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스프레소 캡슐 커피, 에스프레소 커피 비교

네스프레소 캡슐 커피, 에스프레소 커피 비교

네스프레소 캡슐 커피는 어느 정도 수준의 맛을 제공해줄까요? 네스프레소 캡슐 커피를 에스프레소 커피라고 이야기할 수 있는 것일까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네스프레소 캡슐 커피와 이탈리아 정통 에스프레소 커피를 비교하여 어떤 공통점이 있는지를 확인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글의 순서

정통 이탈리아 에스프레소 커피
네스프레소 캡슐 커피


정통 이탈리아 에스프레소 커피

네스프레소 캡슐 커피의 목표는 간편하게 정통 이탈리아 에스프레소를 맛보게 한다는 것입니다. 바리스타가 반자동 에스프레소 머신으로 에스프레소를 추출할 때, 분쇄한 원두를 포터필터에 넣어 수평을 맞추고(Leveling), 골고루 분포시킨 후(Distributing), 다져넣어서(Tamping) 추출 준비를 하게 됩니다. 네스프레소 캡슐 커피는 이 과정을 캡슐 하나로 구현한 것입니다.그렇다면 국립 이탈리아 에스프레소 연구원인 INEI(Istituto Nazionale Espresso Italiano)에서 인증하는 이탈리아 에스프레소는 어떤 조건으로 만드는 것일까요?

섭씨 86~90도의 물을 8~10 Bar의 압력으로 가압한 후, 20~30초 동안 6.5~7.5g의 커피층에 통과시켜 추출한 22.5~27.5 ml 용량의 커피입니다.

각 조건의 오차범위는 다음과 같습니다.
▶온도 : 88 도 ± 2 도
▶압력 : 9 Bar ± 1 Bar
▶시간 : 25 초 ± 5 초
▶원두무게 : 7 g ± 0.5 g
▶커피용량 : 25 ml ± 2.5 ml

참고로, 이전 포스팅에서 요약했던 에스프레소 커피 추출조건을 아래에 나타내었습니다. 두 조건을 비교해 보시기 바랍니다.

에스프레소는 섭씨 90.5~96도(화씨 195~205도)의 물을 8.5~9.5 Bar의 압력으로 가압한 후, 20~30초 동안 커피층에 통과시켜 추출한 30 ml 용량의 커피입니다

각 기관들마다, 협회들마다 추구하는 커피가 약간씩 다릅니다. 그렇지만 다양한 레시피를 많이 알수록 맛있는 에스프레소를 만드는데 더 많은 도움이 될 것이라 생각됩니다.




네스프레소 캡슐 커피

네스프레소 캡슐 커피는 어떤 조건에서 추출될까요? 안타깝게도 위에서 살펴본 국립 이탈리아 에스프레소 연구원의 조건과 대응할 수 있는 조건을 일목요연하게 보여주는 자료를 찾지는 못했습니다. 그렇지만 몇 가지 단서로부터 네스프레소 캡슐 커피가 정통 에스프레소 커피에 어느 정도로 근접하는지를 유추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이 포스팅에서는 네스프레소 오리지널 캡슐을 대상으로 하겠습니다.

▶ 압력
네스프레소 오리지날 캡슐을 사용하는 머신에서, 압력펌프가 만들 수 있는 압력이 19 Bar 인 것만 나와 있는 정도입니다. 압력펌프가 만드는 압력이 19 Bar 라고해서, 커피층을 통과할 때 걸리는 압력이 19 Bar 인 것은 아닙니다. 각 캡슐 회사들마다 최적의 압력이 걸릴 수 있도록 캡슐을 설계했다고 보시면 됩니다.

▶ 온도
실제 네스프레소 머신에서 했던 시험결과와 네스프레소 홈페이지의 자주 묻는 질문 란에 올라온 답변을 정리해보겠습니다. 오리지널 캡슐용 네스프레소 머신에서 커피를 추출할 때, 캡슐 내부에서 측정한 온도는 섭씨 80~90도 정도를 보이고 있습니다. 또한, 네스프레소 홈페이지의 자주 묻는 질문에 대한 답변은 다음과 같습니다. 오리지널 캡슐 머신의 커피추출용 물 온도는 섭씨 83~86도, 버츄오 머신은 섭씨 78±5도의 분포를 보입니다.

▶ 커피용량
네스프레소 오리지널 캡슐의 경우 5~5.5g 정도의 분쇄된 원두가 캡슐에 들어 있습니다. 이 캡슐 하나로 25~40ml를 추출합니다. 구분을 하자면 리스트레토로 추출할 경우 약 25ml, 에스프레소로 추출할 경우 약 40ml 정도입니다.

▶ 추출시간
용량에 따라 17~25초 정도 걸립니다.


마치며 …

에스프레소를 가장 간편하게 만들 수 있는 방법이 네스프레소 캡슐을 이용해서 만드는 것입니다. 그 간편함과 정통 이탈리아 에스프레소를 닮은 맛 덕분에 1986년에 개발된 캡슐커피는 해가 갈수록 인기를 더해가고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네스프레소 캡슐 커피와 에스프레소 커피를 비교하여 어떤 공통점이 있는지를 확인해 보았습니다.

국립 이탈리아 에스프레소 연구원에서 제시하는 에스프레소는 섭씨 86~90도의 물을 8~10 Bar의 압력으로 가압한 후, 20~30초 동안 6.5~7.5g의 커피층에 통과시켜 추출한 22.5~27.5 ml 용량의 커피입니다.

네스프레소 캡슐 커피를 만드는 기계가 낼 수 있는 압력은 19 Bar 입니다만, 실제 캡슐에 걸리는 압력이 얼마인지를 알 수는 없습니다. 다만, 각 캡슐 회사들마다 최적의 압력이 걸릴 수 있도록 캡슐을 설계했다고 예상할 뿐입니다. 오리지널 캡슐용 네스프레소 머신이 원두를 적실 때, 물의 온도는 섭씨 80~90도 정도입니다. 오리지널 캡슐에 들어 있는 원두의 양은 5~5.5g 정도이며, 17~25초 동안 25~40ml의 커피를 추출합니다.

종합해보면, 네스프레소 캡슐의 원두 양은 에스프레소 보다 적은 편이며, 나머지 압력, 온도, 커피추출량, 커피 추출시간은 비슷하다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정통 이탈리아 에스프레소보다 묽은 농도일 것으므로, 에스프레소의 농도가 진하다고 느끼시는 분들은 오히려 네스프레소 캡슐 커피가 적당하다고 느끼실 수 있을 것입니다.



연관 포스팅 :
1. 에스프레소 커피 추출! 크레마가 함께하는 최고의 커피 한잔
2. 반자동 에스프레소 머신 커피 추출시간을 결정하는 변수
3. 알아두면 유용한 에스프레소 커피추출 용어
4. 네스프레소 캡슐 커피! 정통 이탈리아 에스프레소를 맛보는 가장 간편한 방법
5. 네스프레소 캡슐 종류, 그리고 네스프레소 캡슐의 의미


참고자료

[1] Frans Goddijn, Nespresso brew temp measurement
[2] 네스프레소 홈페이지 자주 묻는 질문 중 : My coffee does not get hot enough?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