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스프레소 캡슐 종류, 그리고 네스프레소 캡슐의 의미

네스프레소 캡슐 종류, 그리고 네스프레소 캡슐의 의미

바쁜 일상에서 맛있는 커피를 직접 만들어 마시기는 쉽지 않습니다. 그런데 바빠서 여유가 없는 상황에서도 정통 이탈리아 에스프레소에 근접한 맛을 볼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바로 네스프레소 캡슐 커피입니다. 빠르고 간편하게 만들 수 있다는 것은 이 방법의 어마어마한 장점입니다. 이 포스팅에서는 네스프레소 캡슐의 의미에 대해서 한번 생각해보고, 네스프레소 캡슐 종류를 살펴보겠습니다. 네스프레소 캡슐 머신을 선택할 때 고려사항도 챙겨보시기 바랍니다.




글의 순서

네스프레소 캡슐 커피는 혁명
네스프레소 캡슐의 의미
네스프레소 캡슐 종류
네스프레소 캡슐 머신 선택할 때 고려사항


네스프레소 캡슐 커피는 혁명

네스프레소 캡슐 커피는 바로 뽑아 마실 수 있는 인스턴트 커피인데, 정통 이탈리아 에스프레소와 흡사한 향기와 맛을 제공해 줍니다. 네스프레소 캡슐 커피가 세상에 나온 이후, 가장 간편한 방법으로도 에스프레소를 즐길 수 있게 되었다는데 큰 의의가 있습니다. 캡슐 커피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언제나 한결 같은 향기와 맛을 볼 수 있다는 것입니다. 에스프레소 커피의 세계에서 네스프레소 캡슐 커피는 혁명적인 것입니다.




네스프레소 캡슐의 의미

네스프레소 캡슐 커피는 어떤 의미를 지니고 있을까요? 누가, 어디서, 어떤 품종의 커피를 생산했는지, 어떤 원두를 쓰는지에 대해서는 나중에 다시 살펴보기로 하고, 일단 커피 추출을 위한 원두 준비의 관점에서만 이야기를 진행해 보겠습니다.

네스프레소 캡슐은 바리스타가 에스프레소 머신의 그룹헤드에 포터필터를 장착하기 직전의 상황과 비교할 수 있습니다. 바리스타가 분쇄한 원두를 포터필터에 넣어 수평을 맞추고(Leveling), 골고루 분포시킨 후(Distributing), 다져넣어서(Tamping) 준비한 것이 네스프레소 캡슐과 대응되는 것입니다. 네스프레소 캡슐 내부의 원두 상태는 포터필터에 원두의 분쇄도를 커피상태에 맞게 최적으로 조절해 놓은 상태, 즉 최적의 압력이 걸릴 수 있게 세팅된 상태와 일대일 대응됩니다.

일반적으로 가늘게 분쇄된 커피는 표면적이 넓어 공기에 노출되면 산화가 빨리 진행됩니다. 그런데, 캡슐은 완전밀봉에 가까운 상태이기 때문에 생산된 지 수 개월이 지나도 커피 향기와 맛이 잘 보존되어 있습니다.

커피를 만들고 난 후 뒤처리는 어떨까요? 그냥 다 쓴 캡슐만 처리하면 정리는 끝납니다. 반면에 에스프레소 머신용 포터필터는 커피 퍽을 분리해 내고 뜨거운 물로 세척한 다음 잘 말려놔야 합니다. 포터필터와 비교했을 때, 캡슐커피는 까다로운 작업이 전혀 필요 없다고도 할 수 있습니다.


네스프레소 캡슐 종류

네스프레소 캡슐 종류는 2가지입니다. 하나는 오리지널이고, 다른 하나는 버츄오입니다. 따라서, 캡슐 머신을 살 때는, 네스프레소 캡슐 종류를 먼저 결정해야 합니다. 오리지널 캡슐은 호환되는 캡슐이 많아 다양한 종류의 커피를 즐길 수 있다는 게 장점입니다. 아래는 네스프레소 홈페이지에서 가져온 내용입니다.

▶ 오리지널
1986년 네스프레소 캡슐 커피를 출시할 당시에 나왔던 그 캡슐입니다. 역사가 오래된 만큼 커피 종류도 다양합니다. 용량에 따라 리스트레토(25 ml), 에스프레소(40 ml), 룽고(110 ml)의 3가지 종류로 구분됩니다.

▶ 버츄오
네스프레소가 강조하는 풍성한 크레마와 깊은 바디감을 회전추출방식으로 구현한 것이 버츄오라고 소개합니다. 비교적 최근에 개발된 방식입니다. 버츄오는 용량에 따라서 5종류로 나뉩니다. 40ml 용량의 커피를 추출하는 에스프레소 에서 더블 에스프레소(80 ml), 그랑 룽고(150 ml), 머그(230 ml), 알토(414 ml)까지 5가지의 스타일을 즐길 수 있습니다.


네스프레소 캡슐 머신 선택할 때 고려사항

네스프레소 캡슐 종류는 두 가지이며, 각 캡슐마다 캡슐 머신도 다릅니다. 그래서 캡슐 커피를 시도해 보고 싶으시다면, 2종류의 캡슐 중 1개를 선택해야 합니다. 작은 에스프레소 잔에 진한 한잔을 즐기실 분들은 오리지널을, 풍성한 거품과 함께 비교적 양이 많은 커피를 즐기고 싶으시다면 버츄오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오리지널은 정통 이탈리아 에스프레소에 가깝고, 네스프레소 이외의 회사에서 만든 호환 캡슐이 많습니다. 그만큼 선택할 수 있는 것들이 많습니다.

버츄오(Vertuo) 캡슐은 크기가 다양하고, 각 크기마다 담겨있는 원두의 양도 다릅니다. 주목할 만한 것은 버츄오 캡슐 테두리에 바코드가 있다는 것입니다. 바코드에는 물의 온도, 시간당 물의 유량, 추출시간, 물의 회전속도가 입력되어 있습니다. 버추오 캡슐 머신인 VertuoPlus는 이 바코드를 읽어서 캡슐에 들어 있는 커피를 설계된 대로 추출합니다. 다른 말로는 설계된 레시피를 머신이 자동으로 구현한다는 것입니다.


마치며 …

이 포스팅에서는 네스프레소 캡슐 커피의 의미와 캡슐의 종류를 살펴보았습니다. 그리고 2종류의 네스프레소 캡슐을 비교하여 캡슐머신을 선택할 때의 고려사항도 알아보았습니다.

네스프레소 캡슐 커피는 바리스타가 분쇄한 원두를 포터필터에 넣어 수평을 맞추고(Leveling), 골고루 분포시킨 후(Distributing), 다져넣어서(Tamping) 준비한 것을 캡슐 하나로 구현한 것입니다.

네스프레소 캡슐은 2종류가 있습니다. 하나는 오리지널이고, 다른 하나는 버츄오입니다. 캡슐 머신을 살 때는, 어떤 캡슐이 나의 취향인지를 먼저 고려해야 합니다. 오리지널은 작은 에스프레소 잔에 진한 한잔을 즐기실 분들에게 적합합니다. 정통 이탈리아 에스프레소에 가깝고, 호환 캡슐도 많습니다. 버츄오 캡슐에는 바코드가 있는데, 버추오 캡슐 머신인 VertuoPlus는 이 바코드를 읽어서 설계된 레시피 대로 커피를 추출합니다. 풍성한 거품과 함께 비교적 양이 많은 커피를 즐기고 싶으시다면 버츄오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이번 포스팅이 캡슐머신 구매를 고려하고 계신 분들께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함께 참고하면 더 좋은 글 :
1. 네스프레소 오리지널 머신 제원 비교 (1) : 우유 거품기 없는 머신
2. 네스프레소 오리지널 머신 제원 비교 (2) : 우유 거품기 일체형 네스프레소 머신
3. 네스프레소 버츄오 머신 비교
4. 네스프레소 오리지널 캡슐 머신 소개
5. 네스프레소 버츄오 머신과 버츄오 캡슐로 보는 커피추출원리
6. 알아두면 유용한 에스프레소 커피추출 용어
7. 반자동 에스프레소 머신 커피 추출시간을 결정하는 변수
8. 네스프레소 캡슐 커피! 정통 이탈리아 에스프레소를 맛보는 가장 간편한 방법
9. 캡슐커피 종류 4가지와 캡슐커피 선택 기준 (1)
10. 우유가 안 들어간 순수한 에스프레소 커피 메뉴


참고자료

[1] Our Story, How it all started.
[2] 네스프레소 홈페이지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