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슬레 역사 (1) 이유식과 네슬레 로고
캡슐커피의 대명사 격인 네스프레소, 네스카페 돌체구스토에서 ‘네스’를 발견하셨을 텐데요. 네스프레소, 네스카페는 스위스 식품회사 네슬레가 만든 브랜드입니다. 커피 애호가 여러분들의 커피 생활이 더 풍성해 질 수 있도록 네슬레 역사에 대해 정리해봤습니다. 그 첫 번째로 네슬레가 어떻게 시작된 회사인지, 왜 네슬레 로고에 새 둥지가 있는 것인지 알아보겠습니다.
글의 순서
네슬레, 네스프레소, 네스카페
네스프레소, 네스카페를 만든 네슬레
하인리히 네슬레 : 프랑크푸르트 시절
앙리 네슬레 : 스위스로 이주 후
네슬레 역사 : 네슬레의 이유식 사업
네슬레 역사 : 이유식과 네슬레 로고
네슬레, 네스프레소, 네스카페
네스프레소 캡슐 커피를 분석하면서 네슬레라는 스위스의 식품회사를 간단하게 소개한 적이 있습니다. 네슬레의 ‘네스’를 따서 네슬레 네스프레소, 네슬레 네스카페라는 브랜드가 만들어졌습니다. 네슬레 사 최초의 인스턴트 커피가 네스카페이며, 네슬레가 개발한 캡슐 커피 브랜드가 네스프레소입니다. 네스카페 브랜드에서는 네스프레소 캡슐 커피의 인기를 실감하고 네스카페 돌체 구스토라는 캡슐커피를 만들었습니다. 국내에서 네스카페 인스턴트 커피와 믹스커피는 동서식품 맥심 브랜드와 더불어 양대 산맥을 형성하고 있습니다.
네슬레는 세계적인 식품회사이고. 고급 캡슐커피, 인스턴트 커피, 연유에 이르기까지 커피와 연관된 제품도 다양하게 생산하고 있습니다. 커피에 대해 알면 알수록 맛있는 커피를 즐길 수 있습니다. 커피 애호가 여러분들의 커피 생활이 더 풍성해 질 수 있도록 네슬레의 역사에 대해 정리해봤습니다. 참고자료 1의 유튜브 동영상을 참고하였습니다.
네스프레소, 네스카페를 만든 네슬레
네슬레는 글로벌 식품업계에서 1, 2위를 다투고 있는 회사입니다. 분유사업으로 시작했는데, 현재는 그 유명한 수많은 식품회사들을 다 인수해서 거대한 기업이 되었습니다. 초콜렛맛 네스퀵(Nesquik), 아이스 티 브랜드인 네스티(NESTEA), 이미 여러 번 심층적으로 알아봤던 네스프레소(Nespresso), 네스카페(Nescafe)를 만든 회사입니다. 공통적으로 ‘네스(Nes)를 발견할 수 있을 것입니다.
하인리히 네슬레 : 프랑크푸르트 시절
네슬레는 독일 사람인 앙리 네슬레(Henri Nestle)가 만든 기업입니다. 독일 이름은 하인리히 네슬레(Heinrich Nestle)였는데, 스위스에서 살기 위해 이름을 앙리로 바꿨습니다. 당시 스위스는 인구도 작았고, 농업이 발달하지도 않은 나라였습니다. 앙리는 원래 약사였습니다.
하인리히 네슬레는 1814년 독일 프랑크푸르트에서 태어났습니다. 15살 때부터 독일 약국에서 수습생으로 일하기 시작했습니다. 약국에서 일하는 동안 화학을 배웠는데 이게 앙리의 인생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쳤습니다. 참고로 약학의 기본이 되는 학문인 화학은 당시 정규 교육으로 배울 수 있는 학문이 아니었습니다.
앙리 네슬레 : 스위스로 이주 후
20대 초반에 네슬레는 스위스 브베(Vevey)로 이주하였습니다. 1830년대 당시는 독일이 정치적으로 혼란한 시기였기 때문이었습니다. 그런데 스위스는 그 당시 이민이 까다로운 나라였고, 이주민에 대한 스위스 사람들의 경계도 심했습니다. 그래서 브베 지역 주민들에게 인정받기 위해서 하인리히에서 앙리라는 프랑스식 이름으로 바꾼 것입니다.
네슬레 역사 : 네슬레의 이유식 사업
앙리 네슬레는 20대에 스위스로 이주한 후부터 여러 사업을 하면서 사람들에게 알려지기 시작했습니다. 1860년대 무렵인 40대 후반부터는 이유식 사업을 시작하였습니다. 이 이유식이 지금의 네슬레를 만든 아이템입니다. 왜 이유식 사업을 했던 걸까요?
당시에는 태어나서 1년이 되기 전에 죽는 아기들이 20%이상이나 되었습니다. 1년을 무사히 지나더라도 유아기 때 죽는 애들도 많았습니다. 앙리는 영유아 사망의 원인이 영양실조 때문이라고 생각했습니다. 영양실조의 원인은 아기에게 젖먹이기가 힘든 사회적인 상황 때문이었습니다. 산업혁명이 절정이었던 당시, 많은 애기 엄마들은 하루에 12시간씩 일했었습니다. 아기에게 젖 먹이기가 힘든 이 상황을 앙리는 사업의 기회로 삼았습니다. 물론 이유식이 새로운 아이템은 아니었습니다. 앙리 이전에 독일의 화학자인 유스투스 폰 리비히(Justus Freiherr von Liebig)가 아기용 수프를 개발했고, 이 사실은 과학저널에 실렸었습니다. 이 덕분에 수많은 사업가가 이때 이유식 사업을 시작했습니다.
리비히의 이유식은 잘 팔렸는데, 논란도 많았습니다. 자신이 개발한 이유식이 모유를 완벽히 대체할 수 있을 것이라고 했기 때문입니다. 이 이유식이 모유를 대체할 수 있다는 것은 지금도 여전히 논란거리입니다. 그런데다가 이유식은 아이들이 소화하기 힘들다는 것도 중요한 문제 중 하나였습니다. 그런데 소화하기 힘들다는 것은 새로운 방법으로 개선할 수 있는 여지가 많습니다. 앙리는 리비히의 논문을 참고하면서 자신의 화학적 지식을 더해 소화가 잘 될 수 있도록 이유식을 개선하였습니다. 대량생산을 고려하여 리비히의 복잡한 제조방법을 간단하게 만들었습니다. 드디어 1867년 앙리 네슬레의 첫 이유식이 세상에 나왔습니다.
이렇게 이유식 사업을 시작했고, 이 사업이 곧 번창하기 시작하였습니다. 이유식을 개발했을 당시 동네에 미숙아로 태어나서 모유를 먹을 수 없을 정도인 아이가 있었는데, 앙리의 이유식이 이 아이의 건강을 회복시켜 주었기 때문입니다. 이 소식이 입소문을 탔고, 이는 1868년 이유식 생산을 본격적으로 시작하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네슬레 역사 : 이유식과 네슬레 로고
스위스와 독일 프랑크푸르트를 시작으로 사업을 확장할 때쯤 네슬레의 로고가 만들어졌습니다. 네슬레의 로고는 새둥지에서 2마리의 새끼에게 먹이를 주는 어미새의 그림인데, 지금도 여전히 쓰이고 있는 로고입니다. 앙리는 자신이 개발한 이유식에 자부심이 있었던 만큼, 약국에서 이유식을 판매하였습니다. 이후로 프랑스의 유명한 의사를 찾아가 네슬레의 이유식이 다른 이유식에 비해 우수하다는 것을 확인받고 추천까지 받았습니다.
.
리비히는 자신이 만든 이유식이 모유를 대체할 수 있다고 주장했는데, 논란이 많았습니다. 네슬레는 이 논란을 피할 수 있는 마케팅을 했습니다. 바로 ‘모유는 훌륭하지만 모든 엄마들이 모유를 먹일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라는 마케팅입니다. 덕분에 유럽 전역에 네슬레의 이유식이 쫙 퍼졌습니다. 주문량을 맞추기 위해 공장을 키우고, 설비를 늘려갔습니다.
일단 여기서 1편을 마무리하고, 이 다음에 이어지는 네슬레의 성장 이야기는 다음 포스팅에서 정리해보겠습니다.
마치며 …
캡슐커피의 대명사 격인 네스프레소, 네스카페 돌체구스토는 스위스 식품회사 네슬레가 만든 브랜드입니다. 커피 애호가 여러분들의 커피 생활이 더 풍성해 질 수 있도록 네슬레의 역사에 대해 정리해봤습니다. 네슬레 역사의 첫 번째 포스팅인 이 포스팅에서는 네슬레가 어떻게 시작된 회사인지, 왜 네슬레 로고에 새 둥지가 있는 것인지를 알아보았습니다. 14F 일사에프 돈슐랭 시리즈 중 네슬레 편을 참고하였습니다.
네슬레가 지금의 거대 기업으로 성장하는 과정은 다음 포스팅에서 또 정리해보겠습니다.
함께 참고하면 더 좋은 글 :
1. 네스프레소 캡슐 커피! 정통 이탈리아 에스프레소를 맛보는 가장 간편한 방법
2. 네스카페 돌체 구스토와 네스프레소
3. 캡슐커피 종류 4가지와 캡슐커피 선택 기준 (1)
4. 캡슐커피 종류 4가지와 캡슐커피 선택 기준 (2)
5. 맥심, 세계 최초 인스턴트 커피믹스, 그리고 우리나라 커피 역사
6. 네슬레 역사 (2) 연유 사업부터 시작된 인수합병과 거대 기업의 탄생
참고자료
[1]14F 일사에프(2021),(훗날 지구에는 코카콜라와 네슬레만 남는다? 분유로 시작해 글로벌 식품 왕좌로, 네슬레에 숨은 이야기ㅣ돈슐랭 / 14F
[2] Nestle,Our founder Henri Nest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