히비스커스 차. 커피 대신 마시는 카페인 없는 차

히비스커스 차. 커피 대신 마시는 카페인 없는 차

[ 발행일 : 2021년 12월 29일 ]

커피가 카페인에 민감한 분들께는 부담스런 음료입니다. 이런 분들에게 카페인 없는 히비스커스 차는 좋은 대안입니다. 독특한 향기와 새콤한 맛은 빵이나 쿠키와도 잘 어울립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이런 히비스커스 차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특히 성분과 효능 부분에 주목해주시기 바랍니다.



★ ‘검색’ 기능을 활용하시면 더 많은 정보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검색 창은 사이드바에 있는데, 이 검색 창이 스마트 폰에서는 화면 맨 아래부분에 위치합니다.


글의 순서

히비스커스 차
종속과목강문계로 보는 히비스커스
히비스커스의 특징
히비스커스의 성분과 효능


히비스커스 차

커피 대신 마실 수 있는 카페인 없는 차를 찾는 분들에게 히비스커스 차는 좋은 대안입니다. 히비스커스 차는 히비스커스의 붉은 꽃잎이나 열매를 말려 만듭니다. 안쪽이 하얀 잔에 히비스커스 차를 따르면 빨간 빛깔이 아주 매력적입니다. 독특한 향기와 새콤한 맛이 특징적입니다. 빵이나 쿠키 케이크랑 같이 마셔도 잘 어울립니다. 썸네일에서도 확인하실 수 있듯이 선명한 빨간색이라 소스나 젤리 등을 만들 때 이용하기도 하고, 다른 차와 블렌딩 할 때에도 자주 쓰입니다. 어떠신가요? 히비스커스에 대해 관심이 좀 생기셨나요? 지금부터는 생물분류체계부터 성분과 효능까지 히비스커스에 대해 좀 더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종속과목강문계로 보는 히비스커스

생물분류 체계인 종속과목강문계는 순서를 작은 계급부터 큰 계급으로 나타낸 것입니다. 한자와 영어를 함께 나타내 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생물분류 체계 (작은 단위 → 큰 단위)
종(種, Species) → 속(屬, Genus) → 과(科, Family) → 목(目, Order) → 강(綱, Class) → 문(門, 동물 Phylum, 식물 Division) → 계(界, Kingdom)

우리가 좋아하는 커피의 생물분류체계상 위치를 ‘에티오피아 토착종으로부터 시작하는 커피품종 심화학습 (1)’에서 아래와 같이 확인한 바 있습니다. 똑같은 방식으로 히비스커스의 생물분류체계상 위치를 국립생물자원관(https://www.nibr.go.kr/)에서 확인해 보았습니다. 이때 사용한 히비스커스 종에 대한 학명은 Hibiscus sabdariffa L.입니다. 히비스커스는 아욱목 아욱과에 속하는 무궁화 속 식물로 약 300종이 있습니다.

커피 아라비카종의 생물분류 체계상 위치
식물계(Plantae Kingdom) → 속씨식물문(Angiospermae Division) → 국화아강(Asteridae Class)→ 용담목(Gentianales Order) → 꼭두서니과(Rubiace Family) → 커피나무속(Coffea Genus) → 커피 아라비카종(Arabica Species)

히비스커스 사브다리파 종의 생물분류 체계상 위치
식물계(Plantae Kingdom) → 피자식물문(Magnoliophyta Division) → 목련강(Magnoliopsida Class) → 아욱목(Malvales Order) → 아욱과(Malvaceae Family) → 무궁화속(Hibiscus Genus) → 히비스커스 종(Hibiscus sabdariffa L. Species)


히비스커스의 특징

히비스커스는 꽃이 크고, 나팔 모양이며, 다섯 장 이상의 꽃잎이 있습니다. 히비스커스 꽃의 색은 흰색을 포함해서, 분홍색, 빨강색, 주황색, 복숭아색, 노란색, 자주색 등 다양하며, 꽃의 크기는 4~18 cm 너비입니다. 이집트, 유럽, 남아프리카, 중국 등지의 열대와 아열대 지방에서 자생하거나 재배합니다.


히비스커스의 성분과 효능

히비스커스에는 유기산, 안토시아닌과 같은 생리활성물질이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히비스커스 차에 함유되어 있는 유기산은 히비스커스산, 구연산(citric acid), 사과산(malic acid), 주석산(tartaric acid) 등이며, 안토시아닌은 영양 성분이기도 하지만, 식물 세포 속에 생기는 활성산소를 없애는 항산화제 역할을 합니다. 그래서 안토시아닌이 들어있는 색깔이 화려한 과일들은 건강에도 좋습니다. 블루베리, 체리, 흑미(黑米), 포도, 붉은 양배추와 같은 과일이나 채소들은 안토시아닌을 많이 함유하고 있습니다. 초록색 커피 생두에 들어있는 항산화물질인 클로로겐산을 생각나게 합니다.

유기산, 안토시아닌 이외에 또 어떤 성분들이 들어있을까요? 비타민C, 베타카로틴, 칼슘, 그리고 철분 등이 풍부합니다. 안토시아닌과 같은 항산화성분이 항산화 작용을 하며, 콜레스테롤과 혈압을 낮춰주는 등 다양한 생리활성으로 인해 약으로도 사용됩니다. 히비스커스 추출물은 고지혈증 예방, 항산화 효과 및 항암치료 효과에도 좋은 것으로 보고되고 있으며, 한약재료나 청량음료에 사용되기도 합니다.


마치며 …

커피대신 마실 수 있는 카페인 없는 차를 찾는 분들에게 히비스커스 차는 좋은 대안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히비스커스 차의 향기와 맛부터 생물분류체계상 히비스커스 종의 위치, 히비스커스에 들어있는 성분과 효능까지 알아보았습니다.

비스커스는 아욱목 아욱과에 속하는 무궁화 속 식물로 약 300종이 있습니다. 이집트, 유럽, 남아프리카, 중국 등지의 열대와 아열대 지방에서 자생하거나 재배됩니다. 새콤한 히비스커스 차에는 유기산과 안토시아닌이라는 항산화물질이 풍부합니다. 안토시아닌은 커피 생두에 들어있는 클로로겐산과 같은 항산화물질이자 생리활성 물질입니다. 히비스커스 추출물은 고지혈증 예방, 항산화 효과 및 항암치료 효과에도 좋은 것으로 보고되고 있습니다. 커피 대신 카페인 없는 차를 찾는 분들께는 히비스커스 차가 좋은 대안입니다.



연관포스팅
1. 스타벅스 티바나. 티바나에서 만날 수 있는 차 종류
2. 캐모마일 차. 커피 대신 마시는 카페인 없는 차
3. 커피의 항산화 물질 클로로겐산. 건강한 커피생활
4. 임산부에게도 추천할 수 있는 임산부 기호식품 차(Tea)
5. 임산부 카페인 섭취, 당분간 커피 안녕!
6. 카페인 함량 비교 : 차(Tea), 커피, 에너지 드링크, 박카스, 콜라
7. 디카페인 커피 심화학습 (5) 디카페인 커피 제조 공정에 따른 향기, 맛
8. 에티오피아 토착종으로부터 시작하는 커피품종 심화학습 (1)


참고자료

[1] 박미혜, 이선미. (2019). 히비스커스 분말을 첨가한 양갱의 품질 특성. 한국조리학회지, 25(10), 81-88.
[2] 윤형열, 임수진, 박현정, 신영재.(2018). 히비스커스 찻잎의 원산지 별 항산화 물질과 항산화능 간의 상관관계 분석. 동아시아식생활학회지,28(1), pp.40-46.
[3] [네이버 지식백과] 히비스커스 [Hibiscus] (와인&커피 용어해설, 2009., 허용덕, 허경택)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