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트코인 ETF 승인! ETF란?

비트코인 ETF 승인! ETF란?

지난 2024년 1월 11일, 11개의 비트코인 현물 ETF가 승인되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비트코인 ETF 승인이라는 뉴스가 나오고 비트코인이 급등하는 상황을 이해하기 위해 ETF란 무엇인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ETF와 인덱스 펀드의 관계를 이해하는 것이 목적입니다.

 

 


글의 순서

ETF란
펀드란
액티브 펀드 vs. 패시브펀드


ETF란

ETF는 Exchange-Traded Fund의 줄임말로, 상장지수펀드로 불립니다. 풀어쓰면 상장되어 있고, 상품의 지수를 추종하는 펀드입니다. 지수를 추종하는 펀드인 ETF는 상장되어 있어 주식처럼 쉽게 거래할 수 있는 투자 상품입니다. ETF는 여러 종류의 주식이나 채권 같은 것들을 모아서 한 묶음으로 만든 것인데, 이 묶음 자체를 주식 시장에서 주식처럼 쉽게 사고 팔 수 있습니다.

국내에는 2002년 10월 ETF가 처음 상장되었습니다. ETF 상장 이후 2021년 말 기준으로 순자산 규모는 약 74조원에 이릅니다. 성장률로 따져보면 연평균 33%에 달합니다. 상장 상품의 개수도 연평균 30%씩 증가하고 있는 중입니다. 비트코인 ETF 승인이 의미하는 것은 이런 ETF 상품에 비트코인도 추가되었다는 것을 말합니다.

 

 


펀드란

ETF를 상장지수펀드라고 하는데요. 펀드는 무엇일까요? 집합운용자산이라 불리는 펀드는 직접 투자가 아닌 전문가가 대신 투자하는 것입니다. 자산운용사가 고객들한테서 돈을 모은 후 그 돈을 주식이나 채권에 투자합니다. 그 후 투자의 결과인 수익을 고객들에게 돌려줍니다.


액티브 펀드 vs. 패시브펀드

편드는 운용방식에 따라 액티브 펀드와 패시브 펀드로 나뉩니다.

액티브 펀드는 펀드매니저의 투자 노하우를 살려서 투자하는 펀드입니다. 펀드매니저는 주식시장의 움직임을 미리 예측한 후 그에 맞춰 투자합니다. 시장의 어떤 분야가 전망이 좋을지, 어떤 회사의 실적이 좋을지를 펀드매니저가 예측하고, 투자합니다. 상황에 맞춰 사고, 팔며, 각 종목의 비중을 늘리고, 줄이고를 반복합니다.

패시프 펀드를 대표하는 펀드는 인덱스 펀드입니다. 인덱스 펀드는 목표를 설정하고 그 목표를 따라가게 만든 것입니다. 예를들어 코스피200 지수를 추종한다고 가정해 보겠습니다. 코스피200 지수가 1% 오르면, 펀드도 똑같이 1% 오를 수 있게 설계하는 겁니다. 반대로 코스피200 지수가 1% 떨어지면, 펀드도 똑같이 1% 떨어질 수 있게 설계합니다. 그런데, ‘추종’이라는 용어에서 알 수 있듯, 따라갈 수 있어도 똑같이 맞출 수는 없습니다. 종합해보면 인덱스 펀드는 코스피의 지수 수익률과 유사한 수익을 실현할 수 있도록 운용하는 펀드입니다. 이 포스팅의 주제인 ETF는 인덱스 펀드의 한 종류입니다.


마치며 …

이번 포스팅에서는 비트코인 ETF 승인이라는 뉴스가 나오고 비트코인이 급등하는 상황을 이해하기 위해 ETF란 무엇인지를 알아보았습니다. ETF 이해를 위해 이번 포스팅의 내용을 용어 위주로 정리해보겠습니다.

▶펀드 : 투자자로부터 모집한 투자금을 자산 운용회사가 주식이나 채권 등에 투자한 후, 그 투자 결과를 투자자들에게 돌려주는 상품. 펀드는 간접 투자상품의 한 종류입니다.

▶인덱스 펀드 : 코스피지수, S&P500 지수와 같은 시장의 지수를 따라가게 설계하여, 지수의 수익률과 비슷한 수익률을 얻을 수 있도록 운용하는 펀드 상품입니다.

▶ETF : 인덱스 펀드를 거래소에 상장시켜서 투자자들이 주식처럼 편하게 거래할 수 있도록 만든 상품입니다.

 

 

함께 참고하면 좋은 글
레버리지 ETF 투자의 위험성
비트코인 현물 ETF 승인의 3가지 의미
비트코인 현물 ETF 승인 후 비트코인 가격 전망과 자산 토큰화
비트코인 가격 흐름. 비트코인 현물 ETF 승인과 5개 뉴스로 보는
실물 자산 토큰화, 실물연계자산 RWA(Real World Asset) 이란?
코인, 토큰, 암호화폐 종류와 코인투자 주의사항
증권형 토큰 플랫폼, 토큰증권 종류
블록체인과 자산 토큰화 장점
암호화폐를 넘어서는 블록체인 기술과 자산 토큰화
자산 토큰화와 JP모건의 스테이블 코인 JPM 코인
금융의 미래, 자산 토큰화
블록체인 세상에서 사기 당하지 않기 위해 필요한 단 2가지


참고자료

[1] [삼성증권] Samsung POP, 오장성의 주.특.기(주식 특강 기초) 5편. ETF 기초의 기초(1) 펀드부터 빌드업
[2] 주식초등학교, ETF 기본 개념과 용어, 그리고 장점 …ETF 첫걸음(1부) [주식초등학교]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