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유화 교수님의 비트코인 강의 3분 요약
비트코인 현물 ETF 승인 후 비트코인 가격이 상승하고 있고, 비트코인의 영향력을 느끼고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시대의 흐름을 파악할 수 있도록 안유화 비트코인 강의를 요약하였습니다. 안유화 교수님의 비트코인 강의를 통해 시대의 흐름을 파악할 수 있길 기대해 봅니다.
글의 순서
비트코인 투자에 대한 세계 각국의 현실
비트코인 강의 : 비트코인 현물 ETF 승인의 의미
비트코인 가격은 우상향 흐름으로 갈까?
비트코인은 수학으로 만들어낸 신용
미래 흐름을 읽는 힘의 중요성
비트코인 투자에 대한 세계 각국의 현실
대한민국의 미래에셋 증권이 해외에서 거래되던 비트코인 현물 ETF 거래 중개를 중단한다고 발표 했습니다. 한국 금융 당국에서 중단을 요청했기 때문입니다. 중단 요청 이유는 자본시장 통합법에 위반된다는 것입니다. 우리나라뿐만 아니라 다른 많은 나라들도 비트코인 같은 가상자산을 거래하지 못하게 하고 있습니다. 중국에서도 비트코인 거래는 불법입니다. 그러니까 비트코인을 법정 통화로 인정하고 있는 엘살바도르는 상당히 이례적인 경우입니다.
비트코인 강의 : 비트코인 현물 ETF 승인의 의미
(1) 기관투자금이 비트코인으로 들어갈 수 있다.
비트코인의 거래에 기관투자 시대가 열렸다는 겁니다. 가상 자산도 주식, 채권과 같은 전통 금융 자산처럼 당당하게 하나의 자산권을 이뤘다는 의미입니다. 이제는 기관투자자의 자금 중 1%라도 비트코인으로 흘러들어갈 수 있게 되었습니다. 전통 금융기관이 비트코인과 연결되는 통로가 생긴 것입니다.
(2) 비트코인이 결제 통화가 된다.
비트코인은 변동성이 커서 화폐가 될 수 없다는 것이 현재까지의 주요 의견이었습니다. 이 시점에서 기축통화로 사용되고 있는 달러를 살펴볼 필요가 있습니다. 현재 달러는 투자 통화로서, 가격 표시 통화로서, 그리고 가치 저장 수단으로서 기축통화의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달러의 위상을 유지하는데 가장 큰 역할을 한 것이 석유결제를 달러로 했다는 것입니다.
앞으로는 비트코인이 달러의 역할을 일정부분 가져올 수 있다고 전망합니다. 디지털 기술의 발달로 결국 메타버스 시대가 올 것인데, 여기서는 가치저장수단으로서, 보유통화로서, 결제 수단으로서, 가격표시수단으로서 비트코인이 활용된다는 것입니다.
비트코인 현물 ETF 승인으로 전통 금융기관과 비트코인과의 연결통로가 생긴 것이고, 앞으로 다가올 토큰 경제 시대에서 내가 만든 토큰도 비트코인을 통해 금융기관과 연결될 수 있다는 것입니다.
(3) 비트코인이 투자자산으로 인식된다.
테라, 루나 사태, FTX 파산 사태 등 여전히 가상자산이 사기취급을 받고 있습니다. 그런데 비트코인 현물 ETF 승인으로 비트코인을 포함한 가상자산이 투자 자산으로 인식될 것입니다. 전통 금융기관이 취급하는 상품이 되었기 때문입니다.
비트코인 가격은 우상향 흐름으로 갈까?
비트코인 가격이 이때는 이렇게 되었다가 또 저때는 저렇게 될거다라고 예측하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그런데, 시대적 흐름 자체는 장기적으로 우상향 곡선이라는 것입니다. 메타버스 시대가 올 것이기 때문입니다.
지금까지는 게임처럼 메타버스를 경험했습니다만, 실제로 우리 삶에서 온라인 비중이 계속 늘고 있습니다. 온라인 세상이 메타버스입니다. 인터넷이 막 보급될 때만해도 KBS, MBC, SBS라는 TV 방송국에서 만든 영상을 봐왔습니다. 그런데 요즘엔 누구나 유튜브를 통해 방송국을 가질 수 있는 시대가 되었습니다. 개인 방송을 하면서 물건을 팔기도 하니까 흐름자체는 메타버스로 가고 있습니다. 앞으로 상상하는만큼 메타버스 세상이 넓어질 것입니다.
비트코인은 수학으로 만들어낸 신용
0과 1로 된 세상이 디지털 세상입니다. 0과 1로 만들어낸 신용을 증명한 것이 바로 비트코인입니다. 예를들어보겠습니다. 한국의 김씨가 얼굴도 모르는 미국의 크리스틴에게 1 비트코인을 팔고, 돈을 받을 수 있는 세상이 된 것입니다. 누군지 몰라도 거래를 통해 가치가 한국에서 미국으로 이동한 것입니다. 비트코인의 블록체인 분산 원장 기술 덕분입니다. 그러니까 0과 1로 된 기술을 적용해서 신용 기반에서 결제가 되었고 가치가 이전한 것입니다.
중앙정부를 대신한 블록체인 시스템
위에서 1비트코인이 이동했다는 것은 중앙정부 없이도 전 세계가 하나의 장부 시스템에서 돈이 이전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준 사례입니다. 이게 비트코인의 가치입니다. 서브프라임 모기지로 인한 금융위기부터 코로나 사태까지 중앙정부는 많은 돈을 찍어냈습니다.
비트코인은 사실 미국 중앙정부에 대한 신뢰가 무너지면서 생긴 것입니다. 미국은 철저하게 자국 이익에 맞춰 통화량을 조절해왔고 신용이 무너지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그런 미국에서 비트코인 현물 ETF가 승인되었다는 것은 시대적 흐름이라는 것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미래 흐름을 읽는 힘의 중요성
비트코인 현물 ETF 승인에서도 알 수 있듯 시대가 바뀌고 있습니다. 비트코인을 계기로 해서 메타버스가 다시 한번 힘을 받을 것입니다. 세상에 관심을 가지고 시대의 흐름을 읽는 힘을 키워야 할 것입니다. 글로벌 시장을 어떻게 나의 사업과 연결시킬것인지를 항상 생각해보는 계기가 되었길 바랍니다.
마치며 …
이번 포스팅에서는 시대의 흐름을 파악할 수 있도록 안유화 비트코인 강의를 요약하였습니다. 비트코인이 화폐의 역할을 할 수 있고, 시대적 흐름으로 볼 때, 가격도 우상향 할 것이라는게 안유화 교수님의 견해입니다. 관점을 더 확장해서 메타버스 시대의 흐름을 파악하는 계기가 되었길 기대해 봅니다.
함께 참고하면 좋은 글
▶ 비트코인 현물 ETF 승인, 5개 뉴스로 보는 비트코인 가격 흐름
▶ 비트코인 현물 ETF 승인 후 비트코인 가격 전망과 자산 토큰화
▶ 비트코인 현물 ETF 승인의 3가지 의미
▶ ETF 투자 용어
▶ 실물 자산 토큰화, 실물연계자산 RWA(Real World Asset) 이란?
▶ 코인, 토큰, 암호화폐 종류와 코인투자 주의사항
▶ 증권형 토큰 플랫폼, 토큰증권 종류
▶ 암호화폐를 넘어서는 블록체인 기술과 자산 토큰화
▶ 자산 토큰화와 JP모건의 스테이블 코인 JPM 코인
▶ 금융의 미래, 자산 토큰화
▶ 블록체인 세상에서 사기 당하지 않기 위해 필요한 단 2가지
참고자료
안유화의 경제투자론 – 안경투, 비트코인 2억 갈 수 있나? 진실은 이것이다. #비트코인 #경제