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인, 토큰, 암호화폐 종류와 코인투자 주의사항
비트코인 현물 ETF가 승인되면서 암호화폐와 같은 가상자산에 대한 관심이 뜨겁습니다. 암호화폐 가격도 다시 오르고 있는 추세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이러한 가상 시장을 이해하기 위한 기본 개념을 정리해 보겠습니다. 코인, 토큰과 같은 암호화폐 종류와 암호화폐 투자 주의사항까지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글의 순서
암호화폐 종류
플랫폼 코인 vs 토큰
토큰의 종류
코인투자 주의사항
암호화폐 종류
암호화폐 종류를 플랫폼 코인, 유틸리티 토큰, 거래형 코인과 같이 크게 3가지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1) 플랫폼 코인
자체 메인 네트워크를 가지고 있는 코인입니다. 메인 네트워크를 줄여서 메인 넷이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다시 말해 코인은 독립적인 메인 네트워크에서 독자적인 프로토콜로 움직입니다. 플랫폼 코인의 대표주자는 다음과 같습니다.
▶이더리움(ETH)
▶바이낸스 코인(BNB)
▶에이다(ADA)
▶폴카닷(DOT)
▶솔라나(SOL)
▶이오스(EOS)
▶트론(TRX)
(2) 유틸리티 토큰
플랫폼 코인을 기반으로 토큰을 만들 수 있는데, 토큰은 메인 네크워크를 가진 코인 위에서 동작합니다. 토큰은 플랫폼 코인 위에서 움직이며, 스마트 계약을 약간 조정하는 방법으로 만들어집니다. 우리가 알고 있는 대부분의 암호화폐는 아래와 같은 유틸리티 토큰입니다.
▶유니스왑(UNI)
▶체인링크(LINK)
▶폴리곤(MATIC)
▶세타(THETA)
▶에이브(AAVE)
▶팬케이크스왑(CAKE)
▶비트토렌트(BTT)
(3) 거래용 코인
송금용으로 쓰이는 리플, 달러와 연동된 스테이블 코인인 테더가 대표적입니다. 비트코인도 거래형 코인입니다. 아래와 같은 코인들은 거래와 결제용으로 쓰입니다.
▶비트코인(BTC)
▶테더(USDT)
▶도지(DOGE)
▶리플(XRP)
▶비트코인캐시(BCH)
▶라이트코인(LTC)
플랫폼 코인 vs 유틸리티 토큰
위에서 보신 바와 같이 코인과 토큰의 차이는 메인 네트워크를 보유하고 있는지 여부에 달려있습니다. 코인은 자체 메인넷을 가지고 있는 암호화폐입니다. 독립적인 메인 네트워크 위에서 독자적인 프로토콜로 움직이는 것이 코인입니다. 코인은 지불수단이나 결제수단으로 쓰이며 채굴의 과정을 거쳐서 발행됩니다. 대표적인 코인으로 비트코인, 이더리움을 들 수 있습니다.
토큰은 코인의 플랫폼을 활용합니다. 코인의 스마트 계약 부분을 변형시킨다면, 즉 원하는 추가 기능을 삽입한다면 독자적인 토큰이 됩니다. 예를 들어 이더리움의 경우 메인 네트워크를 오픈 소스로 발표했고, 누구나 활용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이더리움 플랫폼 위에서 작동하는 토큰을 쉽게 만들 수 있게 되었습니다. 토큰 종류가 많은 것은 이런 이유 때문입니다.
토큰의 종류
토큰의 종류는 거래형 토큰, 증권용 토큰, 유틸리티 토큰, 대체 불가능 토큰(NFT, Non-fungible token), 의사결정에 참여할 수 있는 거버넌스 토큰 등 다양합니다. 우리가 업비트나 바이낸스 거래소에서 볼 수 있는 대부분의 코인은 유틸리티 토큰입니다.
일반적으로 유틸리티 토큰은 채굴하는 게 아니라 ICO나 STO 기간에 사전 채굴되어 투자자에게 배포되는 코인입니다. 여기서, ICO는 Initial Coin Offering을 줄여쓴 용어인데요. 새로운 암호화폐를 만들기 위해 불특정 다수의 투자자들로부터 초기 개발 자금을 모으고, 그 대가로 코인을 나눠주는 행위를 말합니다. 또한, STO는 Security token offering의 약자로 토큰증권(Securities Token)을 공개하여 자금을 조달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지금 나와 있는 토큰만 2만 종 이상이며, 코인 마켓 캡에 등록된 토큰 수는 약 9000여개 정도 됩니다. 2023년 12월 현재의 숫자입니다.
코인투자 주의사항
주식에서 IPO를 하듯이 코인은 ICO를 하는데 이 과정에서 많은 토큰들이 세상에 나왔고, 그 중 약 80% 이상이 사기 코인이었습니다. 사기 코인을 스캠(scam)이라고 부릅니다. 코인 5개 중 4개가 스캠이었던 것입니다. 더군다나 많은 전문가들은 지금 시중에 나와 있는 2만종의 코인 중 99%가 사라질 것이라고 합니다. 투자자 보호를 위한 법적 토대가 미비한 지금의 상황에서는 신중하게 투자해야 합니다.
마치며 …
비트코인 현물 ETF 승인을 계기로 암호화폐를 이해하기 위해 코인과 토큰의 차이점, 코인, 토큰과 같은 암호화폐 종류를 정리해보았습니다. 코인과 토큰의 차이는 메인 네트워크를 보유 여부입니다. 코인은 자체 메인넷을 가지고 있고, 독립적인 메인 네트워크 위에서 독자적인 프로토콜로 움직입니다. 반면 토큰은 코인의 플랫폼을 활용합니다. 반면 토큰은 코인의 플랫폼을 활용합니다. 코인의 스마트 계약 부분에 원하는 추가 기능을 삽입한다면 독자적인 토큰이 됩니다.
코인마켓캡이라는 웹사이트를 보면 수많은 코인과 토큰이 보이는데, 암호화폐 종류가 많다는 것을 느낄 수 있습니다. 수많은 암호화폐가 생겼다 사라졌다를 반복합니다. 많은 전문가들은 지금 시중에 나와 있는 2만종의 코인 중 99%가 사라질 것이라고 합니다. 투자자 보호를 위한 법적 토대가 미비한 지금의 상황에서는 신중하게 투자해야 한다는 사실을 기억해 주시기 바랍니다.
함께 참고하면 좋은 글
▶ 실물 자산 토큰화, 실물연계자산 RWA(Real World Asset) 이란?
▶ 블록체인과 자산 토큰화 장점
▶ 증권형 토큰 플랫폼, 토큰증권 종류
▶ 암호화폐를 넘어서는 블록체인 기술과 자산 토큰화
▶ 자산 토큰화와 JP모건의 스테이블 코인 JPM 코인
▶ 금융의 미래, 자산 토큰화
▶ 블록체인의 이해 (1) 서버-클라이언트, P2P 시스템
▶ 블록체인의 이해 (2) 서로 다른 세 개의 표현으로 이해하는 블록체인 개념
▶ 블록체인 세상에서 사기 당하지 않기 위해 필요한 단 2가지
참고자료
[1] 홍익희의 경제산책, 자산과 금융의 미래, ‘토큰화’ : 가상자산의 새로운 지평
[2] CoinMarketCa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