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트코인 ETF 승인을 계기로 알아보는 ETF 장점, 종류
ETF는 거래소에 상장시켜 놓은 인덱스 펀드입니다. 거래소에 상장되어 있기 때문에 주식처럼 ETF를 거래할 수 있습니다. 펀드의 장점을 그대로 가져오되, 단점이었던 것을 상당수 제거한 펀드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ETF 장점과 ETF 종류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글의 순서
워렌 버핏의 투자 조언과 ETF
ETF 장점
ETF 종류, 다양해지는 ETF 상품들
파생상품 관련 ETF
워렌 버핏의 투자 조언과 ETF
투자의 대가 워렌 버핏은 다음과 같이 조언했습니다. 여기서는 장기투자와 인덱스 펀드, 분할 투자가 핵심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자신이 잘 아는 종목에 장기투자하라.
만약 그럴 자신이 없다면 인덱스 펀드에 분할 투자하라.
인덱스가 워렌버핏의 말 중에 인덱스가 뜻하는 것이 지수입니다. 인덱스 펀드는 지수를 추종하는 펀드입니다. 코스피200을 추종하는 인덱스 펀드라면, 코스피200 지수가 오르는 만큼 기계적으로 따라갑니다. 물론 추종이기 때문에 그 값이 똑같을 수는 없습니다. 워렌버핏의 투자 조언의 의미를 다시 살펴보자면, 지수를 따라가는 가장 쉬운 방법으로 투자하라는 것입니다. 그 방법이 바로 ETF 투자이며, ETF 장점입니다.
ETF 장점
(1)분산투자이다.
ETF 자체가 분산투자 상품입니다. 주가지수형 ETF의 경우 ETF라는 바구니 안에 10개 이상의 종목이 들어있습니다.
(2) 환금성이 좋다.
원할 때 ETF를 팔아서 돈으로 찾을 수 있습니다.
(3) 비용이 저렴하다.
펀드매니저가 운용하는 액티브 펀드의 경우, 운용보수가 1년에 2%정도 됩니다. ETF는 운용보수가 0.25~0.9%로 1% 미만입니다. 많은 경우 0.4~0.5% 정도입니다. 일반 펀드와 비교해봤을 때, 1년에 1~2% 정도의 수익을 내는 셈입니다.
(4) 운용의 투명성이 높다
일반 펀드는 분기별로 자산운용보고서를 볼 수 있으나, ETF의 경우 자산의 구성내역을 매일 확인할 수 있습니다.
ETF 종류, 다양해지는 ETF 상품들
펀드가 투자 종목을 한 바구니에 담아 놓은 상품이듯 ETF도 똑같이 비슷한 주제의 종목을 한 바구니로 담아 둔 것입니다. ETF가 나왔던 초기에는 코스피200이나 나스닥100과 같은 지수를 추종하는 상품이 많았습니다. 그런데, 최근에는 특정 업종을 추종하거나, 고배당과 같은 특정 테마를 추종하는 상품들이 점차 많아지고 있습니다. 심지어 일반인이 투자하기 어려웠던 원자재, 곡물 가격 등을 추종하는 상품도 나와있습니다. 투자할 ETF 종류가 많다는 것도 ETF 장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파생상품 관련 ETF
(1) 레버리지 ETF
레버리지(leverage) 상품은 실제 가격 변동률보다 몇 배 많은 투자 수익률을 얻을 수 있는 상품을 말합니다. 레버리지 ETF의 경우, 파생상품에 투자해서 지수보다 더 높은 수익률 추구하는 상품입니다. 물론 지수가 하락하면 더 많은 손실을 입게 됩니다.
예를 들어 코스피지수를 추종하는 레버리지 ETF의 레버리지가 2배로 설정되어 있다면, 코스피 지수가 1% 상승할 때, 레버리지 ETF는 2%가 상승한 것이됩니다. 반대로 코스피 지수가 1% 하락하면, 레버리지 ETF는 2% 하락합니다.
(2) 인버스 ETF
인버스(inverse)는 ‘거꾸로’, ‘정반대의’ 라는 뜻입니다. 시장 상품들이 단기에 많이 올랐다면, 또는 외부 상황을 볼 때 때로는 그 가격이 곧 떨어질 것 같다는 생각을 하게 됩니다. 이럴 경우에 생각해서 하락에 배팅하는 상품도 만들어져 있습니다. 선물이나 옵션과 같은 파생상품 중에 이런 상품이 있는데요. 우리 같은 일반인들은 파생상품에 투자를 하긴 어렵고, 투자 손실 측면에서 이 같은 파생상품은 위험하기까지 합니다. 파생상품에는 이런 위험성을 유의사항에 적어놨습니다.
인버스 ETF는 선물이나 옵션같은 파생상품에 투자하는 것보다는 안전하고, ETF인 만큼 투자하기도 쉽습니다. 다만, 덜컥 인버스 ETF를 매수하기 전에 그것이 무엇인지를 남에게 설명할 수 있을 정도로 그 상품에 대해 알고 있어야 합니다.
마치며 …
이번 포스팅에서는 ETF 장점과 ETF 종류를 알아보았습니다.
ETF는 분산투자이며, 환금성이 좋고, 수수료가 저렴합니다. 무엇보다 ETF를 구성하는 자산을 매일 확인할 수 있다는 것이 가장 큰 장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ETF 종류는 날이갈수록 다양해지고 있습니다. 지수를 추종하는 것으로 시작했는데, 최근에는 특정 업종을 추종하거나, 특정 테마를 추종하는 상품들도 많아지고 있습니다. 심지어 원자재, 곡물 가격 등을 추종하는 상품과 투자 고수를 위한 레버리지 ETF와 인버스 ETF도 나와 있습니다. 여전히 새로운 상품들이 개발되고 있으니까 ETF 투자의 선택지가 계속 확대될 것으로 보입니다.
함께 참고하면 좋은 글
▶ 비트코인 현물 ETF 승인의 3가지 의미
▶ 비트코인 현물 ETF 승인 후 비트코인 가격 전망과 자산 토큰화
▶ 비트코인 ETF 승인! ETF란?
▶ ETF 투자 용어
▶ 실물 자산 토큰화, 실물연계자산 RWA(Real World Asset) 이란?
▶ 코인, 토큰, 암호화폐 종류와 코인투자 주의사항
▶ 증권형 토큰 플랫폼, 토큰증권 종류
▶ 블록체인과 자산 토큰화 장점
▶ 암호화폐를 넘어서는 블록체인 기술과 자산 토큰화
▶ 자산 토큰화와 JP모건의 스테이블 코인 JPM 코인
▶ 금융의 미래, 자산 토큰화
참고자료
[1] [삼성증권] Samsung POP, 오장성의 주.특.기(주식 특강 기초) 6편. ETF 기초의 기초(2) 극~뽁 펀드 ETF♣(feat.매매수수료 주의※)
[2] 주식초등학교, ETF 기본 개념과 용어, 그리고 장점 …ETF 첫걸음(1부) [주식초등학교]
[3] [삼성증권] Samsung POP, 오장성의 주.특.기(주식 특강 기초) 7편. ETF 기초의 기초(3) ETF 투자와 유의 사항(feat.확실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