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리오 스위치 핸드드립 레시피, 파스텔웍스, 16.5g 원두

하리오 스위치 핸드드립 레시피, 파스텔웍스, 16.5g 원두

하리오 V60 스위치 드리퍼를 이용한 침지식 핸드드립 레시피를 소개합니다. 한 번만 부어서 추출하는 간단한 방법인데요. 16.5g원두로 약 190g의 커피를 만들 수 있는 핸드드립 레시피로 간편하게 즐겨 보시기 바랍니다.

글의 순서

파스텔웍스 바리스타 정혜원의 하리오 V60 스위치 레시피 : 16.5g 원두
하리오 스위치가 프렌치 프레스보다 간편한 이유



파스텔웍스 바리스타 정혜원의 하리오 V60 스위치 레시피 : 16.5g 원두

(1) 준비 : 원두 16.5g, 섭씨 92도의 뜨거운 물 210g + 종이필터 헹굼용 물

원두 분쇄도는 핸드드립용으로 하시면 되겠습니다. EK43S 그라인더 기준 11.17입니다.

(2) 종이필터 헹구기

충분한 물을 부어 종이필터를 헹궈줍니다. 종이필터를 헹구는 과정을 통해 종이필터의 냄새를 씻어내며, 드리퍼를 예열하게 됩니다. 커피 성분이 필터에 흡착되는 것도 일부 막을 수 있습니다. 여기서, 스위치를 닫아놓고 필터를 헹구면 드리퍼를 더 효과적으로 예열할 수 있습니다.

이후 분쇄한 원두 16.5g을 넣고, 드리퍼를 가볍게 흔들어서 수평을 맞춰줍니다. 하리오 드리퍼의 스위치를 올려 닫아줍니다.

(3) 20초 동안 210g 물 붓기

침지식으로 추출할 것이기 때문에 물을 붓기 전 스위치가 올라가 있는지 한 번 더 확인합니다. 210g의 물을 20초 동안 한 번만 부어서 커피 성분을 우려냅니다. 가운데부터 원을 그리며 물을 붓습니다. 침지식이라 물을 붓는 속도는 그리 중요하진 않지만 물줄기를 너무 굵거나 너무 가늘지 않게 합니다.

(4) 1분 40초에 스위치를 열어놓고 나무 막대기로 휘저으며 커피 내리기

누적시간 1분 40초가 되면 스위치를 열어놓고 나무 막대기로 드리퍼에 담긴 커피 원두와 물 혼합용액을 휘저어 줍니다. 스위치를 열었기 때문에 추출된 커피가 아래로 떨어집니다. 휘젓는 속도는 1초에 한바퀴입니다.

이때, 너무 빠르게 휘젓다가 벽면을 긁는 일이 없도록 주의합니다. 만약 긁히게 된다면, 그리로 커피 용액이 빠져 나오기 때문에 텁텁하거나 좋지 않은 쓴맛이 날 수 있습니다.

(5) 드리퍼 들어내기 : 물이 완전히 빠진 후 들어내기 (총 180~190g 정도의 커피 추출, (누적시간 2분 30초~3분, 누적무게 210g)

드리퍼에서 물이 완전히 빠질 때까지 기다렸다가 드리퍼를 들어냅니다. 여기까지 총 추출시간은 2분30초 ~ 3분 정도 소요됩니다. 총 180~190g 가량의 커피가 한잔에 담긴 상태입니다. 물이 모두 빠진 시간이 2분30초였다면 분쇄도가 알맞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만약 3분을 훨씬 초과했다면 분쇄도를 더 굵게 하고, 2분30초에 턱없이 부족하다면 분쇄도를 더 가늘게 합니다.



하리오 스위치가 프렌치 프레스보다 간편한 이유

하리오 V60 스위치는 미스터 클레버처럼 여과식과 침지식 추출 방식을 선택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커피 추출 도구입니다. 스위치를 누르면 아래를 막고 있던 쇠구슬이 열려 물이 빠지는 방식이며, 스위치 하나로 여과식과 침지식을 결정할 수 있으므로 간편합니다.

침지식 추출도구 중 대표적인 것이 프렌치 프레스입니다. 프렌치 프레스는 원기둥 형태의 컵과 금속 거름망이 달린 막대 손잡이(플런저)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하리오 스위치와 비교하기 위해 프렌치 프레스의 사용법을 간단히 정리해보겠습니다.

먼저 분쇄된 원두를 컵에 넣고, 물을 부어 뜸들이기 합니다. 뜸들이기가 끝나면 물을 더 추가하고, 저어주며, 약 4분 정도를 기다립니다. 4분 정도가 지난 후 커피 성분이 충분히 추출되면, 플런저를 눌러 떠 있는 커피를 아래로 이동시킵니다. 플런저의 금속 거름망은 커피를 따를 때, 커피 입자들이 컵 속으로 딸려 들어오지 못하도록 막아주는 역할을 합니다. 추출된 커피를 조심스럽게 커피 컵에 따르면 커피 추출이 완료된 것입니다.

프렌치 프레스로 추출한 커피에는 커피의 기름성분이 그대로 들어있어. 더 풍부한 맛과 향, 묵직한 바디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사용법이 간단하고 풍부한 커피맛을 느낄 수 있다는 것은 매력적이지만, 커피 추출 후 뒤처리가 상당히 까다롭습니다. 특히 금속 거름망에 끼어 있는 원두 입자들을 빼 내기가 어렵습니다. 이에 비해 하리오 스위치는 종이필터만 들어내면 되니까 뒤처리에 대한 부담이 없습니다. 커피 기름 성분에서 오는 풍부한 맛과 향은 프렌치 프레스에 비할 수 없겠으나, 어느 정도 따라가는 수준은 된다고 봅니다.


마치며 …

이번 포스팅에서는 파스텔웍스 정혜원 바리스타의 하리오 스위치 드리퍼 레시피를 소개하였습니다. 한 번만 붓는 추출방식으로 편하게 즐겨보시기 바랍니다.

★ 정혜원 바리스타의 하리오 V60 스위치 드리퍼, 16.5g 원두 핸드드립 레시피 요
(1) 준비 : 원두 16.5g, 섭씨 92도의 뜨거운 물 210g + 종이필터 헹굼용
(2) 종이필터 헹구
(3) 스위치 닫아놓고 20초 동안 210g 물 붓
(4) 1분 40초에 스위치 열어놓은 후 나무 막대기로 휘젓기
(5) 드리퍼 들어내기 : 물이 완전히 빠진 후 들어내기 (총 180~190g 정도의 커피 추출, (누적시간 2분30초~3분, 누적무게 210g)

 

 

함께 참고하면 좋은 글
정형용 바리스타의 하리오 V60 스위치 사용법과 유용한 팁
하리오 V60 스위치 레시피, 정형용 바리스타(용챔) 17g 원두
미스터 클레버 커피 레시피, 정인성 바리스타
풍부한 바디감, 깊은 맛을 위한 프렌치 프레스 커피 레시피!
커피 초보를 위한 커피추출 방법 : 핸드드립 준비물과 드리퍼 비교
최적의 커피 추출을 위한 커피와 물의 비율


참고자료

언스페셜티, 하리오 스위치를 사용해 파스텔과 똑같이 내려보자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