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고의 커피 한잔으로 이해해 보는 중학수학 함수
최고의 커피 한잔을 만들기 위해서는 여러 가지 요소들이 최적으로 조합되어야 합니다. 여러 가지 요소들이란 생두, 로스팅, 그라인딩, 추출 그리고 커피를 즐기는 사람을 말합니다. 이 요소들에 변화가 생기면 궁극적인 목적인 커피 한잔의 품질이 변하게 됩니다. 이와 같이 최고의 커피 한잔을 만드는 과정은 각 요소들을 투입해서 우리가 목표로 하는 최고의 커피 한잔을 뽑아내는 것입니다. 입력하면 거기에 맞게 출력되는 것. 이것을 함수라고 합니다. 이 포스팅에서는 최고의 커피 한잔을 통해 중학수학 함수를 다시 이해해 보는 기회를 가져볼까 합니다.
글의 순서
최고의 커피 한잔에 영향을 주는 요소
중학수학 함수와 최고의 커피 한잔
(1) 별의 개수로 표현해보는 최고의 커피 한잔
(2) 별 5개의 커피 품질을 만들어 내는 요소
(3) 변수
(4) 중학수학 함수
최고의 커피 한잔에 영향을 주는 요소
우리가 추구하는 최고의 커피 한잔은 어떤 것일까요? 마시기 전 코로 들어온 향기가 기대감을 불러일으키고, 입에 머금었을때, 신맛, 단맛, 쓴맛이 조화로운 커피. 입안에서 느낄 수 있는 촉감이 좋고, 맛을 탐구하게 만드는 커피. 목 넘김이 좋고, 마신 후 좋은 향기가 입과 코에 머무는 그런 커피가 아닐까합니다.
어떻게 하면 이런 커피를 만들 수 있을까요? 커피의 생산부터 최고의 커피 한잔을 즐기기까지의 모든 과정이 최고의 커피 한잔을 만들어내는 요소들입니다. 좀더 구체적으로는 커피 생두부터 로스팅, 그라인딩, 추출, 커핑, 그리고 커피를 즐기는 당신까지, 각 단계별로 수없이 많은 요소들이 영향을 미칩니다.
중학수학 함수와 최고의 커피 한잔
(1) 별의 개수로 표현해보는 최고의 커피 한잔
커피 생두부터 커피를 즐기는 당신까지의 각 요소가 최적으로 조합되었을 때, 최고의 커피 한잔을 만날 수 있습니다. 생두, 로스팅, 그라인딩, 추출, 커핑, 그리고 커피 애호가인 당신의 상태가 각각 어떤지에 따라 그 커피는 최고가 될 수도 있고, 아닐 수도 있습니다.
궁극적으로 원하는 것은 최고의 커피 한잔입니다. 그렇다면 어느 ‘정도’가 최고의 커피 한잔일까요? 여기에서 나온 ‘정도’를 나타내기 위해서는 숫자를 이용하는 것이 가장 간편한 방법입니다. 당신이 즐기고 있는 커피 한잔이 최고라면 별 5개, 최악이면 별 1개라고 가정하고 이야기를 계속해 보겠습니다. 또한 간략하게하기 위해 최고의 커피 한잔이라는 결과물을 커피품질이라는 말로 대체해 보겠습니다. 커피 한잔에서 최고 등급인 별 5개를 받기 위해서는 커피품질을 만들어 내는 요소들이 최적으로 조합되어 있을 때입니다.
(2) 별 5개의 커피 품질을 만들어 내는 요소
이와 같이 최적으로 조합해야 할 요소인 생두부터 로스팅, 그라인딩, 추출, 커핑, 그리고 커피 애호가인 당신의 상태는 변화될 수 있는 것입니다. 그라인딩을 예로 들어 보겠습니다. 커피 추출 방법에 적합한 분쇄 굵기는 거의 정해져 있습니다. 만약 에스프레소 커피를 만드는데, 핸드드립용으로 분쇄한 원두를 사용한다면, 커피의 성분이 제대로 추출되지 않을 것입니다. 또는 품질이 떨어지는 그라인더를 사용해서 분쇄된 원두에 커피가루가 많이 포함되어 있다거나, 굵기가 고르지 않다면, 마찬가지로 커피의 성분을 제대로 추출할 수 없을 것입니다. 다른 말로는 커피 품질이 떨어진다는 얘기이고, 별 5개와 멀어진다는 의미입니다.
(3) 변수
위에서 예로 들었던 요소인 그라인딩을 이용해서 얘기를 진행해 보겠습니다. 커피품질을 만드는 요소 중 그라인딩이라는 요소가 변화하면, 최종 결과물인 커피품질도 변화합니다. 물론 다른 요소들, 그러니까 생두, 로스팅, 등이 바뀌어도 커피 품질은 달라집니다. 여기서는, 간단하게하기 위해 나머지 요소들은 고정되어 있다고 가정하겠습니다.
다시 그라인딩과 커피 품질 얘기로 돌아옵니다. 그라인딩이라는 요소에도 숫자를 도입해 본다면, 그라인딩 등급을 1에서 5까지 변화하는 숫자로 대체할 수 있습니다. 이와 같이 변화하는 숫자를 수학에서는 ‘변수(Variable)’라고 합니다. 그라인딩 등급도 변수이고, 커피 품질도 변수입니다.
(4) 중학수학 함수
위에서 살펴본 바와 같이, 커피 품질은 그라인딩 등급에 따라 달라집니다. 다른 말로하면, 그라인딩 등급이 바뀌면 커피 품질도 바뀝니다. 또 하나 가정해 보겠습니다. 그라인딩 등급이 1부터 5까지 변화하는 동안, 커피 품질도 별 1개에서 별 5개까지 변화한다는 가정입니다. 만약 그라인딩 등급이 1이라면, 커피 품질은 별 1개, 그라인딩 등급이 2라면, 커피 품질은 별 2개, …, 마찬가지로 그라인딩 등급이 5라면, 커피 품질은 별 5개가 됩니다.
그라인딩 등급에 따라 달라지는 커피 품질을 확인하셨나요? 그라인딩 등급 하나에 대응되는 커피 품질이 하나씩 있는 겁니다. 그라인딩 등급이 2인데, 커피 품질이 별 2개이면서, 동시에 별 5개가 되는 경우는 있을 수 없습니다. 이럴 때 ‘커피 품질은 그라인딩 등급의 함수이다’ 라고 합니다.
대한수학회의 수학용어사전에서 나온 용어로 써 본다면 다음과 같습니다. 그라인딩 등급과 커피 품질 모두 변화하는 숫자이니 ‘변수’인 것입니다. 이 중에서도 커피 품질은 그라인딩 등급에 따라 달라질 수 있으니, 종속변수(Dependent Variable)입니다. 그라인딩 등급은 마음대로 조절할 수 있는 변수이므로 독립변수(Independent Variable)라고 합니다. 여기서 종속변수를 함수값(Value of function)이라고도 합니다.
사실 여기까지 최고의 커피 한잔에 들어 있는 함수관계를 중학수학 함수에 맞게 가장 간단한 모양으로 접근해보았습니다. 가정에 가정을 거듭한 후 그라인딩 등급과 커피 품질이라는 간단한 형태를 만들었습니다. 독립변수 1개에 종속변수 1개로 말입니다. 실제로는 독립변수가 생두부터 커피 애호가까지 총 6개입니다. 종속변수도 최고의 커피 한잔을 만들어내는 향기와, 맛, 바디감 등 최소 3개 이상은 될 수 있을 것입니다.
마치며 …
최고의 커피 한잔을 만들기 위해서는 여러 가지 요소들이 최적으로 조합되어야 합니다. 여러 가지 요소들이란 생두, 로스팅, 그라인딩, 추출 그리고 커피를 즐기는 사람을 말합니다. 궁극적 목표는 최고의 커피 한잔입니다.
최고의 커피 한잔은 커피를 만드는 여러 가지 요소들의 조합에 따라 최고가 될 수도 있고, 아닐 수도 있습니다. 이 글에서는 최고의 커피 한잔을 커피 품질이라는 용어로 대체해서 사용했고, 커피를 만드는 여러 가지 요소들 중 그라인딩만을 고려했습니다. 중학수학 함수에서 나오듯 변수(Variable) 1개인 형태로 말입니다. 이렇게 간단하게 문제를 바꾸고 나서, 그라인딩 등급은 커피 품질(별점)에 영향을 미치게 된다는 것을 확인했습니다. 이 말을 다르게 표현하면, ‘커피 품질은 그라인딩 등급의 함수이다’입니다.
‘그라인딩 등급을 바꾸면 커피 품질이 바뀐다’를 다른 말로는 ‘커피 품질은 그라인딩 등급의 함수이다’입니다. 여기서, 그라인딩 등급을 독립변수(Independent Variable)이라고 하고, 그라인딩 등급에 의해서 바뀌는 커피 품질을 종속변수(Dependent Variable) 또는 함수값으로 표현한다는 것을 살펴보았습니다.
커피 한잔의 향기와 맛에는 다양한 변수들이 영향을 줍니다. 어떤 것이 이 커피 맛에 가장 큰 영향을 주게 되었을까? 이 커피 맛에 가장 큰 영향을 주는 변수는 무엇이었을까? 이와 같은 함수의 개념이 커피 즐기기와 실생활에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연관 포스팅 :
1. 커피추출! 최고의 커피 한잔
2. 스페셜티 커피의 완성! 최고의 커피 한잔을 즐기는 당신 몫입니다.
3. 도올, 남호성 교수의 인공지능 수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