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티모르 커피! 최고의 커피 한잔에 담길 싱글오리진

동티모르 커피! 최고의 커피 한잔에 담길 싱글오리진

[ 작성일 : 2021년 9월 20일]

오랜 커피 재배의 역사를 가진 동티모르(East Timor, 또는 Timor-Leste)는 격동의 세월을 보내고, 90년대부터 다시 커피 산업을 부흥시키기 위해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현재 동티모르는 아시아의 대표적인 스페셜티 커피 생산지입니다. 이 포스팅에서는 동티모르 커피를 소개합니다. 밝은 신맛, 부드러운 향기와 단맛이 특징적인 동티모르 커피를 만나 보시기 바랍니다.


글의 순서

동티모르 커피의 시작과 현재
동티모르 커피 산업
동티모르 커피의 향기와 맛
커피 재배 지역, 품종, 수확과 가공


동티모르 커피의 시작과 현재

티모르 섬은 인도네시아를 이루는 많은 섬들 중 동남부 소순다 열도에서도 동쪽 끝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간단히 말하면 티모르섬은 인도네시아와 오스트레일리아 사이에 있는 강원도 크기만 한 작은 섬입니다. 동티모르는 이 티모르 섬의 동쪽에 자리 잡고 있습니다.

동티모르에서는 포르투갈 식민통치시기였던 1815년에 브라질에서 커피나무를 가져와 심으면서부터 커피 재배가 시작되었습니다. 동티모르는 어두운 격동의 역사를 가지고 있습니다. 20세기 후반 인도네시아와의 합병과 내전으로 동티모르의 커피 재배 환경은 큰 타격을 받았습니다. 2002년 동티모르가 독립한 후 미국, 일본, 포르투갈 등의 지원으로 커피 묘목이 다시 심어졌고, 커피 가공 시설도 도입되었습니다.

동티모르는 전 세계 커피 생산량의 약 1% 정도를 차지하고 있습니다만, 최근 커피 생산량이 급격히 늘고 있습니다. 동티모르 전체 농업 수출의 대부분을 커피가 차지할 정도로 국가 경제에서 커피가 차지하는 비중이 큽니다. 현재 동티모르는 아시아의 대표적인 스페셜티 커피 생산지입니다.




동티모르 커피 산업

2000년대를 전후하여 동티모르 정부도 ADB(Asia Development Bank)와 같은 외부의 지원을 받아 커피 산업을 발전시키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커피 농부들을 지원하고, 커피 재배환경을 복원시키며, 커피 협회를 창립하도록 독려하는 일 등입니다. 이러한 노력의 궁극적인 목표는 커피의 생산성을 향상시키고, 고품질의 커피를 생산하기 위한 것입니다.

이와 같이 외부의 지원에 의해 양질의 커피 품종과 첨단 재배기술이 도입되면서 커피원두가 고급화되고 있으며, 공정무역 및 환경친화적 커피 인증을 받는 커피 농장도 증가하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비료를 사용하는 농장도 생겼지만, 기본적으로 유기농 재배이며, 지속가능한 커피입니다.




동티모르 커피의 향기와 맛

커피 품종이 티피카(Typica) 계열이며, 티모르 하이브리드(Timor Hybrid), 카티모르(Catimor) 등도 재배되고 있습니다. 티피카 계열의 동티모르 커피는 밝은 신맛, 부드러운 향기와 단맛, 그리고 깔끔하게 떨어지는 맛이 특징적입니다. 고급 커피로 인정받습니다.


커피 재배 지역, 품종, 수확과 가공

중요한 커피 재배지역으로 마우베세(Maubesse), 아이푸(Aifu), 에르메라(Ermera), 아이노라(Ainora), 아일레우(Aileu) 등을 들 수 있습니다.

해발고도 1,000m를 기준으로, 그 이하 지역에서는 티모르 하이브리드 품종이, 그 이상 지역에서는 티피카 계열의 품종이 재배됩니다. 동티모르의 대부분 지역은 우기가 짧아 건조한 편이며, 토양도 그리 비옥한 편이 아닙니다. 그렇지만 정부와 커피농부들의 노력으로 품질과 생산성이 향상되고 있습니다. 모든 커피는 그늘재배로 생산되며, 대부분이 유기농입니다.

커피 수확은 매년 5~7월에 집중적으로 이루어지며, 10월까지도 이어집니다. 주로 한알 한알 손으로 따내는 수확방식을 이용하며, 습식법, 웻훌링 등으로 가공합니다.


마치며 …

이 포스팅에서는 동티모르 커피를 소개하였습니다. 동티모르의 대부분 지역은 우기가 짧아 건조한 편이며, 토양도 그리 비옥한 편이 아닙니다. 그렇지만 정부와 커피농부들의 노력으로 품질과 생산성이 향상되고 있습니다. 모든 커피는 그늘재배로 생산되며, 대부분이 유기농입니다. 현재 동티모르는 아시아의 대표적인 스페셜티 커피 생산지이기도 합니다.

중요한 커피 재배지역으로 마우베세, 아이푸, 에르메라, 아이노라, 아일레우 등을 들 수 있습니다. 티피카 계열의 품종일 경우, 밝은 신맛, 부드러운 향기와 단맛이 특징적입니다. 동티모르 커피의 매력을 만나 보시기 바랍니다.



연관 포스팅 :
1. 3번째 커피품종 심화학습 티피카(Typica)
2. 5번째 커피품종 심화학습 티모르 하이브리드(Timor Hybrid)
3. 인도네시아의 커피가공 방법. 웻훌링 프로세스(Wet-Hulling Process)

참고자료

[1] 김이재(2016), 인도네시아 스페셜티 커피산업 특성 연구,  “전략지역심층연구 논문집 Ⅰ: 동남아시아, 인도·남아시아.” [KIEP] 대외경제정책연구원 연구보고서, 전략지역 심층연구 제16권 제12호, pp. 9~67.
[2] Asian Development Bank, A Growing Coffee Partnership for Timor-Leste
[3] The Coffee Hunters, Timor-Leste
[4] 김재명(2008), “[기획연재] 지구촌 민족문제를 다시 생각한다⑤ : 동티모르 – 제국주의와 냉전의 겹 희생자 500년 침략지 동티모르에도 희망이 올까.” 민족21 pp.116~121.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