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권형 토큰 플랫폼, 토큰증권 종류

증권형 토큰 플랫폼, 토큰증권 종류

2023년 초 금융당국은 토큰증권 발행(STO)에 관한 가이드라인을 제시하였습니다. 당연히 금융투자업계의 관심이 커졌는데요. 조각투자가 가능해져서 금융투자업계도 토큰증권을 통해 수익을 얻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 포스팅에서는 증권형 토큰 플랫폼 종류들을 살펴보겠습니다.

 

 


글의 순서

증권형 토큰, 토큰증권이란?
부동산 투자 증권형 토큰 플랫폼 : 카사, 펀블
미술품 투자 증권형 토큰 플랫폼, 테사
명품 투자 증권형 토큰 플랫폼 : 트레져러
한우펀딩 증권형 토큰 플랫폼 : 뱅카우


증권형 토큰, 토큰증권이란?

증권형 토큰(security token)은 증권에 대한 권리를 토큰의 형태로 분할해서 판매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비싼 증권을 잘게 쪼개면 토큰 한 개의 가격이 저렴해지니까 그 토큰을 살 수 있는 사람들이 많아집니다. 일명 ‘조각투자’가 가능해진다는 것입니다. 증권형 토큰을 토큰증권이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STO(토큰증권 발행)는 주식, 채권, 부동산, 미술품, 한우 등의 실물자산을 블록체인 기반 토큰으로 소유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증권형 토큰(토큰증권)을 보유하고 있으면 유가 증권과 동일하게 배당금, 분배금, 이자 수익 등이 가능합니다.

지금부터는 토큰 플랫폼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살펴보겠습니다.

 

 


부동산 투자 증권형 토큰 플랫폼 : 카사, 펀블

대형 빌딩을 임대해서 받는 임대료에 대한 권리를 토큰으로 쪼개서 판매하는 것이 부동산 토큰 투자 플랫폼입니다. 카사(kasa) 코리아와 펀블이 대표적입니다.

카사는 건물을 댑스(DABS, Digital Asset Backed Securities) 라는 증권으로 쪼개서 발행한 후 거래할 수 있게 만든 플랫폼입니다. 상장을 원하는 소유주가 플랫폼에 상장 신청하면, 건물가격 감정 후 건물을 담보로 댑스를 발행합니다. 투자자는 1댑스당 5000원에 청약을 받을 수 있습니다. 공모 후에는 카사 플랫폼 안에서 주식거래처럼 댑스를 매매할 수 있습니다. 댑스를 보유하고 있으면, 분기별로 임대수익을 받을 수 있습니다. 댑스를 발행하는 주체는 KB국민은행, 하나은행, 한국토지신탁, 한국자산신탁, 코람코자산신탁입니다.

펀블(FUNBLE)은 모바일 앱을 통한 블록체인 기반 부동산 조각투자 서비스 플랫폼입니다. 펀블도 부동산 수익증권에 1대1로 대응하는 DAS(디지털 자산증권)을 발행하고, 투자자는 펀블 플랫폼 내에서 DAS를 거래할 수 있습니다. DAS의 거래방식은 증권사 모바일 주식거래 시스템(MTS)과 유사하며, 최소 투자 금액은 5000원입니다.


미술품 투자 증권형 토큰 플랫폼, 테사

미술품의 임대나 판매를 통해 발생하는 수익을 소유권 분할을 통해 공유함으로써 일반인도 미술 작품에 투자할 수 방법이 있는데요. 미술품 소유권 분할거래 플랫폼인 테사(TESSA)도 그 중 하나입니다.

TESSA는 자산을 뜻하는 단어 ‘에셋(ASSET)’의 스펠링을 뒤집어 만들어졌습니다. 테사에서는 글로벌 미술품을 최소 1000원부터 투자할 수 있고, 모바일 앱으로 간편하게 거래할 수 있습니다. 테사는 모든 고객들의 자산을 국내 주요 은행사에 안전하게 분리?보관하고 있습니다. 테사 홈페이지에는 2023년 1월 기준으로 플랫폼 서비스 성과를 홍보하고 있는데, 미술품 평균 가치 상승률이 24.99%에 달합니다.

테사는 개인이 소장하고 있는 작품도 보관해주는 서비스도 출시 중입니다. 개인이 소장하고 있던 작품에 대한 가치를 분석하여 가격을 매기며, 테사 뮤지엄에서 작품을 보관하면서, 테사 앱을 통해 그 작품을 판매할 수도 있습니다.


명품 투자 증권형 토큰 플랫폼 : 트레져러

명품 시계, 고급 와인 등을 공동 구매한 후 판매에서 얻어지는 시세차익을 조각 지분에 따라 분배하는 수집품 조각 투자 플랫폼도 있는데요. 바로 트레져러입니다.

롤렉스 시계, 고급 와인/위스키, 명품가방, 클래식카 등 고가의 물품을 조각으로 나눠서 판매하는데, 투자자는 나누어진 조각을 구매해서 분할로 소유하게 됩니다. 물품은 트레져러에서 위탁하여 각 상품 전문가들의 관리하에 보관되며, 추후 더 높은 가격에 판매될 경우 수수료를 제한 나머지 원금 및 수익금이 조각 소유자들에게 배분되는 방식입니다.

나의 물건을 트레져러에서 판매할 수도 있습니다. 판매 신청하면 과거 데이터 기반의 인공지능엔진과 전문 감정사의 감정을 통해 진품여부를 확인한 후 가격을 산정합니다. 이후에 트레져러가 매입하거나, 위탁, 대출, 조각 판매 등을 통해 나에게 값을 지불합니다.

트레져러 홈페이지에는 그간의 성과를 홍보하고 있습니다. 트래져러에 따르면 60개의 상품을 조각 모집했고, 그 중 24개의 상품이 조기 매각되어 수익화 되었습니다. 트레져러 투자자의 평균수익률은 14.6%, 평균 연환산 수익률은 82.9%에 입니다.


한우펀딩 증권형 토큰 플랫폼 : 뱅카우

심지어 송아지의 미래 경매가에 대한 권리를 분할하여 판매하는 플랫폼도 있습니다. 뱅카우인데요. 뱅카우 플랫폼은 농장과 소비자를 펀딩으로 연결합니다. 뱅카우 펀딩을 통해 농가는 생산성을 높이고 참여자는 한우펀딩의 기회를 갖습니다. 뱅카우가 소 투자 플랫폼을 만든 이유는 소가 다른 투자 자산과 비교해 가격변동폭이 낮고, 국내 소고기 소비량과 경매 가격이 꾸준히 증가하기 때문이라는 이유에서입니다.

투자자들은 플랫폼에 등록된 송아지를 펀딩 대상으로 결정해 조각 투자합니다. 이 펀딩 금액은 농가로 전달되며, 24~30개월의 사육 과정을 거친 소들은 도축 경매에서 판매됩니다. 투자자들은 이 판매금액을 농가와 함께 분배받는 구조입니다.


마치며 …

자산 토큰화는 여러 분야에서 진행되고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자산 토큰화와 관련하여 증권형 토큰 플랫폼 종류를 알아보았습니다. 거대한 자산을 조각내서 토큰화하고 누구나 소액으로 그 토큰에 투자할 수 있다는 측면에서 토큰증권 발행(STO)도 자산 토큰화의 한 형태입니다.

자산 토큰화를 통해 거대한 자산을 잘게 쪼갠 후 투자자들이 공동으로 소유하게 되는 것은 미래 임대 수익과 시세차익에 대한 권리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이 포스팅에서 증권형 토큰 플랫폼이 운영되는 방식의 공통점을 확인하셨길 바랍니다.

 

 

함께 참고하면 좋은 글
블록체인과 자산 토큰화 장점
암호화폐를 넘어서는 블록체인 기술과 자산 토큰화
자산 토큰화와 JP모건의 스테이블 코인 JPM 코인
금융의 미래, 자산 토큰화
블록체인의 이해 (1) 서버-클라이언트, P2P 시스템
블록체인의 이해 (2) 서로 다른 세 개의 표현으로 이해하는 블록체인 개념
블록체인 세상에서 사기 당하지 않기 위해 필요한 단 2가지


참고자료

[1] 이승철. (2023). 모든 것의 자산화: 토큰화, 미시자산, 그리고 새로운 자산 논리. 뉴 래디컬 리뷰, 3(1), 101-130.
[2] 김근희(2023), 토큰증권, 새 먹거리 되나…증권사 치열한 눈치작전, 머니투데이
[3] Woozik(2020), 카사(Kasa)가 꿈꾸는 부동산 증권화의 미래, brunchstory
[4] kasa
[5] 성현희(2022), ‘커피 한잔 값으로 건물 투자’…부동산 조각투자 서비스 ‘펀블’ 오픈, 전자신문
[6] FUNBLE
[7] TESSA
[8] Treasurer
[9] bancow
[10] 조윤호 (2023), [MZ 재테크] STO는 현재, ‘증권성’ 인정받아 미술품 부동산 한우 ‘조각투자’ 후끈, Business Post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