캡슐커피 종류 4가지와 캡슐커피 선택 기준 (1)

캡슐커피 종류 4가지와 캡슐커피 선택 기준 (1)

혹시 캡슐커피에 관심 있으신가요? 어떤 캡슐커피 머신을 골라야 할지 고민 중이신 분들을 위해 2개의 포스팅을 준비해 봤습니다. 첫 번째는 캡슐커피 종류, 두 번째는 캡슐 머신을 선택할 때 알아두면 좋을 내용을 정리해보겠습니다. 이번 포스팅은 그 첫 번째로 현재 국내 시장에서 인기 있는 캡슐커피 종류 4가지에 대해 소개합니다.

★ ‘검색’ 기능을 활용하시면 더 많은 정보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검색 창은 사이드바에 있는데, 이 검색 창이 스마트 폰에서는 화면 맨 아래부분에 위치합니다.


글의 순서

캡슐커피 종류 4가지
네스프레소 오리지널 캡슐
일리 캡슐
네스프레소 버츄오 캡슐
네스카페 돌체구스토 캡슐


캡슐커피 종류 4가지

1~2분 정도의 시간 투자로 고품질의 커피를 쉽게 마실 수 있게 만든 것이 캡슐커피입니다. 전문가가 아닌데도 그럴듯한 커피를 쉽고, 편리하게 마실 수 있기 때문에 더 많은 커피 애호가들이 캡슐 커피를 즐기고 있기도 합니다.

현재 국내 시장에서 인기 있는 캡슐커피 종류는 4가지 정도데, 각각 스위스 식품회사 네슬레(Nestle)가 개발한 커피 캡슐이 3종류, 이탈리아의 커피 전문기업인 일리(illy)가 개발한 캡슐이 1종류입니다. 이들 4종류의 커피 캡슐은 형태가 서로 다르므로, 각각 다른 캡슐 커피 머신이 필요합니다.

네슬레가 만든 캡슐 커피 브랜드로는 네스프레소(Nespresso)와 네스카페(NESCAFE)가 있습니다. 이 중 네스프레소는 오리지널 캡슐과 버츄오 캡슐이라는 2종류의 캡슐 커피를 개발하였고, 네스카페는 돌체구스토라는 캡슐을 시장에 내놓았습니다. 네스프레소가 좀 더 고급 라인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탈리아의 일리(illy)는 커피체인점을 운영하면서 에스프레소 커피를 주로 판매하다가 2000년대 후반에 캡슐커피 사업에 뛰어들었습니다. 참고로 일리는 에스프레소의 고향인 이탈리아에서 라바짜와 함께 커피시장을 양분하고 있는 기업입니다. 일리는 아라비카 종 커피만을 사용한다는 것이 특징적이며, 커피 맛으로 인정받고 있습니다.

지금부터는 인기 있는 4가지 캡슐커피의 특징을 살펴보겠습니다.


네스프레소 오리지널 캡슐

네스프레소 오리지널 캡슐은 1986년 누구나 완벽한 에스프레소 커피를 만들 수 있게 하자는 간단한 아이디어에서 시작되었고, 오랜 시행착오 끝에 개발이 완료되었습니다. 캡슐커피의 시작이 바로 네스프레소 오리지널 캡슐입니다.

2012년 네스프레소 오리지널 캡슐에 대한 특허가 만료된 후 수많은 업체가 호환 캡슐을 생산하고 있습니다. 스타벅스, 투썸 플레이스, 이디야, 할리스 등 대부분의 커피 전문점에서도 이 오리지널 캡슐을 만날 수 있습니다. 호환캡슐이 많다는 것은 네스프레소 오리지널 캡슐의 큰 장점입니다.

네스프레소 오리지널 캡슐이 추구하는 커피 스타일은 에스프레소이며, 그에 걸맞게 고압추출 방식으로 커피를 추출합니다. 캡슐에 들어있는 원두의 양은 5~5.5g 정도인데, 에스프레소의 경우 40ml 정도를 추출합니다.

캡슐은 끝이 잘린 원뿔 형태, 즉 바스켓 형태입니다. 상부가 넓고 하부가 좁은 원형인데, 상부에 뚜껑이 있습니다. 상, 하부면 안쪽으로는 필터가 있고, 필터 사이에 원두가 들어있습니다. 물이 좁은 하부에서 넓은 상부로 통과하면서 커피를 추출하는 구조입니다. 필터의 개수와 위치는 생산 업체들마다 조금 씩 다릅니다만, 상부에 있는 필터는 커피를 추출했을 때 커피가루가 섞이는 것을 방지해주며, 하부 필터는 커피를 추출할 때 샤워스크린의 역할을 합니다.


일리 캡슐

일리 캡슐 커피도 네스프레소 오리지널처럼 정통 에스프레소 커피를 추구합니다. 다만, 캡슐 하나에 들어있는 원두의 양은 6.7g 정도이므로, 네스프레소 오리지널에 비해 더 진한 맛을 냅니다. 실제 국립 이탈리아 에스프레소 연구원인 INEI(Istituto Nazionale Espresso Italiano)에서 인증하는 ‘이탈리아 에스프레소’와 흡사합니다. 참고로 이탈리아 에스프레소를 추출하는 방법을 아래에 나타내었습니다.

※ 이탈리아 에스프레소 커피 : 섭씨 86~90도의 물을 8~10 Bar의 압력으로 가압한 후, 20~30초 동안 6.5~7.5g의 커피층에 통과시켜 추출한 22.5~27.5 ml 용량의 커피

일리 캡슐은 오직 일리에서만 만듭니다. 썸네일 이미지에서 보신 바와 같이 일리에서는 네스프레소 오리지널 캡슐도 만들어서 판매하고 있으니, 일리 캡슐에 관심이 있으신 분들은 캡슐을 구매할 때 일리 캡슐 머신용인지, 네스프레소 오리지널 캡슐 머신용인지 잘 확인해야 합니다.


네스프레소 버츄오 캡슐

2014년에는 버츄오(Vertuo)라는 캡슐과 함께 네스프레소 버츄오 머신이 출시되었습니다. 버츄오 캡슐은 반구 형태이며, 원형의 바닥면 테두리에는 바코드가 있습니다. 버츄오 머신은 캡슐에 새겨진 바코드를 인식해 물의 양, 커피 추출 속도와 온도 등을 조절하는 기술을 적용했습니다.

버츄오 커피 캡슐이 오리지널 캡슐과 구별되는 점은 커피 스타일이 다양하다는 것입니다. 버츄오 캡슐은 5가지 스타일의 커피를 추출할 수 있습니다. 각각 에스프레소(40ml), 더블 에스프레소(80ml), 그랑 룽고(150ml), 머그(230ml), 알토(414ml)이며, 원형 단면에서부터의 높이도각 커피 스타일별로 다릅니다. 예를들어, 에스프레소용 캡슐은 높이가 낮고, 알토는 높이가 높습니다.

버츄오 머신은 회전추출(Centrifusion) 이라는 방법으로 커피를 만듭니다. 버츄오 시스템의 회전추출 기술은 캡슐을 회전시키는 동안 물을 주입해서 커피 성분을 추출하는 방식입니다. 캡슐 별로 바코드 형태가 다르며, 바코드를 읽어 그 캡슐에 맞게 커피 추출변수를 최적으로 조절합니다.


네스카페 돌체구스토 캡슐

이탈리아어 돌체구스토(Dolce Gusto)에서 돌체는 ‘부드러운’을, 구스토는 ‘맛’을 뜻합니다. 네스카페 돌체구스토 캡슐로는 커피전문점에서나 맛보던 화려한 커피메뉴들을 맛볼 수 있습니다. 커피 종류로 치자면 가장 화려합니다. 이를테면, 라테 마키아토, 캐러멜 마키아토, 카페오레, 카푸치노, 플랫 화이트 등도 가능하다는 것입니다.

이들 메뉴의 공통점은 우유가 들어간 에스프레소 메뉴라는 것인데, 우유를 만드는 별도의 캡슐이 준비되어 있기 때문에 가능한 것입니다. 이런 카페 메뉴를 만들 때는 우유캡슐과 커피캡슐을 따로 한 번씩 추출해줘야 합니다. 초코치노라는 캡슐도 있는데, 이는 우유캡슐과 초코캡슐로 만들어 내는 메뉴입니다.


마치며 …

1~2분 정도의 시간 투자로 고품질의 커피를 쉽게 마실 수 있게 만든 것이 캡슐커피이고, 점점 더 많은 분들이 캡슐 커피에 관심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현재 국내 시장에서 인기 있는 캡슐커피 종류 4가지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이 포스팅에서 소개한 캡슐커피 종류 4가지는 각각 네슬레가 만든 네스프레소 오리지널, 네스프레소 버츄오, 네스카페 돌체구스토와 일리가 만든 일리 캡슐입니다. 여기서는 각 캡슐마다 추구하는 커피 스타일이 다르다는 것만 확인해 주시면 되겠습니다. 캡슐커피 선택기준은 다음 포스팅에서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연관포스팅 :
1. 캡슐커피 종류 4가지와 캡슐커피 선택 기준 (2)
2. 네스프레소 캡슐 커피! 정통 이탈리아 에스프레소를 맛보는 가장 간편한 방법
3. 네스프레소 버츄오 머신과 버츄오 캡슐로 보는 커피추출원리
4. 네스프레소 캡슐 커피, 에스프레소 커피 비교
5. 우유가 들어간 에스프레소 커피 메뉴
6. 우유가 안 들어간 순수한 에스프레소 커피 메뉴

참고자료

[1] 한국소비자원. (2021). 캡슐커피 소비자문제 조사. 조사보고서, pp. 1-36.”
[2]“네스카페 돌체구스토 소개
[3]“일리카페 브랜드 소개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