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인성 바리스타, 에어로프레스 커피 레시피 4가지
2013년 코리아 브루어스 컵(Korea Brewers Cup, KBrC) 챔피언이자 같은 해 세계대회에서 2위를 수상한 정인성 바리스타의 에어로프레스 커피 레시피를 소개합니다. 진한 커피부터 묽은 커피까지 다양한 메뉴를 만들 수 있는 에어로프레스의 특징을 가장 잘 이용한 레시피입니다. 기분과 취향에 맞는 메뉴를 골라보시기 바랍니다.
글의 순서
에어로프레스 vs. 프렌치프레스
에어로프레스 커피 추출 방법 2가지
정인성 바리스타의 에어로프레스 커피 레시피 1 : 에스프레소처럼 진한 커피
에어로프레스 커피 레시피 2 : 아이스 아메리카노 스타일의 커피
에어로프레스 커피 레시피 3 : 아메리카노 스타일의 커피
에어로프레스 커피 레시피 4 : 카페라떼 스타일의 커피
에어로프레스 vs. 프렌치프레스
에어로프레스는 몸통(챔버), 피스톤(플런저), 필터 장착부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주사기와 같은 구조인데, 에어로프레스 필터가 주사기의 바늘과 대응됩니다. 프렌치프레스도 챔버와 플런저로 구성되는데, 주사기 바늘과 대응되는 형태는 없습니다.
에어로프레스는 프렌치프레스와 같이 물에 우리는 커피 추출 방법을 사용합니다. 프렌치프레스가 플런저를 눌러 원두 알갱이들을 분리한 후 커피를 따르는 데 비해, 에어로프레스는 플런저를 누르면 챔버 속에 있던 공기가 커피용액을 밀어내게 되며 필터를 통과하면서 원두 알갱이들은 걸러지고 커피만 아래로 떨어집니다.
압력을 가해 추가로 추출효율을 높인 만큼 추출 시간이 짧습니다. 결과적으로 프렌치프레스처럼 깊고 풍부하면서 프렌치프레스보다 깔끔한 맛의 커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에어로프레스는 커피와 물의 비율을 잘 조절하면 에스프레소처럼 진한 커피도, 핸드드립과 같은 묽은 커피도 만들 수 있습니다. 커피 본연의 맛을 잘 추출해낼 수 있으면서도 사용방법이 간편하다는 것이 가장 큰 장점입니다.
에어로프레스 커피 추출 방법 2가지
에어로프레스 홈페이지(https://aeropress.com)에서 가져온 그림입니다. 설명은 지난 포스팅에 있습니다만 일단 그림만 머릿속에 잠시 스캔하시고 아래의 레시피를 봐주시기 바랍니다. 정인성 바리스타는 에어로프레스를 뒤집어 놓고 분쇄된 원두와 물을 먼저 넣은 후 필터를 나중에 장착하는 방법을 사용하였습니다.
그러니까 에어로프레스 사용방법을 아래와 같이 2가지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플런저를 눌러 공기로 압력을 가하는 것은 두 방법이 같습니다.
(1) 필터를 장착해서 챔버를 완성한 후 원두와 물을 넣는 방법
(2) 원두와 물을 먼저 넣고 필터를 장착해서 챔버를 완성하는 방법
정인성 바리스타의 에어로프레스 커피 레시피 1 : 에스프레소처럼 진한 커피
대부분의 커피 전문점에서 기본이 되는 커피 메뉴는 에스프레소입니다. 여기에 물을 더하면 아메리카노, 우유를 더하면 카페라떼가 됩니다. 에스프레소 커피가 맛을 좌우하므로, 핵심은 에스프레소 커피입니다. 에어로 프레스로도 이와 비슷한 메뉴를 만들 수 있는데, 에스프레소처럼 진한 커피를 상당히 그럴듯하게 추출할 수 있습니다. 에어로 프레스 핵심 메뉴부터 정리해보겠습니다.
(1) 준비 : 원두 20g, 섭씨 88~92도의 뜨거운 물 80g + 종이필터 헹굼용 물
가늘게 분쇄한 원두와 섭씨 88~92도의 뜨거운 물 80g을 준비합니다. 원두 분쇄도는 핸드드립용보다는 가늘게 모카포트용 보다는 굵은 정도입니다.
(2) 종이필터 헹구기, 플런저를 챔버에 끼우고 거꾸로 세우기
종이필터를 헹궈서 체결준비를 해놓습니다. 플런저를 바닥에 닿도록 거꾸로 세웁니다.
(3) 뜸들이기 1분, 물의 무게는 80g (누적시간 30초, 누적무게 80g)
원두 20g을 넣고 챔버를 흔들어서 수평을 맞춘 후, 뜨거운 물 80g을 붓습니다. AeroPress 세트에 함께 동봉된 젓개를 이용하여 원두와 물의 혼합물을 30초 동안 잘 저어 줍니다.
(4) 종이필터 체결 후 뒤집기(누적시간 1분, 누적무게 80g)
종이필터를 체결하여 챔버 모양을 완성한 후 플런저가 위쪽으로 오도록 뒤집습니다. 이후 1분이 될 때까지 기다립니다.
(5) 추출하기 : 약 58g의 커피 추출
플런저를 천천히 눌러 추출합니다. 플런저를 누르는 데 드는 시간이 약 15~30초 정도가 될 정도로 여유있게 누릅니다. 여기까지 약 58g의 커피가 추출되었습니다.
에어로프레스 커피 레시피 2 : 아이스 아메리카노 스타일의 커피
얼음과 물 120g을 채운 잔에 약 58g의 커피 원액을 넣고 잘 저어줍니다.
빙질을 유지할 수 있게 하려면 얼음을 천천히 녹게 해야 하는데요. 얼음을 이용하여 커피원액을 미리 식혔다가 물 120g과 얼음이 들어있는 얼음잔에 붓습니다.
에어로프레스 커피 레시피 3 : 아메리카노 스타일의 커피
에어로 프레스로 추출한 커피 원액에 180~200g의 뜨거운 물을 붓습니다. 총 238~258g의 커피가 만들어졌습니다.
에어로프레스 커피 레시피 4 : 카페라떼 스타일의 커피
얼음과 우유 120g을 채운 잔에 약 58g의 커피 원액을 넣고 잘 저어줍니다.
여기서도 마찬가지로 빙질을 유지할 수 있게 하려면 얼음을 천천히 녹게 해야 합니다. 얼음을 이용하여 커피원액을 미리 식혔다가 우유 120g과 얼음이 들어있는 얼음잔에 붓습니다.
마치며 …
이번 포스팅에서는 에어로프레스를 좀더 적극적으로 활용하실 수 있도록 정인성 바리스타의 커피 레시피 4개를 정리하였습니다.
커피전문점에서 커피 맛을 좌우하는 에스프레소 커피가 핵심이듯, 에어로 프레스 메뉴도 그 핵심에는 에스프레소를 닮은 커피가 있습니다. 여기에 물, 얼음물, 우유를 넣으면 간편하게 아메리카노, 아이스 아메리카노, 그리고 카페라떼 스타일의 커피 한잔을 만들 수 있습니다. 정인성 바리스타가 추천하는 커피와 물의 비율, 또는 커피와 우유의 비율로 맛있는 커피 즐기시길 바랍니다.
함께 참고하면 좋은 글
1. 다목적 커피 머신, 에어로프레스 (AeroPress)
2. 핸드드립 레시피 기본 설정 값
3. 에어로프레스 커피 레시피 : 국가대표 아이스 커피
4. 프렌치 프레스 역사. 보덤 샹보르 프렌치 프레스
5. 최적의 커피 추출을 위한 커피와 물의 비율
참고자료
[1] 정인성의 커피생활, 에어로프레스로 (AeroPress) 아메리카노 라떼 만들기 정인성 바리스타의 레시피 공개합니다.
[2] 에어로프레스 홈페이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