

직접투자는 자신이 미래 가치와 시장상황 등을 분석한 후 자신이 직접 발굴한 주식을 사고 파는 것입니다. 반면, 간접투자는 자산 운용사가 만든 펀드를 사고파는 것입니다. 자산 운용사는 그들이 발굴한 주식을 묶어서 펀드를 만듭니다. 그러니까 펀드는 전문가가 고객 대신 투자해 주는 간접투자 방식입니다.

전문가가 대신 투자해주는 펀드는 어떤 종목을 선정해야 할지, 각 종목들의 비율을 얼마로 해야 할지, 언제 사고 팔지에 대한 고민을 해결해줍니다.

 

 


일반 펀드 투자의 장점, 단점

펀드는 어떤 종목을 어느 정도의 비율로 담아놓을지에 대한 고민을 해결해주는 투자 상품입니다. 한마디로 포트폴리오 투자가 가능하다고 얘기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포트폴리오는 각 금융기관이나 각 개인이 보유하고 있는 각종 금융자산을 자세하게 정리해 놓은 명세표입니다.

당연히 펀드 투자도 장점만 있는 것이 아닙니다. 실시간 거래가 불가능하다는 것은 일반 펀드투자의 가장 큰 단점입니다. 펀드 가입을 위해서는 은행, 증권사, 또는 온라인 펀드 판매처에서 직접 가입해야 합니다. 펀드 가입 절차는 상당히 까다롭고 시간도 오래 걸리며, 되파는 것도 마찬가지입니다.


ETF 투자의 장점, 단점

반면 ETF는 시장에 상장되어 있는 것이라 펀드가입과 탈퇴가 주식 사고 팔 듯 간단합니다. 또한 실시간 거래가 불가능하다는 단점을 극복한 펀드가 ETF라는 인덱스펀드입니다. ETF는 주식시장에 상장시켜놓은 펀드이며, 주식처럼 거래할 수 있어 실시간 거래가 가능합니다.


ETF 투자 주의사항

거래소에 상장된 ETF는 주식과 펀드가 합쳐진 좋은 상품인 것이 맞습니다. 그렇지만 당연히 ETF 투자에서도 주의할 사항이 있습니다.

(1) ETF마다 구성 종목과 비율이 다르므로, 수익률도 다르다

ETF는 이름에 그 ETF가 추구하는 바와 그 ETF가 추종하려는 대상을 직관적으로 표시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ETF 상품의 이름을 읽는 것만으로도 그 ETF의 특징을 알아챌 수 있습니다. 코스피200 ETF, S&P500 ETF 등은 추종하려는 지수를 나타냅니다. 헬스케어, 2차전지 등 산업을 추종, 배당, 레버리지, 인버스는 투자 컨셉을 나타냅니다. 또한 ETF는 자산운용사가 만든 상품입니다. 증권사는 ETF를 판매하는 곳이고, 펀드를 운용하는 곳은 자산운용사입니다. ETF 이름 앞에는 자산운용사의 브랜드 이름이 들어가 있습니다.

▶추종하려는 지수를 엿볼 수 있는 ETF 이름 : 코스피200, 나스닥, S&P500
▶추종하려는 산업 분야 : 헬스케어, 2차전지
▶투자 컨셉 : 배당, 레버리지, 인버스
▶자산운용사별 브랜드 : 코덱스, 킨덱스 타이거

이를 종합적으로 살펴보면, ETF마다 투자컨셉과 구성종목이 다릅니다. 비슷한 컨셉의 레버리지 ETF라도 구성종목과 각 종목의 구성비율이 다르니까 수익률도 다를 수밖에 없습니다.

(2) 추적 오차, 괴리율을 잘 살펴봐야 한다

ETF는 인덱스 펀드이며, 특정 인덱스를 추종하도록 만들어져 있습니다. 추종은 따라간다는 뜻인만큼 ETF가 추종하는 그 인덱스와 똑같을 수 없습니다. 당연히 ETF를 만든 자산운용사는 추종하려고 하는 기초자산의 움직임을 최대한 잘 따라갈 수 있도록 그들의 노하우를 쏟아붓는데요. 그래도 똑같을 순 없습니다.

추종하려는 기초자산의 가격과 ETF 가격의 차이를 괴리율이라고 합니다. 괴리율이 높다는 것은 차이가 크다는 것을 나타냅니다. ETF가 실제 자산을 잘 추종하지 못한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괴리율을 잘 살펴봐야 합니다. 괴리율이 지속적으로 발생하거나, 괴리율이 커진다면 ETF가 상장폐지 될 수도 있습니다.


마치며 …

이번 포스팅에서는 간접투자 상품인 펀드가 어떤 장점을 가지고 있는지와 ETF 투자할 때 주의사항에 대하여 정리해보았습니다.

전문가가 대신 투자해주는 펀드는 어떤 종목을 선정해야 할지, 각 종목들의 비율을 얼마로 해야 할지, 언제 사고 팔지에 대한 고민을 해결해줍니다. 간점투자상품인 ETF는 펀드의 여러 단점을 개선한 상품입니다.

ETF는 특정 지수를 추종하는 상품이며, 그 지수의 상승폭 또는 하락폭과 똑같이 맞출 수는 없습니다. 그래서 ETF 투자 용어에서 나왔던 괴리율이라는 용어가 중요합니다.

 

 

함께 참고하면 좋은 글
비트코인 현물 ETF 승인의 3가지 의미
비트코인 현물 ETF 승인 후 비트코인 가격 전망과 자산 토큰화
비트코인 ETF 승인! ETF란?
ETF 투자 용어
ETF 장점, 종류
금융의 미래, 자산 토큰화
주식 투자 방법 비교. 나에게 맞는 투자법은?


참고자료

[1] [삼성증권] Samsung POP, 오장성의 주.특.기(주식 특강 기초) 6편. ETF 기초의 기초(2) 극~뽁 펀드 ETF♣(feat.매매수수료 주의※)
[2] 주식초등학교, ETF 기본 개념과 용어, 그리고 장점 …ETF 첫걸음(1부) [주식초등학교]
[3] [삼성증권] Samsung POP, 오장성의 주.특.기(주식 특강 기초) 7편. ETF 기초의 기초(3) ETF 투자와 유의 사항(feat.확실美)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