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플의 OTT 서비스, 애플 TV 플러스(Apple TV+)

애플 TV 플러스(Apple TV+), 애플의 OTT 서비스

2021년 11월부터 애플의 OTT 서비스인 애플 플러스(Apple TV+)가 한국에서도 서비스 되고 있습니다. 이와 동시에 애플은 일반 TV를 IPTV로 만들어주는 셋톱박스인 애플 TV 4K도 한국에서 정식으로 판매하고 있습니다. 정식 판매인 만큼 A/S도 정식으로 받을 수 있습니다. 이런 추세에 발맞추어 이번 포스팅에서는 애플 TV+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영화, 드라마, 다큐멘터리를 좋아하시는 분들은 주목해 주시기 바랍니다.

★ ‘검색’ 기능을 활용하시면 더 많은 정보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검색 창은 사이드바에 있는데, 이 검색 창이 스마트 폰에서는 화면 맨 아래부분에 위치합니다.


글의 순서

애플의 OTT 서비스, 애플 TV 플러스 (Apple TV+)
애플 오리지널 콘텐츠만 제공하는 애플 TV 플러스 (Apple TV+)
애플의 OTT 서비스, 애플 TV 플러스를 보조해주는 셋톱박스 ‘애플 TV 4K’
상대적으로 저렴한 애플 TV+의 구독료


애플의 OTT 서비스, 애플 TV 플러스 (Apple TV+)

2021년 11월부터 애플도 한국에 OTT 서비스인 ‘애플 TV+’를 시작했습니다. 여기서 OTT 서비스는 over-the-top media servic의 줄임말로, 인터넷을 통해 방송 프로그램, 영화, 다큐멘터리 등 각종 미디어 콘텐츠를 제공하는 서비스를 의미합니다.

우선 ‘닥터 브레인’등 70개 정도의 오리지널 콘텐츠로 시작했습니다만, 앞으로 이 오리지널 콘텐츠들은 계속 늘어갈 것이 기대됩니다. 애플의 오리지널 콘텐츠는 애플답게 화질과 음질이 대체로 뛰어나고, 콘텐츠 품질의 수준도 높습니다.

대표적인 OTT 서비스는 넷플릭스입니다. 넷플릭스는 전 세계에서 가장 많은 가입자 수를 확보하고 있습니다. ‘오징어 게임’, ‘킹덤’, 스위트 홈’ 등 새로운 장르의 시리즈물을 계속 만들고 있어 당분간 넷플릭스의 입지는 그대로 유지될 것으로 보입니다. 다만, 품질 좋은 오리지널 콘텐츠를 만드는 ‘애플 TV 플러스(Apple TV+)’ 나 ‘디즈니 플러스(Disney +)’가 이 시장에 들어왔으니, 분명 시장점유율 변화는 예정되어 있습니다.


애플 오리지널 콘텐츠만 제공하는 애플 TV 플러스 (Apple TV+)

애플 TV 플러스가 넷플릭스나 디즈니+와 다른 점은 오리지널 콘텐츠만 제공한다는 것입니다. 참고로 넷플릭스와 디즈니+는 오리지널 콘텐츠와 함께 TV나 극장에 내놓은 작품들의 유통권을 확보해 서비스하고 있습니다.

2021년 11월 현재 애플 TV 플러스 (Apple TV+)에서 제공하는 오리지널 콘텐츠는 70개 정도입니다만, 매달 새로운 작품을 추가할 예정입니다. 애플이 오리지널 콘텐츠를 강조하는 이유는 그만큼 ‘콘텐츠의 품질로 승부를 보겠다’는 전략으로 보입니다.

애플의 OTT 서비스, 애플 TV+를 보조해주는 셋톱박스 ‘애플 TV 4K’

애플 TV+가 시장 점유을을 늘려갈 수 있는 또 다른 이유는 셋톱박스인 애플 TV 4K의 성능이 좋기 때문입니다. 돌비 비전과 돌비 애트모스로 설명할 수 있는 애플 TV 4K의 HDR 화질과 공간을 구분해주는 입체 음향은 콘텐츠에 더욱 집중할 수 있도록 해줍니다.

애플 TV 4K에는 빠른 프로세서가 들어있는 만큼 애플 TV 앱을 실행했을 때 반응성이 뛰어나고, ‘시리 리모트’라는 리모콘은 조작하기 무척 쉽습니다. 애플 TV 4K라는 셋톱박스는 기존 애플 제품이 있을 경우, 이들 제품과 연결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즉, 애플 TV 4K는 집안의 미디어 허브 역할을 수행합니다.


상대적으로 저렴한 애플 TV+의 구독료

애플 TV 플러스의 월 구독료는 6천500원입니다. 넷플릭스 월 구독료는 9천500원, 디즈니+는 9천900원부터 시작하니까 이보다는 훨씬 저렴합니다. 가격을 낮게 책정하는 것은 기존의 시장에 진입할 때 흔히 쓰는 방법이긴 하지만, 애플은 상대적으로 적은 콘텐츠 양도 고려한 것으로 보입니다.


마치며 …

2021년 11월부터 애플의 OTT 서비스인 애플 TV 플러스 (Apple TV+)가 한국에서도 서비스되고 있습니다. 이와동시에 애플은 ‘애플 TV 4K’도 한국에서 정식으로 판매하고 있고, 정식 판매인만큼 A/S도 정식으로 받을 수 있습니다. 이런 추세에 발맞추어 이번 포스팅에서는 애플 TV+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기억해 두면 좋을 내용을 간단하게 정리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애플 TV 플러스(Apple TV+)는 OTT 서비스
▶고화질, 고음질, 그리고 고품질의 오리지널 콘텐츠만 제공하는 애플 TV 플러스(Apple TV+)
▶셋톱박스인 ‘애플 TV 4K’가 구현해주는 오리지널 콘텐츠의 돌비 비전, 돌비 애트모스
▶상대적으로 저렴한 애플 TV 플러스(Apple TV+)의 구독료

애플 TV 4K 확인하기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연관포스팅 :
1. 애플 TV+ 그리고 애플 TV 4K, 2022 애플 3월 이벤트(6)
2. 애플 TV 4K 성능 : 화질과 음질
3. 애플 실리콘 M1 시리즈 비교 : M1 Pro, M1 Max, M1 Ultra
4. 2022 애플 3월 이벤트 (1) : 3세대 아이폰 SE, 아이폰 13
5. 애플 M1 칩, 그리고 컴퓨터 기본 구조
6. 애플 3월 이벤트 전망
7. 애플 4월 이벤트 (7) : 아이패드 프로 세 번째

참고자료

[1]강애란(2021), 한국서 글로벌 OTT 전쟁…넷플릭스·애플TV+·디즈니+ 3파전, 연합뉴스
[2]Apple TV+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